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Dec 02. 2023

2023년 11월 독서 결산

목표 달성의 기쁨이 만든 더 높은 단계를 향한 도전

작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한 책 읽기를 통해 글쓰기라는 진정한 즐거움을 알게 되었다. “남자는 수레 세 개 분량의 책을 읽어야 한다"라는 말을 듣고 자라서 그저 책을 많이 봐야 어른들에게 칭찬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서 무엇이 좋은지도 모르고 무작정 책을 읽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도 그렇고 내 주변에서도 나는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 생각하지만 실상은 책 읽기를 좋아하는 것이 아닌 책을 수집하는 것을 좋아했고 그렇게 하면 책의 지식과 지혜가 마치 내 것이 된 것처럼 생각했다.


 하지만 내가 수집하는 책은 한 번도 펼쳐 보지 않은 무거운 짐 덩어리에 불과하다는 것을 느끼고 비싼 돈을 주고 샀기에 처분하기 것이 아까워 다시 책을 읽기 시작했다. 하루에 한 권 읽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지만 그래도 하루에 한 권을 읽기 위해 노력했다.


 2022년 매일의 이런 노력이 지속되면서 111권의 책을 읽을 수 있었다. 처음으로 100권 이상의 책을 읽었다는 흔적을 남긴 역사적인 사건이었고, 책 읽기에 대한 자신감이 생겨서 무모하게 2023년에는 하루에 한 권씩, 일 년 365권의 책 읽기를 하자는 목표를 세웠다.

 지금도 그렇지만 하루에 한 권의 책을 읽는 것은 절대 쉬운 일이 아니다. 직장인이건, 사업가이든 하는 일에 관계없이 책 읽는 시간을 마련한다는 것 자체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지난 일 년 동안 이런 시행착오와 수정을 계속해왔기에 조금 더 수월하게 책 읽는 습관을 만들었고, 책 읽기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바로 새벽 4시 기상을 하면서 책 읽기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했고, 이 세상 누구도 깨어있지 않아 마치 나 혼자만 있다는 착각을 하게 만드는 새벽의 고요함 속에 묵묵히 책을 읽었다.


 하지만 책을 읽기는 읽는데 며칠 지나자 읽었던 내용도 기억 속에서 사라져 갔다. 그래서 책을 읽고 느낀 점을 글쓰기를 하면서 정리했고, 책 읽기와 글쓰기는 본디 하나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글쓰기 후에도 책의 한 부분을 필사하면서 책 읽기의 또 다른 즐거움을 찾았고 내용을 다시 한번 더 상기하며 기억할 수 있는 시간으로 만들 수 있었다. 한 권의 필사 노트를 모두 채우고, 두 번째 필사 노트를 채워 가면서 필사의 위대함을 체험하고 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한 번 결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했고 나름대로 목표를 달성하기도 했지만 올해의 목표인 일 년 365권의 책 읽기와 글쓰기는 어떤 일이 있어도 반드시 이뤄야만 하는 것이 되었다.

 목표 달성을 앞두고 있던 11월의 독서 흔적은 너무나 이루고 싶다는 열망과 목표를 이루지 못할 수도 있다는 불안감 속에서 집중하지 못하기도 했지만 매일 꾸준히 꾸역꾸역 책 읽기와 글쓰기를 하였고 결국에는 목표를 달성하였다.

 11월 동안 33권 책 읽기(누적 365권), 32개의 글쓰기를 하면서 그토록 갈망했던 올해의 목표를 예상보다 한 달 일찍 달성했고, 다음 목표인  3년 1,000권의 책 읽기와 글쓰기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다독이 책 읽기의 정답은 아니지만 책 읽기와 글쓰기를 평생 습관으로 만들기 위한 매일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내 글쓰기의 주된 글감이 되는 책을 읽고 난 후의 내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기 위한 글쓰기를 통해 논리적으로 나를 표현하는 연습도 하고 있다.


 10년의 글쓰기 연습을 계획하고 있는 나에게 올해 목표를 달성했다는 사실은 그저 하나의 관문을 통과했다는 것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하지만 말로만 책을 좋아하던 사람에서 진정한 ‘수불석권’의 태도를 일상 속에서 실천했고 지속해 왔다는 것에 가장 큰 의의를 두고 싶다.


 글루틴 130기까지 참여하면서 매일 책 읽기와 글쓰기를 한다면 내게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아직 모르겠지만, 지난 일 년 동안 내게 일어난 변화를 통해 유추해 보면 나는 분명 그 무엇이 될 수 있다는 확신과 자신감이 생겼다.


 아직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는 없지만 매일의 책 읽기와 글쓰기가 가져온 변화의 힘은 나의 하루를 바꾸고 있고 이런 하루가 쌓여서 나의 인생을 바꾸고 있다. 3년 1,000권의 목표 달성을 새롭게 꿈꾸며 새로운 도전에 집중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필사의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