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사 쓰는대로 인생이 된다>, 김시현 지음, 한빛비즈 출판
핵심욕망을 터득하는 것은 자아 이해의 첫걸음이다. 자신의 욕망을 온전하게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욕망 추구에 적극적이다. 자신의 욕망을 참거나 억압하려 하지 않는다. 자신의 욕망에 솔직한 사람은 삶에 충실하다. 인생이란 자신의 욕망을 펼쳐나가는 멋진 무대라고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욕망의 중요한 핵심은 ‘하고 싶다’라는 감정이다. ‘할 수 있다’ ‘할 수 없다’라는 가능성은 중요하지 않다. 다만 하고 싶다는 욕망이 우선시된다. 필사는 핵심 욕망을 발견할 수 있는 중요한 도구이다.
필사한 문장과 그 문장에 대한 생각을 적은 노트가 바로 궁극적으로 내가 어떠한 사람인지 알려주는 안내판이다. 필사노트는 마음과 뇌의 압축본이다. 내 마음의 목적은 어디인가? 또한 내가 해결할 인생의 실마리는 무엇인가? 그것을 글로 표현한 노트가 존재하는가? 필사노트가 있다면 나의 아카이브가 구축된 것이다. 두뇌에 거대한 지식의 아카이브가 존재하는 것은 대단한 일이다.
대가들은 시간과 에너지가 줄줄 새는 것을 극도로 기피한다. 대가들은 자신의 일을 죽도로 사랑한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성공할 수밖에 없다. 행복을 다른 데서 구하지 않기 때문이다. 대가가 되고 싶다면 무엇을 할 때 가장 행복한지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지식을 놀이로 즐길 줄 아는 사람은 어느 분야에서든 자신의 입지를 굳건하게 세울 줄 안다. 사실 모든 지식과 학문은 하나다. 지식을 가지고 놀고, 그것을 컨트롤하는 경지에 이르면 세상 모든 현상을 보면서 본질을 통찰할 수 있는 안목이 생기게 된다. 이것을 깨달은 사람만이 직업이 생계의 수단이 아닌 놀이의 수단이 된다.
- <필사 쓰는대로 인생이 된다>, 김시현 지음, 한빛비즈 출판
우리는 인생의 3분의 1을 잠을 자며 보내고 3분의 1은 일을 하며 보내며 3분의 1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보낸다. 인생을 행복하게 사는 방법은 각각의 시간을 행복하게 보내는 것이다. 잠을 잘 자는 것과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보내는 시간은 각자의 개인적인 취향과 방법이 있다. 그렇다면 일을 하며 보내는 3분의 1의 시간은 어떨까? 만약 3분의 1이라는 일하는 시간을 좋아하는 일을 하며 행복하게 보낼 수 있다면 우리는 결과적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 내가 무엇을 할 때 행복한지 스스로를 잘 탐구하고 그 일을 자신의 직업으로 삼는다면 우리는 행복을 다른 데서 구하지 않을 것이다. 일하는 시간이 재미있고 행복해서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주말을 낭비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무엇보다 인생의 3분의 1을 행복하게 보낼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이 좋아하는 일, 행복한 일을 하는 것은 중요하다.
만약 지금 자신이 하는 일이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면 방법은 두 가지다. 하나는 지금 하는 일을 그만두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지금 하는 일을 내가 좋아하는 일로 만드는 것이다. 어떤 일을 하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그 일을 어떻게 하느냐이다. 모든 방법, 수단, 아이디어를 동원해서 그 일이 스릴넘치고 흥미진진하며 재밌어질 수 있도록 연구하는 것이다. 나만의 새로운 게임을 만든다는 생각으로 나만을 위한 일을 하는 방법의 틀과 시스템을 스스로 짜는 것이다.
그 일을 마치 완전히 처음 보는 사람처럼 편견과 배경지식을 버리고, 있는 그대로 바라보자. 그리고 연구하자. 지금 이 일이 나에게 주변사람에게게 사회에 지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어떻게 하면 즐거운 놀이가 될 수 있을지를 철저히 연구해보자.
무슨 일이든 그 일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찾은 사람은 인생전체를 즐길 수 있다. 그리고 그 일은 그 순간 생계의 수단이 아닌 놀이의 수단이 된다. 인생을 즐기는 수많은 놀이들 중 하나가 된다. 억지로 하는 일이 아니라 사랑스러운 일이 된다. 인생의 3분의 1이 즐거운 시간으로 채워지게 된다.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세상에서 제일 재미있는 놀이로 만드는 방법을 연구하고 그 방법과 노하우를 나만의 연구일지에 기록하고 그것을 누적하자. 그 노하우나 방법은 '일'이 아니라 '인생'을 재밌게 사는 방법과도 그대로 연결될 것이다. 일은 생계의 수단이 아니라 인생 그 자체이다. 일을 재밌게 만드는 방법은 그대로 인생을 재밌게 사는 방법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