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아 May 24. 2023

치약

다양한 용도를 가진 만능 재주꾼

 새벽에 일어나서 거울 속 나와 대화를 한 다음 하는 일이 양치질이다. 이를 닦기 위해서는 칫솔과 치약이 필요한데 칫솔이 없을 때는 손가락을 이용해서 해보았고 치약이 없을 때는 소금으로 이를 닦아보았다. 요즘에는 튜브형 치약 말고 고체형 치약도 출시되어서 튜브가 터질 위험에서 안전하게 치약을 휴대할 수도 있다. 치약은 계면활성제, 연마제, 불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특히 불소는 세균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병실에 있다 보니 방 안에 있는 사물들을 유심히 바라보게 된다. 이 방에 있는 사물들은 각각 자신의 역할이 있기 때문에 존재하는 것들이다. 간식트레이는 손도 대지 않았지만 유독 치약만큼은 제일 많이 사용하고 있다. 구강건강과 에티켓을 위해서 양치질하는데 주로 사용하지만 요즘 치약의 다른 용도는 설거지하는 데 있다. 현미밥을 먹기 위해 부지런히 배달해 주시는 장모님의 정성을 누리기 위해 현미도시락을 먹기 위해서 사용하는 식기를 세척하는데 치약만 한 도구는 없다.


 설거지 도구로 치약을 처음 사용하게 된 것은 군복무 때의 일이다. 자대에 처음 배치받고 가장 충격을 받은 것은 식판을 설거지하는 데 빨랫비누를 이용해서 하는 것이었다. 지금은 설거지 전용세척제를 사용한다고 들었지만 당시에는 빨랫비누를 사용한다는 사실에 충격을 받아 식판에 밥을 받아서 먹고 싶지 않을 정도였다. 몇 번의 요청과 우리 포대의 노력으로 빨랫비누에서 치약으로 변경되었다. 당시 치약은 내무반 침상 청소, 반합 세척 등 이미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었기 때문에 식반 세척에도 별 무리 없이 사용될 수 있었다. 다만 겨울철 귀찮아서 충분히 세척하지 않으면 국 먹을 때 민트맛이 느껴지는 부작용이 있기도 했다.


인간은 필요의 동물이다. 지금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내게 주어진 환경 안에서 최대한의 효과를 낼 수 있는 행동을 해야 생존할 수 있다. 온도가 올라가고 있는 5월 말, 오염된 식기류를 사용하게 되면 식중독에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지금 내게 치약은 너무나 고마운 존재이다. 치약 덕분에 일회용품 없이 입원 기간 동안 내가 사용하던 식기류를 쓸 수 있어서 너무 편하고 좋다.


 나도 치약과 같은 존재가 되고 싶다. 본연의 역할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도움이 되고 필요에 대용품으로도 사용될 수 있는 존재로 쓰임 받으려 한다. 다양한 경험과 끊임없는 공부를 통해서 치약 같은 사람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