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머니 코칭> 데보라 프라이스 지음, 설기문 옮김, 나라원 출판
13세기 위대한 수피 시인이며 철학자였던 루미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이 세상에서 잊어서는 안 되는 것이 한 가지 있다. 다른 모든 것을 잊어버린다 하더라도 이것만 잊지 않는다면 걱정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 반대로 다른 모든 것은 기억하더라도 이것을 잊는다면 당신은 인생에서 아무것도 한 것이 없는 꼴이 된다. 인간은 어떤 특정한 일을 하기 위해 이 세상에 온다. 즉 각자에게 자신이 해야 할 삶의 목적을 갖는 데 그 목적은 그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는 삶의 여정에서 자신의 내적인 영성으로부터 분리되는 경험이 많아지면서 결국에는 우리 내면에 존재하는 힘에 접근하는 방법조차 잊어버리게 되었다. 그래서 우리 안에서 반짝이는 빛을 보지 못하는 맹인이 되어버린 것이다. 그러므로 이제 돈을 잊어버리도록 하라. 돈은 때가 되면 나타날 것이다. 우리가 할 일은 내 영혼의 소리를 듣고 그 소리가 이끄는 길을 따라가는 것이다. 부유는 그것을 찾아다니거나 기다리는 사람에겐 오지 않는다. 부유는 일하느라 몰두하여 정신없이 바쁜 사람에게 찾아온다.
이 세상에는 무수한 사람들이 있지만 어느 누구도 우연히 태어나지 않았다. 이 세상의 모든 사람과 사물들에는 나름대로 목적이 있다. 우리는 모두 남에게 줄 수 있는 자신만의 독특한 재능을 갖고 있다. 우리가 만약 우리 자신 안에서 그러한 것을 발견하거나 드러낼 수 있을 때 우리는 정말로 빛나기 시작할 것이다.
또한 돈이란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한 많은 수단 중 하나라는 점도 인식하고 있다. 그는 자신이 자신의 영성과 삶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돈을 언제든 구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믿는다. 그러므로 그는 진정 풍요로운 삶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또 실제로 그런 삶을 살고 있다. 머니 머지션은 부를 목적으로 움직이지 않는다. 진정한 자신의 길을 가는 데 꼭 필요하다면 부가 자신을 찾아올 것이라 믿는다. 결국 머니 머지션은 자신의 삶의 목적과 영성을 구현하고 실현하는 방향으로 살아가는 존재이다.
당신의 가장 소중한 재산은 당신에게 주어진 삶이다. 당신은 이미 태어날 때 ‘가능성의 씨앗’이라는 형태로 필요한 모든 것을 선물 받았다. 그래서 당신은 기적이다.
당신 삶에서 무엇을 바꾸기를 원한다면 먼저 자신의 내면의 욕구를 보다 크게 인식하고 지금까지와는 다르게 행동해보라. 감나무에서 감이 떨어지기를 막연하게 기다리듯이 수동적으로 가만히 앉아서 변화가 일어나기만 기다리는 행동은 하지 마라. 당신은 당신 자신의 삶을 살고 있다. 당신은 예술가다. 그러므로 당신 삶을 예술작품으로 만들도록 하라.
- <행복한 머니 코칭> 데보라 프라이스 지음, 설기문 옮김, 나라원 출판
'인간은 어떤 특정한 일을 하기 위해 이 세상에 온다. 즉 각자에게 자신이 해야 할 삶의 목적을 갖는데 그 목적은 그 사람에게만 해당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내 삶의 목적을 아는 이는 삶을 충족된 상태로 산다. 돈을 벌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삶을 사는 이유에 대해 깨닫고 영혼을 기쁘게 하는 그 일을 하며 산다. 돈은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다. 삶의 만족과 행복, 진정한 충족은 외부의 것이나 다른 사람이 줄 수 없으며 자신의 내부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것이다. 자신의 고유성을 인식하고 자신의 영혼과 접속되어 삶의 목적을 따라 매순간을 사는 사람은 인생의 비밀을 깨달은 자이다.
당신의 진정한 길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 질문을 던지고 답을 기록해보자.
' 내 삶의 목적은 무엇인가?'
돈은 필요한 것을 얻기 위한 많은 수단 중 하나이다. 우리는 흔히 부자가 되는 것을 꿈꾸지만 정작 부자가 되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왜 부자가 되고 싶은지는 깊이있게 생각하지 않는다. 막연하게 돈이 많으면 좋을 것이다라는 상상을 하고, 현재는 그럴 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목적과 수단이 전도된 상태이다. 돈을 많이 벌어 부자가 되면 그 이후에는 무엇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는가? 왜 당신은 돈을 벌고, 부자가 되고 싶은가? 그 이유가 무엇인지를 스스로에게 묻고, 답을 내려야 한다. 우리가 삶을 사는 이유와 목적이 부자가 되어 돈을 많이 버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돈은 내가 살고 싶은 삶,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기 위한 수단들 중 하나일 뿐, 우리가 목적으로 삼고 추구해야만 하는 대상이 아니다. 내 삶의 목적, 이유를 찾는 것이 먼저다.
돈이 생긴 후에 하겠다면 미룬 일이 있다면 지금 당장 그 일을 하자. 내가 진실로 원하고 하고 싶은 일을 구체적으로 상상하고 진심을 다해 그 일을 지금 당장 하자. 돈은 그 과정에서 저절로 자신이 할 일을 하기 위해 따라올 것이다. '당신의 가장 소중한 재산은 당신에게 주어진 삶이다.' 삶을 매 순간 충족된 상태로 의미있게 사는 사람은 빛나는 인생을 사는 것이다. 자신에게 주어진 가장 소중한 재산인 삶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는 100% 완전히 스스로에게 달렸다. 나는 이 100% 완전히 자유인 삶이라는 것을 무엇에 바칠 것인가. 이 삶으로 무엇을 해 볼 것인가.
당신은 당신이 가진 삶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그 무엇을 발견한다면, 그리고 그 무엇을 지금 삶에서 실현하며 산다면 이미 모든 것을 이루었다. 내가 가진 삶, 내가 가진 시간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매순간 스스로에게 묻고 답하자. 그리고 지금 당장 그 삶을 살기 시작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