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Mar 25. 2024

1일1독의 힘

책 읽기의 즐거움이 인생을 바꾼다.

 2년 전 책에 대한 태도를 바꾼 이후 1년 111권의 책을 읽고 자신감이 생겨 무모한 도전을 했는데, 바로 일 년 365권의 책 읽기와 글쓰기를 하는 것이다. 지금 생각해 보아도 정말 무모한 행동으로 여겨질 만큼 무엇을 믿고 당당하게 말했는지 기억이 나지 않지만 일단 블로그와 브런치에 글을 올리며 나의 도전을 선포하였다.


 작년 한 해 동안 중간에 고비가 찾아와 포기할 수도 있었지만 운 좋게 11월 30일에 365권의 책 읽기를 할 수 있었고, 읽은 책의 글쓰기를 다 완성하지는 못했지만 그동안 브런치에 쓴 에세이까지 포함하면 365개의 글쓰기도 했기에 나의 도전을 성공했다고 인정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3년 1,000권의 책 읽기와 글쓰기에 도전을 선언하며 더 무모한 도전을 하고 있는 중이다.


 작년 12월에 찾아온 번아웃으로 1,2월 힘들게 도전을 이어가면서 솔직히 포기하고 싶었지만 다행히 3월에 페이스를 회복하면서 도전을 이어갈 수 있었다. 물론 읽은 책의 숫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양의 글쓰기’를 하고 있는 나에게 책 읽기보다 좋은 인풋(input)은 없기에 책을 읽을 수밖에 없다. 좋은 아웃풋(output)인 글쓰기가 나오기 위해서는 좋은 인풋인 책 읽기가 반드시 있어야만 한다.


 내가 계획하고 있는 10년의 글쓰기 과정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내 글쓰기의 글감인 책을 읽어야 하는 것이고, 책을 읽음으로 저자의 생각과 문장을 지속적으로 훔쳐서 내 것으로 만들고 있다. 처음에는 책을 많이 읽는다는 것을 자랑스러워하고 몇 권 읽었는지 기억하고 있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그 행동이 의미 없다는 사실을 느끼게 되어, 이제는 몇 권을 읽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사실은 단순히 도전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즐거움으로 하루의 루틴이자, 평생의 습관을 만들기 위해 꾸준하게 묵묵히 책 읽는 행위를 하는 것이다. 2년 정도 지속하고 있지만 아직 습관이 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기에 일상 속 자연스러운 습관이 되도록 더욱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뿐이다. 무의식적으로 책을 읽고 글쓰기를 하는 순간이 언제 찾아 올지 모르지만, 꾸준히 묵묵하게 할 뿐이다.


 “책 속에 길이 있다”라는 문장의 진정한 의미를 알게 되면서 이제는 “책 속에 분명 길이 있다”라는 확신이 들어, 책 읽기의 즐거움이 배가된다. 그리고 이미 나보다 앞서 이 즐거움을 누리며 1일1독을 하신 선배님들의 발자취를 보면서 나도 그분들처럼 매일의 노력을 지속하면 그분들과 같이 될 수 있다는 믿음도 생긴다.


 시간이 있어 책을 읽는 것이 아니라, 시간을 내어 책을 읽으려는 노력이 책 속의 숨겨진 지식과 지혜를 내게 보여주어, 그것을 내 것으로 만들 때 진정 책의 가치가 내 삶 속에서 발휘될 것이다. 단순히 읽는 행위에 그치지 않고 글을 써서 내 생각과 주장을 정리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 내 삶 속에서 책의 내용을 행동으로 옮길 때 진정한 책 읽기의 힘이 나타날 것이다.


 하루에 한 권 책을 읽는다는 것은 이제 당연한 일이 되었다. 아직 글쓰기까지 이어지는 것이 어렵고 잘되지 않기도 하지만 절대 포기하지 않고 매일의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처음에는 나조차도 이런 노력이 의미가 있을까 반신반의했지만, 이제는 이런 노력이 내 삶을 변화시켰고 지금도 변화시키는 중이며 10년 뒤 나의 미래를 기대하게 만들었다.


 그래서 나는 이 노력을 절대 포기하지 않고 매일매일 지속할 것이다. 때론 힘들어 쉬고 싶을 때도 있겠지만 절대 멈추지 않고 계속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평생의 습관으로 만들어 죽을 때까지 글쓰기를 하고 싶다는 욕망이 현실이 될 수 있도록 절대 포기하지 않는 뚝심으로 책 읽기를 하며 작가의 생각과 문장을 훔쳐 내 것으로 만들어 나도 작가들처럼 좋은 문장을 만들어 낼 것이다.


 이런 문장이 하나둘씩 모여 하나의 문단을 이루고, 문단이 모여 하나의 단락이 되어 점점 쌓여갈 때 비로소 나도 좋은 작가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라는 진리가 내 글쓰기에서도 반영되어 하나를 얻기 위해 하나의 노력을 하고, 매일의 이런 노력이 축척되어 내일의 나를 만든다라는 참된 진리가 실현되기를 믿는다.



1일1독의 힘 / 문영일 / 굿웰스북스 / 2021


#몹글

#몹시쓸모있는글쓰기

매거진의 이전글 하루 한 권, 독서의 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