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훔쳐라, 아티스트처럼>
어디서든 노트와 펜을 들고 다녀라.
언제든지 그것들을 꺼내어 당신이 생각한 것과 본 것들을 적는 습관을 들여라.
책에서 본 좋은 글귀를 옮겨 적어보고 귓가에 들려오는 대화들을 기록해라.
이 책은 죽어있던 생각을 아이디어로 바꾸는 현실적인 방법에 대해 조언하는 책입니다. 예술뿐만 아니라 삶에 적용하면 좋을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그중 첫 번째가 바로 메모하는 습관입니다. 사실 아이디어라는 것은 내가 생활하는 삶의 현장 속에 숨어있습니다. 사업 아이템을 찾는 사람이든, 예술을 하는 사람이든, 회사 보고서를 쓰는 사람이든, 책을 쓰는 사람이든, 모든 사람은 아이디어를 필요로 합니다. 그리고 좋은 아이디어는 저절로 생기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자신의 주변, 삶의 현장을 관찰하고 질문을 던지는 것에서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관찰력과 호기심을 키워주는 것이 바로 메모하는 습관입니다. 일상에서 내 주의를 끄는 것, 뭔가 감정을 일으키는 것, 호기심이 생기는 것, 질문이 생기는 것, 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것 등 어떤 것이든 기록하면 질문을 하게 되고, 생각을 하게 되며, 파고들게 됩니다. 그러면 사소한 점들이 모이게 되고 그 점들을 어떻게 잇느냐에 따라 커다란 아이디어가 되기도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이 책에서 말하는 것처럼 언제든지 아이디어의 씨앗이 될만한 것들을 적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본 것, 들은 것, 생각한 것, 불현듯 떠올린 것 등 무엇이든 좋습니다. 기록하면 의미가 생기고, 의미가 생기면, 아이디어가 탄생합니다.
인간에겐 참 멋진 약점이 있다. 완전히 똑같은 카피를 만들어낼 수 없다는 점이다. 존경하는 나의 영웅들과 완벽하게 똑같아질 수 없는 바로 그 지점에서 나만의 색깔이 드러나게 된다.
자, 당신이 존경하는 영웅들을 카피하라. 당신의 어떤 점이 그들에게 못 미치는지 알아내라. 그들에게 못 미치는 점 중에서 당신을 그들과 구별되게 하는 점이 있는가? 바로 그 점을 극대화해서 자신만의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당신만이 더할 수 있는 무언가를 이 세상에 더해주길 바란다.
내가 좋아하는 분야, 내가 몸담고 있는 분야에서 성공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그 분야의 영웅들, 내가 존경하는 인물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는 것입니다. 그들이 어떻게 하는지를 관찰하고, 따라 해보는 것입니다. 나는 나이기 때문에 절대 그들과 같아질 수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이 잘 되는 비법은 알아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모방하다 보면 나만의 개성을 찾게 됩니다. 그들은 없는 어떤 것이 나에게 있습니다. 그 어떤 것을 찾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들처럼 멋지거나 완벽하지 않지만 나에게만 있는 그 어떤 것이 나를 완벽하게 만들 수 있는 보석이 될 것입니다.
최고의 조언은 잘 아는 것을 쓰라는 것이 아니라 좋아하는 것을 쓰라는 것이다. 자신이 가장 재미있어하는 이야기를 쓰는 거다. 당신이 읽고 싶은 그 이야기 말이다. 이 원칙은 인생과 커리어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다음에 뭘 어째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 없을 때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라.
"어떻게 하면 앞으로의 이야기가 더 재미있어질까?"
어떻게 하면 앞으로의 이야기가 더 재미있어질까? 내 삶을 내가 쓰는 책이라고 생각해 봅시다. 그러면 나는 그 책을 쓰는 작가입니다. 내가 어떤 말과 행동을 하고, 어떤 결단과 선택을 하는지에 따라 그 책은 달라집니다. 여러분은 어떤 책을 읽고 싶으신가요? 저는 갈수록 흥미진진해서 손에서 놓고 싶지 않은 책을 쓰고 싶습니다. 모험, 행복, 즐거움, 좌절, 실패, 극복, 성공, 만남, 새로운 경험, 배움이 가득한 책을 쓰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앞으로의 인생 이야기가 더 재미있어질지 궁리하고 싶습니다.
머리로만 만든 예술은 쓸모가 없다.
장소가 허락한다면 아날로그와 디지털, 두 개의 작업공간을 꾸며보라.
세상에 당신을 알릴 수 있는 비법이 있다면 나는 물론 알려줄 것이다. 그런데 알려줄 것이라곤 그렇게 비밀도 아닌 비법이다. 멋진 작업을 하고 그걸 사람들과 공유하라는 것.
규칙적인 생활 계획을 세우고 지키는 것이 시간을 잔뜩 갖는 것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시간이 더 많이 주어진다고 해서 더 많은 일을 하는 건 아니다.
그 밖에도 이 책에는 예술뿐만 아니라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성을 키우는 기술들이 가득합니다. 머리로만 하지 말고 몸을 움직여 직접 실행하라는 조언부터, 시간이 더 많다고 해서 더 많은 일을 하는 것은 아니니 규칙적인 직업을 가지는 것을 즐기라는 조언까지.
<훔쳐라, 아티스트처럼>에서 삶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는 멋진 아이디어를 많이 훔쳐보시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