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Aug 16. 2023

마니아

진장한 마니아의 자세

 나는 야구를 좋아한다.  야구 경기 관람하는 것도 좋아하지만 야구 자체를 너무 좋아해서 사회인 야구도 했었다. 결혼을 하고 아이가 생기면서 야구에 대한 열정을 지속하지는 못했지만 아직도 야구를 좋아한다. 내가 아는 선배님 한 분은 내가 야구마니아라고 하는 것이 부끄러울 정도로 야구에 대한 식지 않는 뜨거운 열정을 가지고 계신다. 사회인야구 유투버로도 활동하고 있는데 영상편집을 배우면서 그간의 업로드된 영상들을 편집하는 수고로움을 알게 되어 더 존경할 수밖에 없었다.


  그리고 나는 자동차도 좋아한다.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핵심으로 떠오른 전기차는 이제 길거리에서 쉽게 볼 수 있을 정도로 흔해졌다. 우리나라는 현대자동차에서 최초로 ‘블루온’ 만들었지만 내연기관을 기반으로 만든 자동차였다. 이후 아이오닉, 코나 전기차를 시작으로 이제는 제법 고성능을 자랑하는 아이오닉 5 등의 모델이 나오면서 전기차는 자동차 시장의 대세가 되었다. 지구온난화의 주범이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는데 전기차보다 확실한 대안은 없다고 생각한다.


 “미니(mini)’라는 브랜드의 자동차는 앙증맏은 외형이지만 야수 같은 힘을 가진 차로 상당히 두꺼운 마니아층을 가지고 있다. 이런 미니 브랜드에서도 자동차 시장의 흐름에 맞춰서 전기차를 출시했지만 정말 치명적인 단점이 있다. 완충을 해도 항속거리가 190km박에 안 된다. 내연기관보다 고차의 자동차가 고작 190km밖에 주행된다는 것은 정말 시내용으로만 사용하는 한계점을 준다.


 이런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미니 전기차는 완판을 하였다. 미니 애호가들은 전기차의 장점이 없는 미니 전기차를 어쩌면 최악의 결점에도 불구하고 과감히 선택했던 이유는 무엇일까?? 나는 ‘마니아 정신’이라고 생각한다.


 마니아는 영어로 ‘열광’을 뜻한다. 평소 마니아의 원 뜻을 잘 알지 못하고 그냥 좋아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부끄러울 정도로 나는 정확한 뜻을 모르고 생각나는 대로 말했던 것이다. 그리고 진정한 마니아는 결점까지도 수용한다. 자신이 좋아한다면 결점이 있더라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지고 있다.


  집 주위를 산책하며 눈에 들어온 미니 전기차를 보고 진정한 마니아의 의미와 함께 마니아라면 가져야 할 행동에 대한 생각에 잠긴다. 내가 그동안 마니아라고 했던 것을 반성하며 진정한 책 마니아가 되기 위해 어떤 단점까지도 수용해야 할지 고민한다. 책 속의 방대하고 깊은 지식을 수용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진 마니아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광복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