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시작을 위한 아티스트 웨이

인생의 중반, 창의성을 발휘할 시간

by 조아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서 성장하여 젊음의 때를 누리고 중년기를 거쳐 노년기에 이르러 결국에는 죽음을 맞이한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나 죽음 앞에서는 평등하다. 하지만 죽음 이후 그 사람의 인생에 대한 평가는 평등하지 않고 인생의 열매에 따라 평가받을 것이다. 장수하는 것보다 어떠한 삶을 사느냐가 더 중요한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기술의 발전은 영생을 누리기 원하는 인간의 원초적인 욕망을 모두 충족시키지는 못 하지만 기대 수명을 엄청나게 늘려 주었다. 나의 부모님, 베이비붐 세대 기대 수명은 100세가 넘기에 아직 30여 년의 시간이 남아 있다. 대부분 은퇴를 하고 소일거리를 하시면서 지내시지만 삶은 지속되기에 열정을 불태워야 한다. 속 된 말로 재수 없으면 120세까지 살 수 있기 때문에 심각하게 고민할 문제는 앞으로 50년 동안 무엇을 하면서 사는 것이다.


인간에게는 자유의지(Free Will)가 있다. 이 자유의지는 마음속의 이끌림과 자신이 원하는 것에 대한 갈망에 대한 행동을 하게 만들어준다. 누군가가 시키는 것에 대한 복종이 아닌 자신 스스로의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찾아가는 과정으로의 여정이다. 내가 무엇이 되고 싶은지는 나 스스로 결정하는 것이다.


아티스트 웨이, 마음의 소리를 듣는 시간 - https://josephstorehouse.tistory.com/m/14


아침의 시작을 모닝페이지를 적음으로 하면서 하루의 일과 중 아티스트 데이트를 통해 창의적 활동을 하고 걷기를 통해 생각을 정리하고 생각하는 일련의 과정은 하루의 기쁨을 누리게 한다. 이중 인간의 창조성에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아티스트 데이트는 내면에 있는 창조적인 예술가와의 만남이며 나에게만 기쁨을 주는 나 혼자만의 탐험이다.


무엇이든 좋다. 본디 인간은 유희의 동물이다. 유희의 과정을 통해 인간은 창조적 본능을 발휘하며 새로운 것을 만들고 새로움에 놀라곤 한다. 아티스트 웨이는 삶의 무료함을 느끼지 못하게 하며 매일매일 창조적 본능을 채울 수 있게 도와준다. 글쓰기든 그림 그리기는 창조적인 예술가와의 만남을 통하여 내면의 창조성을 몸 밖으로 표출시키는 아티스트 웨이, 나이와 상관없는 이 행위만으로 인간의 살아있음을 표현하는 최고의 방법이다.


“ 너희 젊음이 노력해서 얻은 상이 아니듯,

나의 늙음도 잘못해서 받은 벌이 아니다. ”

- 영화 은교 대사


너무 늦은 때란 결코 없다. 나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 하버드 대학교에 입학하고 공부하는 것에 대한 희망을 가지게 해 준 한 장의 사진, 1973년 67세의 나이로 미국 최고대학 하버드에 입학한 해리 거쉬를 본 후이다.


막연히 하버드 대학에 입학해서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있기에 지금도 학업을 끈을 놓지 않고 계속 공부하는 이유도 하버드 입학을 위해 꾸준히 공부하고 있다. 분자생물학을 시작으로 군경상담학, 인지심리학, 진로진학상담학, 교육학까지 진행되는 과정 속에 배운 한 가지 사실은 모든 학문은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다.


https://n.news.naver.com/sports/general/article/425/0000128071


칠순을 앞둔 수녀님은 세계 1등의 품새 우승자이다. 나이가 더해감에 있어서 세월의 흔적을 피할 수는 없겠지만 지속적으로 건강을 지키며 나에게 적합하고 내 몸이 수용할 수 있는 운동법을 통해 건강을 지킨다면 수녀님과 같이 젊은 세대를 앞도하는 육체 활동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운동과 함께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면서 몸에 대한 올바른 대접을 하고 싶기에 채식을 권장하고 싶다.


건강한 육체에서 건강한 정신이 깃들 수 있다. 육체를 건강하게 해 주며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는 걷기와 나를 돌아보게 해 주며 어떠한 방향으로 나가게 해주는 모닝페이퍼, 창조적 욕구를 표출해주는 아티스트 웨이를 통해 나이를 뛰어넘는 창조적 인간으로의 활동을 한다. 나는 창조적인 인간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