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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장박 Jun 02. 2024

02 자기 존재감을 드러내자

나는 유일한 존재이다

누구든지 자신을 생각할 때 자기의 존재감부터 떠올릴 것이다. 나는 당신이 될 수 없듯이 당신도 내가 될 수 없다는 것은 자신이 유일한 존재라는 것이다. 그 누구도 자신을 대신해 줄 수 없다는 것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조직 속에서 자신의 존재감이 스스로 의심스러워할 때가 가장 위험한 시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나는 많은 시간 동안 제품 개발 조직에서 일을 하다가 새로운 공법을 연구하고자 반대를 무릅쓰고 선행 연구 조직으로 부서를 옮겼다. 처음에는 소외감도 느끼고 존재 상실감마저 들었다. 이 순간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을까 하는 자신에 대한 의구심과 절망감으로 휩싸였다. 한편으로는 나 자신의 위기감 마저 들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매니저는 고민하는 나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새로운 역할을 제안했다. 조직에서 하나의 역할은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데 매우 중요하였다. 서로 간에 협조는 자연스럽게 나의 존재감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조직에서 「나」라는 존재감을 조직에 심을 수 있었던 것은 자발적인 헌신이었다. 자신의 존재감은 조직의 상호작용에서 생겨난다. 스스로 역할에 충실하고 헌신 함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이 나를 인정하는 신뢰 관계가 쌓이고 나의 존재감은 더욱 확실해지는 것이다. 가장 걸림돌이 되는 것은 자기중심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것이다. 자기중심적 사고는 본연에 인간의 심리이므로 바꿀 수는 없는 것이다. 하지만 자기중심적인 사고에서 관계 중심적인 사고가 의도적으로 바뀌어 간다면 모든 상황은 다르게 전개될 것이다. 매니저는 조직에서 자신의 좋은 관계를 키워가야 한다. 세상에 모든 사물에 중력이 작용하듯이 관계에도 중력이 작용한다. 생각이 유연하고 민첩하게 움직이며 책임감 있고 전문 기술을 겸비한 매니저라면 타 조직원들과 관계가 더욱 강하게 형성될 것이다. 만약 매니저 자신의 존재감이 떨어진다고 느낀다면 관계와 관계 속에서 자신을 드러내 놓아야 한다. 일상에서 새롭게 생겨나는 많은 기회는 존재감이 있는 사람들에게 먼저 가기 때문이다. 조직 상에서 비중이 높은 존재감일수록 그에 상당한 중력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다 예외 없이 능력에 부족함이 있지만 기본적인 능동력은 가지고 태어난다. 능동력은 자신과 다른 것이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이며 다른 것과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능동력이야 말로 인간이 지닌 독특한 것으로 인생을 더욱 값지게 만들어 나가는 원동력이다. 또한 변화에 대응하고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것은 오직 자신만의 독특한 능동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능동력을 가진 사람은 무엇을 해도 목적의식이 뚜렷하다.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이 있고, 해야 할 것을 알기 때문에 일을 찾아서 하게 된다. 목표를 세우고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것만큼 즐거운 일은 없기에 그것이 참된 삶에 가치이기도 하다. 반면 수동적인 사람은 상황이 시키는 일에 끌려가는 노예가 된다. 수동적인 사람들은 목표가 없다. 목표가 없기에 어떠한 일을 한다는 것 자체가 곤욕스러운 일이다. 결국 일을 미루게 되고 마음은 질질 끌리게 된다. 또한 일 자체를 즐길 수도 없거니와 일이 힘들고 지치게 되고 능률도 오르지 않게 된다. 능동력을 키우고 싶다면, 이제는 나 자신을 진단해야 한다.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이고, 그걸 하기 위해서 어떤 것부터 해야 하는 지를 내 안에서 찾아내야 한다. 세상에 어떠한 조직을 불문하고 자신이 맡고 있는 역할을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능동력을 가진 사람을 원한다. 조직에서 능동력을 발휘하는 매니저 한 사람의 영향력은 매우 크다. 능동력을 발휘하는 매니저의 영향력이 조직 상에서 전개되면 매니저 자신의 가치가 올라가게 된다. 다음 자신에 성향이 어디에 해당하는 지를 보고 약점을 강점으로 바꿔 나가야 한다.


매니저십 2

매니저는 자신의 결정과 결과에 확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이는 조직의 성공과 직결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자신감 있는 결정은 팀원들에게 신뢰를 줄 뿐만 아니라, 조직의 목표를 향해 일관되게 나아갈 수 있도록 돕는다. 그러나 이러한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매니저가 조직의 다른 사람들과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비전을 공유함으로써 팀원들은 자신이 무엇을 위해 일하는지 명확히 이해하게 되고, 이는 궁극적으로 조직의 목표 달성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매니저는 어려운 난제에 부딪쳤을 때 오히려 차분한 태도로 상황을 제압하고, 다른 사람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매니저의 침착한 태도는 팀원들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으며, 이는 팀 전체의 사기와 생산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불안한 상황에서도 침착함을 유지함으로써 매니저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발휘하게 되고, 이는 팀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종종 매니저는 조직 내 갈등을 완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갈등이 발생했을 때 매니저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각 이해관계자의 입장을 고려하여 공정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 갈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매니저는 조직의 협업 문화를 강화하고, 팀원들이 상호 신뢰를 쌓을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조직은 보다 건강하고 생산적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매니저는 결정에 대한 확신과 비전의 공유, 차분한 태도, 그리고 갈등 관리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러한 요소들은 조직의 성공과 직결되며, 매니저가 효과적으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매니저의 역할은 단순한 관리자가 아닌, 조직의 리더로서 팀을 이끌고 성장시키는 중요한 역할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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