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아름답게 하는 100가지 행복어 사전> 사이토 시게타 지음
열중할 것이 있으면 우울함은 도망간다.
'푹 빠질 수 있을 정도로 좋아하는 것'이 주변에 있다는 사실은 초조한 기분을 전환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일과 적당한 거리를 취하면 스트레스는 도망간다.
일을 하고 있는 동안에는 일에 몰두하고, 일이 끝나면 일과 거리를 둔다. 공적인 일과 사적인 일의 전환을 분명하게 합시다. '나를 위해 회사를 이용한다'는 사고로 일과 자신 사이에 과감하게 거리를 두는 것입니다. 일과 회사는 모든 사람에게 생활을 지탱해주는 기본이므로, 언제나 스스로 유쾌한 환경을 만들어 두어야 안정된 마음으로 일을 오랫동안 계속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삶을 아름답게 하는 100가지 행복어 사전> 사이토 시게타 지음, 지식여행 출판
일과 적당한 거리를 두는 것은 중요하다. 퇴근하면 일에 관한 것은 모두 off로 바꾸고 개인적인 생활은 on 하는 것이다. 회사는 나의 인생을 책임져 주지 않는다. 후회하지 않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일외에 개인적인 삶의 영역을 풍성하고 단단하게 꾸려나가야 한다. 나를 위해 회사를 이용한다는 사고방식은 중요하다. 회사를 위해 내가 일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해 회사를 이용하는 것이다. 회사를 위해 일하는 사람은 노예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하기 싫은 일도 억지로 한다. 나를 위해 회사를 이용하는 사람은 주인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능동적으로 모든 일을 스스로 한다.
회사는 삶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 중 극히 일부일 뿐이다. 일이 삶 전체가 되어버리지 않도록 일과 적당한 거리를 두자. 그리고, 주인으로서 회사를 나를 위해 이용하는 능동적 삶을 살자. 삶은 놀이다. 나는 지구별에 노동하러, 일하러 태어난 것이 아니다. 삶의 아름다움과 살아있음의 기쁨을 느끼며 지구별에서 놀기 위해 태어났다. 회사일도 그 여러 놀이들 중 하나이다. 삶의 아름다움과 살아있음이 기쁨을 느낄 수 있는 지구별에서의 삶이 100퍼센트라면 회사일은 그중 1퍼센트 정도이다. 일의 세계에만 갇혀 우물 안 개구리로 살면 전체를 보지 못한다. 하루하루 노동하고 일하는 데만 정신이 팔려 전체를 보지 못한다. 일은 삶 전체의 1 퍼센에 불과하다.
다음과 같은 사실을 기억하자.
1. 회사는 내 인생을 책임져 주지 않는다.
2. 회사를 위해 내가 일하는 것이 아니라 나를 위해 회사를 이용한다.
3. 노예로서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는 것이 아니라 주인으로서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한다.
4. 일은 지구별에서 즐기는 여러 놀이들 중 하나일 뿐이다.
5. 일 외의 열중하는 것, 푹 빠질 정도로 좋아하는 것을 즐기는 개인적인 삶의 영역을 만들자.
꾸역꾸역 하기 싫은 일만 억지로 하다 죽으면 그것만큼 슬프고 허무한 일도 없다.
나는 삶의 아름다움과 살아있음의 기쁨을 느끼며 지구별에서 놀기 위해 태어났고, 일은 그것의 일부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항상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