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Oct 23. 2023

시작의 기술

일단 행동하는 용기

어릴 적부터 나는 보기와 다르게 생각이 많은 아이였다. 마음속으로 여러 가지 상황을 떠올리면서 혹여 일어날 수도 있는 경우의 수를 생각하며 완벽한 계획을 세우고 현실에서도 완벽하게 진행되는 것에 쾌감을 느끼며 고민하고 또 고민하는 스타일이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참 어리석지만 그때 나는 “세상에 완벽한 계획은 없다"라는 사실을 몰랐었다. 아마 알았어도 인정하고 싶지 않았을 것이다. 신중에 신중을 기해 만든 계획이라면 모든 변수마저도 대응할 수 있다고 생각한 완벽한 시나리오를 만드는 것에 열중했었다.


 40여 년의 인생을 살아오면서 알게 된 것은 “완벽한 인생은 없다"라는 사실과 인생은 절대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것이다. 내가 아무리 완벽한 계획을 만들어서 실행한다 하더라도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변수들은 언제나 발생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인생이자 인생의 묘미이기 때문에 나는 인생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만 한다.


 인생의 과정 속에서 더 많은 것을 이루고 싶었던 욕심 때문에 남들보다 더 많이 노력하고 비교당하기 싫어했지만 따지고 보면 많은 것을 이루지 못한 원인은 생각을 많이 하고 행동으로 옮기는 데 시간이 걸렸고 막상 행동으로 옮기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한 유명 가수의 유행어로 사랑받았던 앞뒤 가리지 않고 일단 시작하고 보는 "들이대" 정신이 정말 나에게 필요했던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지금은 행동의 신속성과 중요성에 대해서 너무나 잘 알고 있다. 그리고 실패가 주는 감정에서 비롯된 포기보다는 주변의 시선을 고려하지 않고 매일 반복하는 뚝심이 내가 원하는 것에 조금씩 가깝게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진리를 실천하고 있다.


 원하는 것이 있다면 지금 즉시 바로 행동해야 한다. 세상에 완벽한 계획, 완벽한 인생은 없기에 내 삶 속에서도 진행하면서 발생되는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법인 ‘에자일 기법’이 적용되어야만 한다. 일단 시작해서 해보면서 나에게 맞는지 맞지 않는지를 판단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해보지도 않고 ‘이건 나에게 맞지 않아’라고 단정하는 것만큼 어리석은 것은 없다. 그리고 일단 시작했고 해 보기로 마음을 먹었다면 계획했던 목표에 이를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반복하는 의지도 필요하다. 한시라도 안심할 수 없는 불안정한 인생살이 속에서 아무것도 하지 않는 오늘 나에게 주어진 인생에 대한 직무유기라고 생각한다.


 변화할 수 있는 힘, 놓아줄 힘, 모험을 하고 잠재력을 펼칠 힘은 모두 내에게 달려 있고 내 손이 닿는 곳에 놓여 있다. 누구도 내 인생을 대신 살아주지 않기에 오직 나만이 내 인생을 살아야만 하고 그래야 한다. 그리고 매일 값없이 주어지는 하루를 그 누구보다 가치 있게 보내야 하는 인생의 의무가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나는 의지가 있어.

나는 이기에 되어 있어.

나는 할 수 있어.

나는 불확실성을 환영해.

생각이 아니라 행동이 나를 규정해.

나는 부단한 사람이야.

나는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고 모든 것을 받아들여.


위의 일곱 가지 단언을 통해 인생이 달라지기를 원하는 나를 만족시키는 행동을 할 것이다. 매일 새벽 눈을 떴을 때 지금 나에게 허락된 오늘에 감사하며, 어떤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오늘을 인생 최고의 순간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이 쌓이고 쌓이게 되면 어느새 내 인생도 최고의 인생이 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어떻게 행복할 수 있는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