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다르게 살기로 했다> 제이크 듀시 지음, 연금술사 출판
삶의 목적이 의미 있고 모험 가득하며 즐겁게 사는 것이라면, 희망하는 것을 행동으로 옮기고 과감히 도전하며 모험을 찾아 떠는 것 말고 대체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수많은 사람이 은퇴했을 때 충분한 노후연금을 보장해 준다는 사실만으로 전혀 사랑하지 않는 일을 평생에 걸쳐 하며 살아갔고, 지금도 그렇게 살아간다. 하지만 경제가 붕괴될 수도 있고, 기업이 부도가 날 수도 있고, 연금을 받기 전에 세상을 떠나 버릴 수도 있다. 이렇게 사는 대신, 사랑하는 일을 할 수 있다. 사랑하지 않는 일을 하며 살기에 삶은 너무도 짧지 않은가!
더 큰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평범한 일보다 어쩌면 더 좋은 일이다. 그냥 더 좋은 일 정도가 아니라 가장 좋은 일일 수도 있다.
위험을 무릅쓴다는 것은 미지에 발을 들이고, 뭔가 다른 일을 행하고, 느낌을 따라가며, 변화를 만들고, 두려움과 직면하며, 실패할 수도 있지만 뭔가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이다. 불확실함이 주는 스릴을 만끽할 수 있는 바로 그곳이 삶의 기쁨이 샘솟는 곳이다.
- <오늘부터 다르게 살기로 했다> 제이크 듀시 지음, 연금술사 출판
나는 의미있는 삶을 살고 싶다. 모험가득한 삶을 즐겁게 살고 싶다. 사랑하지 않는 일을 평생하며 매일 반복되는 일상을 살고 싶지 않다. 삶은 너무 짧고 죽음은 언제 찾아올지 알 수 없다. 그러므로 나는 지금 현재 의미있는 일을 하고, 지금 당장 모험가득한 삶을 살 것이다. 미래에 언젠가 하고 싶은 일을 하며 모험가득한 삶을 살거야 라고 기다리지 않고, 지금 현재의 삶을 나에게 의미있는 행동들과 모험들과 채울 것이다.
더 큰 위험을 감수하며 삶을 개척하고 싶다. 평범하게 살기보다는 평범하지 않게 살고 싶다. 내가 할 수 있을까 라고 생각하기보다는 그저 행동하고 시도해보고 싶다. 그것이 무엇이 되었든 성공과 실패 따위의 결과에 상관없이 작은 것이라도 시도해보는 삶을 살고 싶다. 현재 상태를 유지하며 평범하게 사는 것은 삶을 산다기보다 시간을 그저 보내는 것일지도 모른다. 시간을 그저 보내는 것이 아니라 의미있는 무언가를 하고, 위험을 감수하며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시간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어 삶을 창조하는 것. 그것이 바로 내가 살고 싶은 삶이다.
미지에 발을 들이는 것은 두려운 일이다. 자신의 안전지대를 벗어나 한번도 경험해보지 못한 것을 시도하는 일은 쉽지 않다. 그 안에서 뭔가 다른 일을 행하고, 변화를 만들며, 두려움과 직면하고, 실패할 수도 있지만 뭔가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어려운 동시에 재미있다. 불확실함이 주는 스릴은 살아있음의 기쁨을 온 몸으로 느낄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당연한 것, 해오던 것, 안전지대안에 머무르는 것, 해오던대로 무언가를 반복하는 것, 일상을 평범하게 반복하는 것은 시간을 멈추게 만들고, 살아있음의 기쁨을 느끼는 것을 어렵게 만든다. 물론 일상의 작은 것을이 주는 감사함과 경이로움이 존재한다. 그러나 그러한 경이로움도 미지의 것에 도전하도록 만드는 깨어있음의 자세가 없다면 알아차리기 힘들다. 항상 새로운 마음으로 뭔가 미지의 것에 도전하는 깨어있는 사람만이 일상의 작은 것이 주는 경이로움 또한 인지할 수 있다. 예민하고 세심하게.
나는 위험을 감수하며 삶을 개척하고, 미지에 발을 들이고, 뭔가 다른 일을 행하며, 실패할 수도 있지만 뭔가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삶을 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