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하루를 행복하게 사는 게 성공한 인생

행복한 하루를 만드는 습관 리스트

by 여행하는 그리니
l9788997575336.jpg <습관의 재발견> 스티븐 기즈 지음, 비즈니스북스 출판


듀크 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 행동 중 약 45퍼센트가 습관으로부터 나온다고 한다.


하루에 글을 A4 2장씩 쓰는 습관을 기르면 1년에 730장에 이르는 글을 쓸 수 있다. 이는 A4 100장 분량(약 300쪽)의 소설 일곱 권과 맞먹는 양이다.


반복은 우리의 (잠재의식적인) 뇌가 사용하는 언어다. 습관을 형성하고자 할 때 우리의 목표는 반복을 통해 뇌를 바꾸는 것이다. 하지만 뇌는 보상이 따르지 않는 한 변화에 저항하게 되어 있다. 따라서 뇌의 입장에서 보면 습관을 바꿀 때 가장 중요한 두 가지 열쇠는 반복과 보상이다. 보상이 따를 때 뇌는 더욱 기꺼이 뭔가를 반복하려 한다.
우리의 잠재의식은 효율을 원한다. 우리에게 습관이라는 것이 존재하는 이유다. 어떤 행동을 오랜 시간에 걸쳐 반복하면 뇌는 이 과정을 '자동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배운다.

- <습관의 재발견> 중에서


삶은 행동으로 이루어진다. 길을 아는 것과 그 길을 직접 걷는 것은 다르다. 생각만 하고 행동으로 옮기지 않은 것은 그냥 길을 바라보기만 하는 것이다. 삶이라는 여행을 즐기려면 길을 바라보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걸어봐야 한다.

그리고 우리 행동의 약 45 퍼센트, 그러니까 거의 절반이 습관으로부터 나온다 즉 삶의 절반이 습관으로 이루어진다는 말이다.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진다. 내가 살고 싶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 가지고 있는 습관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앞으로 만들고 싶은 습관을 실행하여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한다.


내가 살고 싶은 삶은 지구별에서의 삶을 재미있게 노는 것이다. 삶의 아름다움과 살아있음의 기쁨을 누리는 것이다.

"하루하루를 행복하게 사는 게 성공한 인생이다."

이것이 나의 좌우명이다. 하루하루를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어떤 습관이 필요할까?


첫 번째, 아침에 일어나면 기지개를 켜고, 오늘 하루 건강한 삶을 선물 받았음을 감사하며 큰 소리로 외친다.

"오늘 하루 살아있어서 고맙다. 오늘 하루 행복하게 살자!"


두 번째, 따뜻한 물 한잔을 마시며 나의 인생 문장들을 읽는다. 나의 인생 문장들은 책을 읽다가 영감을 얻은 말들이나 내 것으로 만들고 싶은 삶의 자세를 적어놓은 문장들이다. 내 의식을 행복의 주파수로 맞추는 좋은 말들이다. 그것들을 음미하며 읽고 오늘 하루 행복하게 살기 위한 마음의 밭에 씨앗을 뿌린다.


세 번째, 필사 노트를 읽고 나만의 생각을 담아 글을 쓴다. 제한시간은 1시간, 분량은 최소 A4 1장. 나의 필사 노트는 행복한 하루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조언들이 담겨있는 보물창고다. 그 보물 창고에 있는 보물들을 만나고, 나의 생각들을 글로 쓰는 것은 정말 재미있다.


네 번째, 나를 행복하게 하는 음악을 들으며 운동을 한다. 음악을 듣는 것과 몸을 움직이는 것은 내가 좋아하는 최고의 조합이다.


다섯 번째, 출근하며 15분간 미국 주식 시황방송을 듣는다. 투자는 내가 평생 하고 싶은 습관이자 나의 행복한 재정상태를 책임지는 행위이다. 투자는 재미있는 놀이이고, 평생 하고 싶은 습관이다.


여섯 번째, 잠들기 전에 일기를 쓴다. 일기에는 딱 두 가지만 쓴다. 오늘 가장 행복했던 일 1가지, 그리고 내일 하면 가장 행복할 것 같은 일 1가지. 기록을 통해 행복을 눈에 보이도록 만들면 행복이 추상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것이라는 사실을 느낄 수 있다. 내가 언제 행복을 느끼는지 나의 언어로 표현하다 보면 나라는 존재가 행복을 느끼는 지점을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일곱 번째, 마음 챙김 식사를 한다. 먹는 행위는 건강한 몸을 만들어 행복한 삶을 책임지는 가장 중요한 행위이자 행복한 일이다. 100번 이상 씹고 천천히 30분 이상 마음 챙김 하며 식사하자. 건강과 행복은 아주 밀접하다. 건강한 몸에 행복이 깃든다. 마음 챙김 식사로 그 두 가지를 모두 얻을 수 있다.


여덟 번째, 하루 10분만 창조적인 활동을 하자. 드라마를 보거나 유튜브를 보는 등 누군가 만든 창작물을 소비만 하지 말고, 내가 주체가 되어 능동적으로 창조적인 활동을 해보자. 올해 나의 키워드는 행복한 창조이다.


photo-1519160558534-579f5106e43f?ixid=MXwxMjA3fDB8MHxwaG90by1wYWdlfHx8fGVufDB8fHw%3D&amp;ixlib=rb-1.2.1&amp;auto=format&amp;fit=crop&amp;w=1000&amp;q=80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삶에 대한 이유없는 불안감이 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