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박 Jun 09. 2024

03 자기 자원을 분석해 보자

자기 혁신의 실마리를 잡는다

매니저는 동시에 세 가지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직업인으로서, 사회인으로서, 가정의 구성원으로서 충분히 그 역할을 해내야 한다. 하지만 누구나 다 이 세 가지 역할을 균형 있게 잘 이끌어간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마치 곡마단에 마술사가 세 개의 유리 공으로 저글링 Juggling 하는 것과 마찬가지인 것이다. 어느 하나에 집착을 하다 보면 나머지 한두 개가 깨지기 십상이다. 아니 모두를 잃을 수도 있다. 이 세 가지의 역할을 균형감 있게 유지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기 혁신이 필요하다. 자기 혁신을 위해서는 우선 전략적 사고가 필요하다.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산을 유형과 무형으로 나누어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기가 소유하고 있는 유무형의 자원은 자기 혁신의 목적과 방향성과 관련이 있으며 자기 나름대로의 혁신의 실마리를 설정하는 데 있어 중요한 것이다. 이들 자원이 어떤 상태로 관리되고 있는 가를 먼저 스스로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과 같이 자기의 자원을 먼저 점검해 볼 수 있는 질문을 해보자

□   언제든지 쓸 수 있는 상태에 것이 있는가?

□   새로운 것에 도전하여 성취한 상태의 것이 있는가?

□   관계가 원만이 이루어지고 유지되고 있는가? 문제가 있다면 무엇인가?

□   경력 쌓기가 잘 진행되고 있는가? 문제가 있다면 무엇인가?


조직에서 관계라는 것은 울림과 같아서 시간 차를 두고 자신이 행한 그대로 자신에게 돌아온다. 매니저는 친절하고 따뜻한 관계가 진짜 행복한 세상임을 알아차려야 한다. 인간은 본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사회적 동물로 진화되었다. 더 나아가 인간은 사회적인 관계를 통해서 자신의 에너지를 흡수하고 배출해오고 있다. 매니저는 관계 속의 숨어 있는 융합 에너지를 이해하고 지속적으로 이 관계의 힘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다음 몇 가지 문구로 좋은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    함께 있으면서 적당한 거리를 두자

□    괴롭지 않은 관계를 유지하자

□    관계의 늪에서 허우적거리지 말자

□    따뜻한 관계의 나눔을 가지자

□    존중하고 공감하고 소통하자


매니저십 3

매니저는 다양한 요소 간의 연결들이 어떻게 새로운 것에 접목될 수 있는지 끊임없이 고민해야 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 과정은 단순한 관찰을 넘어 세밀한 분석과 창의적인 사고를 요구한다. 매니저는 일상 속에서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이는 순간조차도 깊이 있는 시각으로 바라보며, 그 속에서 움직이는 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추세를 파악해야 한다. 이러한 매니저의 시도는 큰 그림을 그리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각각의 요소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이 상호작용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예측하는 것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출발점이 된다. 예를 들어, 시장의 작은 변화나 고객의 사소한 피드백에서도 매니저는 미래의 트렌드를 읽어내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전략을 구상할 수 있다. 이는 매니저가 조직의 미래를 이끌어가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매니저의 이러한 통찰력은 다양한 분야에서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다. 비즈니스, 기술, 조직 관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습득한 지식들이 하나로 융합되어,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바탕이 된다. 이는 마치 퍼즐의 조각들을 하나씩 맞춰나가 큰 그림을 완성하는 과정과도 같다. 또한 매니저는 팀원들의 다양한 관점을 통합하여 새로운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능숙해야 한다. 조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와 의견을 경청하고 이를 기반으로 창의적인 해결책을 도출하는 능력은 매니저가 성공적인 리더로 자리매김하는 데 중요한 요소이다. 매니저는 일상 속에서 발생하는 작은 움직임들 속에서 의미를 찾고 이를 통해 큰 그림을 그려나가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매니저는 끊임없이 새로움과 접하게 되며, 이를 통해 조직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어갈 수 있다. 이러한 매니저의 역할은 조직의 혁신과 성장을 위한 원동력이 되며, 미래의 성공을 위한 기초를 다지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렇게 매니저의 통찰력은 조직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로, 그들이 얼마나 세심하게 관찰하고, 깊이 있게 분석하며, 창의적으로 사고하는지에 따라 조직의 미래가 달라질 수 있다. 매니저는 이 모든 과정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고, 조직의 발전을 견인하는 진정한 리더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이전 02화 02 자기 존재감을 드러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