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매뉴얼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lkown Kim Aug 20. 2019

Margin의 함정

너의 Margin은 나의 Opportunity

"Your margin is my opportunity"
만화 주인공이 할 법한 약간 우스운 말 같아 보이지만, 실은 모든 기업인을 벌벌 떨게 만드는 Jeff Bezos의 명언입니다. 아마존의 core를 확실하게 보여주는 이죠. 하지만 아마존이 이런 얘기를 하게 된 것에는 다른 이유가 있습니다. 그들의 Biz model과 이전의 다른 유통 채널의 Biz model이 완전히 달랐기 때문입니다. 네 오늘 말씀드릴 것은 바로 Biz model에 대한 얘기입니다.




 인류는 예전부터 물건이나 서비스를 만들어서 팔았습니다.  자연스레 물건이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간이 필요했죠. 물건을 사기 위해서는 시장이나 가게가 필요했고 서비스를 위해서도 공간이 있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Rent라는 개념이 생겨났죠. 즉 어떤 개인이 물건이나 서비스를 팔기 위해서는 원가에 내가 들인 노력에 대한 가격 + Rent 비용이 필요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Margin의 시작입니다. 사실 사업을 하려면 더 필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전기료 수도세 세금 등등 훨씬 더 많은 아이템들이 있고 이것 또한 Margin으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1000원도 안 되는 재료비에도 4000~5000원짜리 아메리카노가 존재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Margin을 줄이기 위해서 아마존은 어려가지 연구를 하게 됩니다. 바로 Biz model의 혁신이죠. 기존의 공간에서 생기는 Margin을 없애고자 온라인 매장에 집중하고 물류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로봇을 공장에 도입해서 물건을 분류합니다. 고객 불만 응대를 위한 것도 Digital Solution을 도입하죠. 이런 것들을 처리하기 위해서 시스템이 필요하고 이는 개인 컴이나 기존의 서버로는 커버하기 불가능합니다. 그래서 클라우드라는 개념을 도입하죠. 이는 기존의 아마존의 제품 포트폴리오의 혁신도 가져오게 됩니다. 즉 Biz model의 혁신이 제품의 혁신까지 가져오게 된 것이죠.


 수많은 인터넷 기업들은 지금 아마존의 Biz model 혁신을 따라가고 있습니다. 플랫폼이라는 이름으로 구독이라는 이름으로 Digital이라는 이름으로 혁신을 추구하고 있죠. 사실 이는 모두 돈은 버는 방식의 변화로 수렴합니다. 바로 Biz model의 혁신이죠. 지금은 모두 공유, 구독 요런 것에 집중하고 있고  Gig economy라는 것으로도 얘기되고 있습니다. 사실 간단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경쟁사가 어디에  Margin을 두고 있는지 보고 그것을 최소화할 수 있는 Biz model을 개발하면 됩니다. ^^

매거진의 이전글 그럼... 매출인가요?? 손익인가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