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May 03. 2024

성장은 나를 최고로 만든다

성장은 리더의 덕목

 나는 성장하고 싶은 욕망 때문에 여러 가지 도전을 했다. 자격증이나 새로운 학위를 취득하고 세미나, 강연을 듣고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아내가 종종 학위 컬렉터라고 놀리기도 하지만 나는 늘 학위가 나를 높여준다고 생각하지 않고, 한 분야에서 무엇인가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자세가 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아직 배우고 싶은 분야가 너무 많고 요즘 융복합 학문이 많이 생겨서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분야가 점점 늘어나 고민을 하고 있지만 올해 2학기부터는 다시 대학교에 다닐 준비를 하고 있다. 지금 배우고 있는 감정코칭을 학문적으로 연결하고 싶은 욕심에 진학하려는 전공도 미리 정해 놓은 상태이다. 산학협력 과정으로 국가장학금까지 받게 된다면 큰 부담 없이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준비 과정은 아이의 교육에 우선순위를 두는 아내의 반대를 어느 정도 설득할 수 있었다. 물론 강의를 듣고 과제와 시험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겠지만, 나는 다시 새로운 도전을 하고 싶다. 왜냐하면 공부하면서 내가 모르는 영역을 배움의 영역으로 변화시켜 가는 과정을 통해 내가 성장하고 있음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작년 글쓰기에 집중하기 위해 잠시 휴식기를 가졌던 샐러던트의 생활을 다시 한다는 것이 부담이 되고 불안하기도 하지만 나는 스스로 나의 도전을 지지한다. 퇴사하면 아무것도 나에게 남지 않지만, 졸업하면 든든한 학위증이 생기기에 본업보다 학업에 더 열중하던 시절도 있었다.


 그래도 본업보다 중요한 것은 없기에 배우기 위해 회사를 다닌다는 표현도 틀린 것이 아니다.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면 새로운 도전을 하는 것도 부담되고 힘들 수 있기에, 우선 본업에 충실하고 월급 루팡이 되지 않아야 한다. 매일 반복되는 직장 생활 속에서 활기를 잃지 않을 수 있었던 나만의 비결도 퇴근 후 치열하게 공부했던 시절이다.


 <성장은 나를 최고로 만든다>라는 책에서는 성장이란 뜻의 영단어에 4가지 의미를 부여한다. 훌륭한 리더가 되기 위해 꼭 해야 할 것은 바로 성장이며, 성장하지 않는다면 절대 리더가 될 수 없다. 따라서 모든 리더는 학습자이기에 지식을 습득하는 것(Gain knowledge)에 집중해야 한다.


 성장을 위해 지식을 습득하는 것에 멈추는 것이 아니라 습득한 지식을 가지고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도울 수 있도록 다른 사람에게 다가가야(Reach out to others) 한다. 자신의 성장만을 위한 지식의 습득은 분명 한계가 있으며 다른 사람을 가르치면서 자신도 성장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의 어리석음이다.


 또한 리더는 습득한 지식을 통해 다른 사람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일을 하면서 자신의 세계를 열어야 한다(Open your world). 직장 안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는 것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겠지만, 직장 밖에서 자신의 세계를 여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하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닌데, 예를 들면 여행을 통해 자신의 세계를 열 수 있다.  


  최고의 리더는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 한 가지 더 있는데, 바로 지혜를 향해 나아가는 것(Walk toward wisdom)이다. 지식이 깊은 사람은 많지만, 지혜가 깊은 사람은 드문 것처럼 지혜를 추구하며, 지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지혜는 지식을 습득하고, 다른 사람에게 다가가고, 자신의 세상을 펼치는 과정을 통해 얻을 수 있다는 점이다.



 나는 책을 읽으면서 지식과 지혜를 추구하고 있고, 작가의 문장과 생각을 훔치고 있다. 작가님들이 나에게 넌지시 묻는 수많은 질문에 모두 대답할 수는 없지만, 단 한 가지라도 나만의 생각을 정리해서 답하려고 노력한다. 물론 내가 생각한 답이 정답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 내가 스스로 생각한 답이라는 것이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스스로 생각하기에 나는 아직 리더의 자격을 갖추지는 못했지만 매일 꾸준히 학습하고 노력한다면 언젠가는 나도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리더(Reader)가 되어 다른 사람들에게 선향 영향력을 주는 리더(Leader)가 될 것이다. 그날이 빨리 오도록 매일의 책 읽기와 글쓰기에 집중할 수밖에 없다.


성장은 나를 최고로 만든다 / 켄 블랜차드, 마크 밀러 / 드림셀러 / 2023



매거진의 이전글 소 알로이시오 신부 평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