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Jun 07. 2023

파리의 심리학 카페

인간의 정체성을 알게 해주는 다양한 감정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참 많은 경험을 했지만, 인간관계의 경험은 돈으로도 살 수 없는 값진 경험이라고 생각한다. 정말 내 편이라고 생각한 사람이 금전적인 문제가 생기자 자신의 이익이 되는 쪽으로 가는 것도 보고, 결혼까지 생각했던 사람이 모든 것을 속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의 심정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그래서 나는 사람을 믿지 않았고, 확실하게 믿을 수 있다는 판단이 들기 전까지 의심하고 또 의심했다. 사람을 의심한다는 것은 지탄을 받을 수도 있지만, 나는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해 상처받지 않기 위해 새로운 관계를 맺게 되는 사람을 의심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일련의 사건들로 인해 나는 사람을 믿지 않는다. 거창하게 들리는 소리도 90%는 거짓말이라 생각하고 새겨듣지 않는다. 물론 직업적인 성격상 문서로 작성된 것 이외의 것은 믿지 않지만, 구두로 한 약속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기에 책임지지 못할 말은 처음부터 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과묵하다는 말을 종종 듣고는 하는데 실상 내가 말이 없는 편은 아니라, 이런 오해가 썩 기분 좋은 편은 아니다. 교육담당 직무를 할 때는 하루 종일 말을 너무 많이 해서, 퇴근하고 집에 오면 말하고 싶은 않을 뿐 과묵한 것은 아니었다.


 아내와 연애를 할 때, 결혼 안 하는 이유에 대해서 말해준 적이 있다. 드라마에서 나올 법한 이야기를 듣고는 황당해하는 표정이었지만, 내가 직접 경험한 사실이었고 그 후로 사람을 믿지 못하게 되었다는 말이었다. 정확하게는 여자를 믿지 못한다는 말이었는데 아내는 이 말을 어떻게 받아들였는지 모르겠지만 나의 감정을 잘 만져주고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관계로 만들었고, 모든 사람을 믿을 수 없는 것은 아니라는 걸 나에게 알려 주었다. 아내의 행동처럼 그 사람이 문제인 것이지 모든 여자가 그런 것은 아니었고, 내가 일반화의 오류 속에 있었다는 사실을 깨우쳐 주었다.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인 유전자>에서처럼 인간은 자신의 감정, 상황을 중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 손톱만 한 통증도 나에게는 목숨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큰 고통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것이 대표적인 자기중심적은 행동 중 하나이다.  이기적이라는 표현을 사용했지만 모든 것을 자신을 중심으로 생각하고 판단하는 본능은 변할 수 없는 것이며 동시에 거부할 수 없는 불가항력적인 것이다. 내가 없으면 모든 것이 없는 것이기에 자기중심으로 생각하는 것은 어쩌면 생존에 기반한 본능일 수도 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공감할 수 없다 하더라도 내가 느끼는 감정이 맞는다는 생각이 들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좋은 일만 생길 수는 없다. 가슴 쓰라린 일도, 전혀 예상하지 못 한 황당한 일도 생길 수 있는 것이 인간의 인생이다. 하지만 어떤 일이 발생하더라도 그것에 대해 대응하는 것이 인생을 대하는 삶의 태도이자 그 사람의 됨됨이라고 생각한다. ‘새옹지마’의 지혜처럼 좋다고 생각했던 일이 나쁜 일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 나쁜 일이라고 생각했던 일이 훗날 좋은 일이 될 수도 있다. 인생은 모르는 것이기에 살아봐야 안다는 말을 점점 체감하고 있을 뿐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결국엔 태도이다. 내가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하느냐가 인생을 결정하는 신의 한 수가 된다.


가슴이 미어질 정도로 아픈 일이 생길 수 있다.  아프면 아프다고 말해도 되며, 아픔을 인정하고 아픔을 내 것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기분 좋은 일도 내 감정이요, 나를 분노하게 하는 일도 내 감정이기에 모든 것을 내 것으로 알로 누려야 한다. 좋은 일만 생기도록 바라는 것은 바람 없는 바다 위를 항해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무풍지대를 지나려면 격렬하게 노를 젓는 방법밖에는 없기에, 해류를 따라가는 방법이나 해류를 거슬러 가는 방법 등 내가 정한 목표를 향해하는 다양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은 오로지 나의 몫이다.


 방법보다는 방향이 중요하기에 목표에 대해 고민하고 올바른 목표를 세우는 것에 많은 고민의 시간을 할애해야 한다. 고민한다고 해결될 일은 아니겠지만 대책 있는 진지한 고민은 인생의 진정성을 더욱 나타내 줄 것이며 동시에 삶에 대한 자세를 더욱 견고히 할 것이다. 인간은 생각한 대로 행동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바르고 깊은 생각이 나의 인생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세상에서 가장 비싼 그림 100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