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Mar 27. 2024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행복한 존재는 노화의 압박에서 자유롭다

인간의 소망 중 하나는 영원히 죽지 않는 영생의 삶이다. 영원한 생명을 누리기 위해 실제로 진시황의 경우처럼 절대 권력을 잡았던 왕이 불로초를 찾아 수많은 사람들을 오지로 보냈던 적도 있다. 진시황의 사자들이 불로초를 찾았다고 알려진 제주도에서 무엇을 찾았는지 알 수 없지만 진시황은 영생의 삶을 누리지 못했고, 어느 누구도 죽음 앞에서는 그 어떤 권력과 재물도 소용없음을 알게 한다.


 개인적으로 영원한 삶에 대한 욕심은 없다. 장수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장수할 수밖에 없는 이유를 쉽게 알 수 있지만, 그들도 노화의 시계는 피할 수 없다. 장수를 한다 하더라도 나이가 들고 피부가 늙어가는 것은 막을 수 없다. 과학과 의료기술이 발전했어도 노화의 시계가 흘러가는 것을 막을 수 없지만, 느리게 가게 만들 수는 있다.

 

 노화의 속도를 결정하는 세 개의 수도꼭지가 존재하는데 첫째 시간, 둘째 유전자, 마지막으로 생활습관, 환경, 질병 등이 있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시간과 태어난 이상 유전자는 바꿀 수 없다. 따라서 노화의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 환경, 후생유전학적 지형 등을 조절해야 한다는 단순한 답을 쉽게 얻을 수 있다.   


 이렇게 단순한 답을 실행하면 노화의 시계가 느리게 가게 만들 수 있는데 왜 인간들은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일까?? 그 이유는 절제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욕망은 몸을 편하게 하고 자극적인 것에 쉽게 이끌린다. 그래서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고, 자극적인 영상 콘텐츠에서 빠져나올 수 없는 것이다. 하지만 패스트푸드와 영상 콘텐츠를 즐긴 결과는 비참할 정도로 참혹하다.


 패스트푸드는 몸을 높은 칼로리로 무장해서 인간의 배고픔을 해결해 주는 것처럼 행동하지만, 실제로 영양학적 균형을 파괴하고 몸의 염증 반응을 가속화시켜 체증을 증가시키고 몸을 비대하게 만든다. 영상 콘텐츠는 눈의 즐거움을 주지만 실제로는 시각적 흥분을 자극하는 것에 그쳐, 비효율적인 시간 소모와 움직여야 하는 인간을 침대나 소파에 머물게 하여 인간의 활동성을 저지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이 자기 자신에게 만족하지 못하게 만들고 스스로 자신을 혐오하거나 비하하게 만드는 정신적인 문제도 발생한다. 이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로 결국 인간의 노화 시계를 조정하는 가장 큰 역할은 인간의 마음을 다스리는 것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무리 좋은 음식을 먹고, 좋은 곳에 살아도 마음이 편하지 않다면 결국 그것마저도 아무 소용이 없게 된다.


 결론적으로 노화의 시계를 느리게 가게 만드는 것은 마음 챙김에 있다. 나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태도를 중심으로 나에게 집중하고 나에게 가장 좋은 것을 선택하려는 노력을 통해 나의 마음이 풍요로워지고, 세상의 모든 것을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이 커질 때 진정 인간은 노화로부터 자유로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요즘 거액의 연봉을 받아도 극악의 스트레스를 받던 직장인이 과감히 사표를 던지는 이유도 이와 같다.


 “초가산간에 살아도 마음이 편한 곳이 천국이다”라는 말처럼 물질적인 풍요보다 정신적인 풍요가 인간을 더욱 행복하게 만든다. 마음 챙김의 목적도 행복한 존재가 되기 위함이기에 오늘 더 행복한 사람이 되기 위한 노력을 하며 나의 노화 시계를 조금이라도 늦게 가도록 만들 것이다. 건강한 몸에서 건강한 정신이 나오듯, 현미식물식을 통해 몸에 이로운 음식을 먹으며 책을 통해 지식과 지혜를 얻어 몸과 마음, 그리고 정신까지 행복한 존재가 될 것이다.



당신도 느리게 나이 들 수 있습니다 / 정희원 / 더퀘스트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누수 일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