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라는 꿈속에서 공기처럼 가볍게

<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에크하르트 톨레 지음

by 여행하는 그리니
지켜본다는 것은 그 순간에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인다는 뜻입니다. 느낌을 생각으로 바꾸지 말고, 판단하거나 분석하지 마십시오. 그것을 당신 자신과 동일시하지 마십시오. 현재에 머물면서 계속해서 자신의 내면에서 일어나는 일을 지켜보십시오.


목표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어 미래의 행복이라든가 성취감, 자기만족을 너무 의식하게 되면, 지금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게 됩니다. 그 자체로서는 아무 가치가 없는 단지 미래로 가는 징검다리로 축소되고 말 겁니다. 삶의 여정이 더 이상 모험이 아니라, 달성하고 해내야 하는 강박적인 욕구에 지나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당신은 더 이상 길가에 피어 있는 꽃을 볼 수도 없고, 그 향기를 맡을 수도 없습니다. '지금 여기'에 존재함으로써 맛보게 될 삶의 기적과 아름다움을 놓치게 되는 것입니다.


당신 자신에게 물어보십시오. 당신이 하고 있는 행동에서 기쁨, 편안함, 가벼움을 느낍니까? 만일 그렇지 않다면, 시간이 현재의 순간을 덮고 있어서 삶이 부담스럽고 투쟁적으로 인식되는 것입니다.
당신은 그 일을 통해서 달성하고자 하는 결과보다 그 일을 하는 자체에 더 관심을 갖고 있습니까? 지금 이 순간에 주목하십시오. 이는 당신이 현재 상태에 완전히 순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무언가에 완전히 집중하고 있다는 것은, 그것을 거부하고 있지 않다는 증거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현재의 순간을 존중하면, 모든 불행과 고난이 해결되고, 삶은 기쁨과 편안함으로 충만하기 시작합니다. 현재 순간에 충실하면서 깨어 있으면, 무슨 일을 하든 가장 단순한 움직임 하나에도 고결함과 봉사와 사랑의 의식이 스며들게 됩니다.

- <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에크하르트 톨레 지음


어떤 느낌이나 생각이 일어났을 때 그것에 대해 판단하거나 분석하지 말라. 그리고 그것을 나 자신과 동일시하지 말라. 현재에 머물면서 내면에서 일어나는 일을 지켜보면 된다. 지켜본다는 것은 그 순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뜻이다. 어떤 일이나 문제가 일어나더라도 그 순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 문제에 대해 느낌이나 생각, 판단이 생겨나더라도 그것들을 그저 지켜본다. 그것들이 진실이라고 착각 하지 않는다. 또는 나 자신과 동일시하지 않는다. 떠오르는 생각과 느낌은 그저 생각과 느낌일 뿐 사실이 아니다. 나의 것은 더더욱 아니다. 생각과 느낌은 생각과 느낌일 뿐이다.


떠오르는 생각, 느낌, 판단에 빠져 환상이라는 덫에 빠지지 말라. 다만 지금 현재 있는 그대로를 바라보고, 지금 현재 내가 할 수 있는 일, 해야 하는 일, 하고 싶은 일을 한다. 감정적인 생각, 느낌에 휩싸여서 그것이 '나'라고 착각하지 않아야 한다. 그것들은 하늘 위의 구름처럼 생겨났다 사라지는 덧없는 것들이다. 깨어있는 눈으로 현재, 지금을 명확하게 있는 그대로 바라보라. 지금 할 수 있는 한 가지 일에 집중하라.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면 더 이상 문제나 그 문제에 대한 여러 생각, 느낌, 판단, 감정들은 사라진다. 텅 빈 고요한 마음이 된다. 다만 지금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한다.



미래에 달성해야 할 목표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면 지금은 행복하지 않게 된다. 지금 현재가 그 자체로서는 아무 가치가 없는 단지 미래로 가는 징검다리로 축소되고 말기 때문이다. 미래의 무언가(보상이나 결과)를 목표로 지금을 보내면 지금이 괴로워진다. 지금은 미래로 빨리 가기 위해 해치워야 하는 장애물 같은 것이 되어버린다.


미래는 존재하지 않는다. 언젠가의 미래는 영영 오지 않는다. 그 언젠가의 미래는 항상 현재, 지금이라는 형태로 체험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미래는 내 머릿속에만 존재하는 환상이다. 지금 이 순간 내가 하는 일에 집중하고 그 순간의 살아있음의 감각에 집중하라. 모든 것은 삶의 놀이고, 이 모든 것이 삶이라는 꿈의 한 부분이다. 내가 살 수 있는 것은 과거도 미래도 아닌 오직 지금 현재 이 순간뿐이다. 나는 이 지구별에 놀러 온 여행자이다. 문제에 빠져 심각하게 삶을 사는 것은 여행자의 신분을 잊어버리고 노예로 사는 것이다. 투쟁하듯 성취하듯 미래를 향해 영원히 달려가듯 살지 말자. 가벼운 마음으로 삶이라는 꿈속에서 공기처럼 그냥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존재하면 된다.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아등바등할 필요도 없고, 무언가를 내 뜻대로 하기 위해 조바심 내거나 목소리를 높일 필요도 없으며, 노력할 필요도 없다. 노력이라는 것은 억지로 현재가 아닌 다른 무언가가 되기 위해 또는 성취하기 위해 애를 쓰는 것을 의미한다. 애쓰면서 살 필요가 전혀 없는데 애를 쓰며 살면 나만 지친다. 삶이 해치워야 할 설거지가 돼버린다. 평생 살면서 설거지하듯 삶을 살지 말자. 편안한 마음, 기쁘고 행복한 마음으로 있는 그대로 자연스럽게 살면 된다.


호흡에 집중한다. 들이쉬고 내쉬는 공기의 흐름을 느낀다. 지금 이 순간 깨어있다.

애쓰지 않는다. 노력하지 않는다. 가볍게 있는 그대로 존재한다.

모든 것은 꿈이고 놀이다.

나라는 존재는 삶이라는 꿈과 놀이를 즐기는 텅 빈 존재다.

그냥 지금 여기 존재하면 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하루하루를 행복하게 사는 게 성공한 인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