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셋 30일 문장채집 프로젝트_22

초심을 되찾기 위한 매일 '글 쓰/적는' 습관 실천하기

by Life Farmer


그릿

지은이 앤절라 더크워스


나이가 들수록 그릿도 성장한다


우리는 성장한다. 적어도 대부분은 성장한다. 성장에 따른 변화는 어느 정도 생물학적으로 결정되어 있다. 사춘기와 갱년기의 성격 변화가 여기에 해당된다. 하지만 전반적인 성격 변화는 인생 경험의 영향을 더 받는다.

인생 경험이 정확히 어떻게 성격을 변화시키는가

우리가 변하는 한 가지 이유는 이전에 몰랐던 내용을 배우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는 직업적 포부를 계속 바꿔 봐도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사실을 시행착오를 거치며 배울 것이다. 내 20대 시절은 분명히 그랬다. 비영리 단체를 운영했다가 신경과학 전공으로 대학원에 진학했고, 그뒤 경영 컨설팅 회사에 취업했다가 다시 교직으로 이직하면서 '유망한 초보자' 노릇도 재미있지만 진정한 전문가 역할이 훨씬 더 만족스럽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수년간의 노력으로 얻은 결실을 타고난 재능 덕분으로 오해받을 때가 많으며 세계적 수준의 실력자가 되려면 끈기만큼 열정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

또한 우리는 소설가 존 어빙이 그랬듯이 '어떤 일을 아주 잘하려면 능력 이상으로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타고난 재능이 없는 일도 거듭하다 보면 제2의 천성처럼 된다'는 점을 인식하게 되며, 마지막으로 그 정도로 열심히 하는 능력은 '하루아침에 생기지 않는다'는 현실을 배우게 된다.

인간의 특성에 대한 통찰력 외에 또 어떤 것들이 나이와 함께 변하는가?

바로 우리의 상황이 바뀐다. 우리는 나이가 들면서 새로운 새로운 상황에 던져진다. 첫 직장을 구하고 결혼을 하고 부모님이 연로해지면서 어느새 우리가 그분들의 보호자가 된다. 이런 변화는 우리에게 이전과 달리 행동하도록 요구할 때가 많다. 우리는 지구상의 어떤 생물보다 적응력이 뛰어난 존재이므로 그런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달라진다.

즉 우리는 필요할 때 변한다. 필요는 적응의 어머니다.


(중략)


성숙의 원리는 이렇게 요약될 수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우리는 잊을 수 없는 인생의 교훈을 얻고, 점점 증가하는 상황의 요구에 맞춰 적응해간다. 그리고 점차 새로운 사고방식과 행동의 습관이 된다. 급기야 이전의 미성숙했던 자신을 기억도 할 수 없는 날이 온다. 우리는 적응하고, 그렇게 적응한 행도들이 반복되어, 마침내 스스로를 규정하는 정체성으로 발전한다. 내가 수집해온 그릿과 연령에 관한 자료드릉ㄹ 종합해보면 두 가지 설명과 일치한다. 하나는 우리가 성장해온 시대 문화에 의해 그릿이 결정된다는 것이며, 또 다른 하나는 나이가 들수록 그릿이 강해진다는 것이다. 두 설명 모두 사실일 수 있으며 둘 다 어느 정도는 사실이라고 생각한다. 어느 쪽이든 내가 수집한 자료에서 나온 스냅 사진은 그릇이 완전히 확정된 특성이 아님을 보여준다. 모든 측면의 심리적 특성처럼 그릿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보다 유연하다.





그릿grit이란 강한 집념을 말한다. 얼마 전 만난 분에게 '하면 는다'라는 말을 들었다.

흔히 '하면 된다'라고 노력을 강조하지만 평소 '되면 하는 것 아니었어?'라고 시니컬하게 받아들이다가 '하면 는다'라는 정직한 말을 들으니 '하는' 이라는 말의 진정한 가치를 알 것 같았다.

살면서 가장 몸으로 깨달은 진리가 바로 하는 만큼 는다.였다. 성공, 성취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이며 성장의 비밀이었고, 직접 체험으로 깨달았다.

여전히 미숙한 것 투성이에, 노력할 것 산더미다. 그래도 그릿의 정직한 기적을 믿으며, 오늘도 꾸준히 나아간다.




20년 가까이 매달 300 페이지에 달하는 책의 글을 쓰고, 페이지를 편집하고, 출판을 하는 에디터란 직업을 가졌었다. 매거진을 그만 둔 이후 약 5년 간은 난필증 또는 난독증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무언가를 쓰거나 양껏 읽는 일이 유난히 어렵게 느껴졌다. 요즘 들어 감각을 언어화 하고, 생각을 체계화하는 글쓰기가 뇌운동과 내면 챙김에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해왔는지 새삼 깨닫고 있다. 초심과 정체성을 되찾기 위해 다시 '글을 써/적어'보려고 한다. 먼저 30일 동안 매일 필사 프로젝트에 도전한다. 필사하는 책은 그때그때 마음가는 대로.

keyword
작가의 이전글리셋 30일 문장채집 프로젝트_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