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에서 벗어날 이유, 인생의 목표가 있는가

<부의 확신> 밥 프록터

by 여행하는 그리니
33275494623.20230919130107.jpg?type=w300



아침에 침대에서 벗어날 이유를 만들어라.
우리는 인생의 목표, 즉 침대에서 벗어나기 위한 이유를 가져야만 한다. 목표를 가지고 목표에 따라 움직일 때 모든 사소한 것은 마치 오리가 물을 튀기듯 튕겨나갈 것이다. 우리는 사소한 그 무엇과도 맞지 않기 때문이다.


나에게는 침대에서 벗어날 이유, 인생의 목표가 있다. 그래서 목표를 가지고 목표에 따라 움직이는 하루를 살기를 원한다. 인생에 중요하지 않은 사소한 것들에는 나의 에너지를 할당하지 않는다. 나의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는 내가 목표로 삼는 중요한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것에 바쳐져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인생의 목표가 없으면 마치 바람 빠진 풍선처럼 에너지와 기운이 빠져 보잘것없는 시간을 산다. 그리고 그런 나는 별로 사랑스럽지 않다. 나는 무언가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새로운 경험에 도전하고, 무언가를 배우며, 하루하루 성장하는 내가 좋다. 목표, 도전, 배움, 성장은 내 삶에 가장 중요한 가치들이다.



따라서 진정으로 의미있는 목표를 가져야만 한다.
그 목표는 아침에 침대에서 벗어날 이유가 된다.
우리는 그럭저럭 살아갈 정도로만 돈을 벌기 위해 이 세상에 온 것이 아니다.
진정한 목표는 그 일을 하기 위해 기꺼이 대가를 치를 정도여야 한다.
그 정도의 목표가 아니라면 절대로 그 일을 하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 우리는 그럭저럭 살아갈 정도로만 돈을 벌기 위해 이 세상에 온 것이 아니다. 나에게 주어진 엄청난 재능과 고유한 능력은 꽃을 피우고, 나만의 가치있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여받은 것이다. 살아있음 그 자체만으로도 나는 내가 엄청나게 고귀하고 특별한 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느낀다. 그리고 그 특별한 능력은 그럭저럭 생계를 유지하기 위한 돈을 벌려고 쓰기에는 너무나 아까운 능력이다. 그 능력은 그 이상을 해낼 수 있는 잠재력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의 잠재력을 모두 발휘하기 위해서는 진정한 목표가 필요하다. 그 일을 하기 위해 기꺼이 대가를 치를 준비가 되어 있는 일.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 무아지경의 자세로 몰입하게 되는 일. 그런 일을 찾아야 비로소 나에게 진정으로 의미있는 목표를 세울 수 있다.





그러면 목표는 어떻게 정할까?
여기에는 몇 가지 연습이 필요하다.
일단 자리에 앉아서 스스로 이렇게 질문해보자.
'나는 정말로 무슨 일을 하는 걸 좋아하지?’
우리는 모두 어떤 일을 정말로 잘할 수 있도록 타고난다.
나 역시 지금 내가 하는 일을 정말로 잘한다.
그밖의 일들은 딱히 잘하지 않지만 하고 싶지도 않다.
나는 그저 내가 하는 일을 더 잘하기 위해 노력할 뿐이다.
아침 일찍 이 연습을 해보길 추천한다.
나는 하루 중 아침에 훨씬 창조적인 상태가 된다.
아침에 일어나 스스로 이렇게 질문해보자.
‘나는 어떤 일을 하길 정말로 좋아할까?’
이렇게 질문하다보면 분명 목표를 찾을 것이다.
좋아하기 때문에 목표가 되는 것이다.



이 구절을 읽고, 나는 매일 아침 나에게 질문하게 되었다. 나는 정말로 무슨 일을 하는 걸 좋아하는지. 좋아하기 때문에 목표가 된다는 말이 나에게는 한줄기 빛과 같은 문장이었다. 평생을 진정으로 내가 좋아하는 일을 찾기 위해 방황해온 나로서는 이 말이 금처럼 소중하게 느껴졌다. 그래서 매일 아침 일기에 이 문장을 쓰고 스스로에게 질문한다. '나는 정말로 무슨 일을 하는 걸 좋아하지?' 처음부터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을 수는 없었다. 때로는 잘못된 답을 내릴 때도 있었고, 많은 시간이 흐르고, 이것저것 해보고 나서야 진정으로 내가 좋아하는 일이 아니라는 것을 깨달을 때도 있었다. 그러나 끈질기게 묻고 답하며 스스로를 관찰하다보니 내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되었다. 그리고 그 일을 내 인생의 목표로 삼게 되었다.



우리는 모두 태어날 때부터 뭔가 특별한 점을 갖고 태어난다.
우리에겐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는 엄청난 재능과 능력이 있다.
그러나 우리에게 부여된 목적을 발견하지 못하면 그 능력도 사용하지 못한다.
우리는 결국 한 가지 도전에서 다른 도전으로
성공을 계속 이어나가면서도 끊임없이 좌절한다.
우리가 원했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충분히 만족하지 못하는 것이다.


나는 우리 모두가 태어날 때부터 특별한 것을 갖고 태어난다고 믿는다. 그리고 나에게는 상상을 뛰어넘는 엄청난 재능과 능력이 있음을 믿는다. 그리고 나에게 부여된 목적을 발견하면 그 잠재력을 모두 아낌없이 쏟아부어 성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 목적이 자신의 진정한 목적인지 아닌지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성공했을 때 그 성공이 충분히 만족스러워 더 이상 다른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충분히 만족하면 그것은 자신의 진정한 목적이자 진정으로 좋아하는 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얼 나이팅게일은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돈 때문에 출근하는 게 아닙니다.
만족을 위해 출근합니다.
당신은 만족하기 위해 돈을 벌고, 돈을 벌기 위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목적에 따라 살고 있다면 하루하루를 보내는 방식에서
굉장한 만족감을 얻을 것이다.
이쯤에서 이런 생각이 들지 모른다.
‘하지만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하나도 벌지 못하는데.’
지금 하는 일을 사랑한다면 돈을 버는지, 못 버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이 질문이다.
‘나는 내 일을 사랑하는가.’



목적에 따라 살고 있다면 하루하루를 보내는 방식에서 굉장한 만족감을 얻는다. 지금 하는 일을 사랑한다면 당신은 돈을 벌기 위해 출근하는 사람이 아니라 만족하기 위해 출근을 하는 사람이다. 축복받은 사람이다.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니다. 나는 이것을 정말로 원하는가, 나는 이것을 정말로 사랑하는가. 이것이 나에게 물어야 할 유일한 질문이다. 나는 지금 돈을 위해 일하고 있는가. 아니면 만족을 위해 일하고 있는가. 나는 돈을 위해 일하는 스스로 구속되는 노예의 삶을 살고 싶지 않다. 나는 나의 만족을 위해 스스로 행동하는 주인의 삶을 살고 싶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부와 성공, 꿈을 이룬 사람들은 무엇이 다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