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Jun 30. 2023

행복한 이기주의자

지금 이 순간 행복하기

이기주의는 자기만의 이익이나 행복만을 추구하는 태도로 혼자 살 수 없는 인간이 가져서는 안 될 삶의 자세이다. 하지만 인간은 본능적으로 자신의 것을 먼저 생각하고 챙기기 때문에 원초적인 이기주의자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역사의 시간 동안 이기주의를 표방한 사람들의 말로가 어떠한지는 수많은 사람들이 목격했을 것이다. 자신만을 생각하고 자신만을 위해 사는 사람은 결코 오래가지 못한다.


 특히 조직사회에서는 자기밖에 모르는 사람은 조직에서 적응하기도 어렵고 조직문화를 와해하는 존재가 될 수 있다. 공동체의 화합을 깨뜨리는 요소로 님비(NIMBY) 현상이 대표적인데 이것은 공공의 이익은 되지만 자신이 속한 영역은 안 된다는 공공정신 결핍 현상을 말한다. 하지만 님비현상은 자기 중심주의이며 이기주의라고 보기는 어려운 이유는 이기주의는 어느 곳에도 안 된다고 하기 때문이다.


 “행복한 이기주의자’라는 말에 대해 생각하고 생각한 결과, 행복의 본질에 대해 전하고 싶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다. 행복은 나로부터 나오는 것이지, 외부에서 가져오거나 누가 나에게 전해주는 것이 아니다. 물론 값비싼 선물을 받으면 기분이 좋고 행복하지만, 이런 감정은 길어야 3일 정도이다. 하지만 고군분투하며 겨우 만들어낸 나의 노력이 주는 행복감은 평생 잊을 수 없을 것이다.


 행복이 나에게서 흘러넘쳐 나올 수 있도록 행복에 관한 한 이기주의자가 되어야 한다. 내가 행복해야 나의 가족도 행복하고, 내 주변도 행복할 수 있다. 내가 행복을 느껴야 내가 속한 공동체도 행복을 느낄 수 있는 이유는 행복이 나에게서 발원하여 세상 밖으로 흐르기 때문이다.  행복을 느껴본 사람만이 다른 사람에게 행복이 무엇인지 알리며, 행복을 전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행복이 나에게서 샘솟게 해야 한다.


 그렇다면 언제 행복해야 할까? 과거도 미래도 아닌 지금 이 순간, 현재 행복해야 한다. 현재 행복한 사람이 미래에도 행복할 수 있고, 과거에 행복하지 않았더라도 현재 행복할 수 있는 것이다. 행복은 저장되지 않는다. 지금 행복하다고 한다면 지금 행복을 누려야만 한다. 더 큰 행복을 느끼기 위해 행복을 저장하지 말고 지금 내 앞에 찾아온  행복을 발견하고, 그 행복을 모든 것을 동원해 온전히 누려야 한다. 내 행복은 내가 결정하는 것이며 온전한 나의 것이 되어야 한다. 이것이 행복한 이기주의자가 되는 비결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활자 본색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