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이 곧 세상이요, 모든 사람이요, 만물이다

<깨달음 그리고 지혜 2> 레스터 레븐슨 지음, 정신세계사 출판

by 여행하는 그리니

당신이 할 수 있는 두 가지의 가장 훌륭한 일은 ‘나는 무엇인가?’하는 의문을 끊임없이 궁구하는 것과, 행위자가 되지 않고 지켜보는 자가 되는 것이다. 가장 훌륭한 행위는 그저 있는 것이다. 소유보다 행위가 더 높고 행위보다 존재가 더 높다. 그저 있을수록 자신이 곧 세상이요, 모든 사람이요, 만물임을 더욱 깊이 깨닫는다. 행위를 많이 할수록 하고 있는 그 행위의 한계 속에 더욱 꽁꽁 갇힌다. 당신은 무한의 세계에 비하면 너무나 작고 하찮은 특정 행위에 몰두해 있는 그 인격이 된다. 가장 위대한 행위는 무위의 영역에 있다. 만유로서 있는 것 말이다. 사실 해야 할 일, 성취해야 할 일은 아무것도 없다. 이것을 깨달을 수 있다면 당신은 다 해낸 것이다! 당신의 진정한 본성으로 있으라. 당신의 참자아로 있으라. 아무런 애씀도 없을 때, 당신은 있을 수 있다.


당신 주변의 모든 일을 일으키고 있는 것은 당신이다. 세상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당신의 의식을 변화시켜라. 의식이야말로 있는 것의 전부이니, 당신이 바꿀 수 있는 유일한 것이고, 변화시키고자 힘써야 할 유일한 것이다. 당신의 의식을 완벽해지게 함으로써 세상을 완벽해지게 하라. 그러면 모든 것이 완벽해질 것이다. 온 세상이 그저 한 생각에 지나지 않는다. 창조는 창조자와 동시에 존재한다. 이것을 깨달으라. 보는 자가 없으먼 세상도 없다. 내면에서 세상을 상상해 지어내는, 그 보는 자를 자각하라. 그러고 나면 실재하는 것은 오직 보는 자뿐이다.


불행은 무한한 존재가 한정된 존재가 되려고 애쓰는 데서 비롯된다.

깨달은 사람은 세상은 자신이 외부로 투사된 것으로 여길 뿐이다. 그러니까 그것은 사실 그 자신이 지어낸 창조물이라는 것이다. 실상에 무지한 사람에게는 이 영화, 이 움직이는 영상이 자신의 창조물처럼 보이지 않아서 스스로 자신을 그것에 휘둘리는 노예로 만든다.


- <깨달음 그리고 지혜 2> 레스터 레븐슨 지음, 정신세계사 출판




' 온 세상이 그저 한 생각에 지나지 않는다. 창조는 창조자와 동시에 존재한다. 보는 자가 없으면 세상도 없다. 내면에서 세상을 상상해 지어내는, 그 보는 자를 자각하라. 그러고 나면 실재하는 것은 오직 보는 자뿐이다.'


예전에 나는 스스로를 세상에 태어나 100년을 살다 죽는 작은 개인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게 아니라 내가 있고, 내가 있음으로 인해서 세상이 창조된다는 것을 깨달았다. 밤에 꿈없는 잠에 빠질 때 이 세상은 존재하지 않는다. 아무것도 없음만이 존재한다. 내가 의식하고 바라봐야만 세상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모든 고통과 결핍, 충족되지 못하는 느낌, 불안은 스스로가 만들어내는 것이다. 반대로 모든 행복과 환희, 기쁨, 완전한 충족, 평화도 스스로에게서 나온다. 모든 행복의 근원은 나의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에게 있는 것이다. 내가 어떤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느냐에 따라 다른 세상이 창조된다. 즐거움과 기쁨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자에게는 그런 세상이 창조된다.


'창조는 창조자와 동시에 존재한다.'

'보는 자가 없으면 세상도 없다.'

'실재하는 것은 오직 보는 자 뿐이다.'


세상은 실재가 아니라 자신이 외부로 투사된 것이고, 자신이 지어낸 창조물이며, 영화와 같다. 내가 어떤 영화를 만드느냐에 따라 다른 세상이 펼쳐진다. 그러므로 나는 세상이고, 모든 사람이며, 만물이다. 무한한 존재이다. 그러므로 해야 할 일, 성취해야 할 일은 아무것도 없다. 그저 나의 진정한 본성, 참자아로 있으면 된다. 무언가를 해야 하고, 성취해서 지금과 다른 나가 되어야 한다는 결핍의 느낌은 무한한 존재가 한정된 존재가 되려고 애쓰는 데서 생겨난다. '나'는 '모든 것'이고 '세상'이며 '무한한 존재'인데 그것을 깨닫지 못하고 일부인 개인, 세상 속의 한정된 존재라고 착각하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이 세상의 창조자이자 모든 것이다. 무한한 존재이다. 그저 무한한 존재, 그 자체로 존재하면 된다. 아무것도 해야 할 필요가 없다. 아무것도 성취할 필요가 없다. 이미 모든 것이 완벽하게 성취되었다. 나는 그저 완전한 행복, 기쁨 그 자체로 존재하면 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당신의 가장 소중한 재산은 당신에게 주어진 삶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