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은 노력할 필요가 없다

- <부자보다는 잘 사는 사람이 되라> 법상 지음, 도솔 출판

by 여행하는 그리니
<부자보다는 잘 사는 사람이 되라> 법상 지음, 도솔 출판


삶에서 번거로움과 노력과 집착들을 다 던져버리고 다만 존재하기만 할 때 삶은 더욱더 깊어지고 온전해진다. 그동안 우리는 오히려 수고스럽고, 고통스러운 노력을 통해 얻어지는 그 무언가를 통해서만 만족을 느꼈고 그러한 성취감만이 우리에게 무언가를 해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참된 존재의 풍요는 성취와 노력과 애씀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모든 유위의 노력들을 다 놓아버리고 비워버려 아무 일 없는 순간, 그냥 있는 순간 찾아오는 것이다. 하고자 하고, 되고자 하는 욕망 때문에 지금 이 자리에서 만족하지 못하고 자꾸만 찾아 나선다. 우리들의 가장 큰 문제는 지금 이대로 완성된 존재라는, 지금 이대로도 충분하고 꽉 차 있다는 그 사실을 믿지 않으려는 데 있다. 그러다 보니 자꾸 무언가를 찾아 나서는 것이다. 무언가를 얻어야 하고 무언가가 되어야만 행복할 거라고 믿는 것이다. 사실은 그 마음이 모든 괴로움의 주된 원이이다. 어떻게 하면 잘할까를 생각지 말고, 어떻게 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을 수 있을까를 생각하라.

- <부자보다는 잘 사는 사람이 되라> 법상 지음, 도솔 출판




삶은 노력할 필요가 없다. 다만 존재하기만 하면 된다. 애쓰거나 노력하거나 성취하려고 할 필요가 없다. 집착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 모든 유위의 노력들을 다 놓아버리고, 비워버리라. 아무 일 없이 그냥 존재하기만 하면 된다. 그 이상의 것을 얻으려는 시도는 모두 애씀이고 노력이며 집착이다. 지금 이 자리에서 이미 모든 것이 성취되었고, 완벽하게 존재한다. 나는 지금 이대로 완전하다. 지금 이대로 충분하고 꽉 차 있다. 무언가를 얻어야 하고 무언가가 되어야만 행복할 거라고 믿는 것은 스스로 괴로움을 만드는 원인이 된다. '어떻게 하면 잘하까를 생각하지 말라. 어떻게 하면 아무것도 하지 않을 수 있을까를 생각하라.'


마음에서 잘하려는 욕심, 애쓰려는 집착, 노력하려는 마음이 올라오면 있는 그대로 알아차리고 호흡을 관찰한다. 들어오고 나가는 숨을 관찰하고 깊게 호흡한다.


들이쉬고 내쉰다.

들어왔다 나간다.


내가 애쓰지 않아도 숨은 저절로 쉬어진다. 삶 전체를 그렇게 살아라. 애쓰지 않아도 저절로 쉬어지는 호흡처럼. 노력하지 않아도 삶은 스스로 알아서 잘 굴러간다. 이미 모든 것이 완벽해서 내가 더하거나 뺄 필요가 없다. 그래도 욕심이 자꾸 생기고, 애쓰려는 마음이 생긴다면 호흡을 관찰한다. 그리고 천천히 숨이 들어왔다 나가는 것을 관찰한다. 나는 아무 노력도 할 필요가 없다.


지금 이 순간 있는 이대로 나는 살아있다. 충만하고 완전하다. 그런 말을 덧붙일 필요도 없이 있는 이대로 나 자신은 온전하다. 이미 나라는 존재는 내가 바라던 이상에 완벽하게 도착해 있다. 미래에 이루거나 성취할 필요 없이 지금 이 순간 이미 이루어져 있다.


삶을 무겁고 심각하게 살 필요가 없다. 다만 존재하기만 하면 된다. 심각하게 삶을 바라보거나 무겁게 삶을 꾸역꾸역 살 필요가 없다. 삶은 '내'가 노력해서 살지 않아도 제가 스스로 알아서 굴러간다. 내가 할 일은 아무것도 없다. 순수의식, 삶 스스로가 알아서 자신을 굴려 살려진다. 나는 경쾌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삶이 스스로 살아지는 것을 바라보면 된다. 삶이 완벽하게 스스로 살아지는 것을 경이로운 눈으로 또는 담담한 눈으로 바라보기만 하면 된다. 삶이 무거워지고 심각해지는 이유는 삶이라는 꿈에 환상에 빠져 그것이 실제라고 착각하기 때문이다. 모든 것은 하나의 반영이다. 의식이 만들어내는 환영이다. 마음이 만들어내는 하나의 거대한 꿈의 세계이다. 마음이 만들어낸 것에 울고 웃고 할 필요가 없다. 심각하게 살 필요도 없다. 그저 삶이 제 스스로 살아지는 것을, 마음이 만들어내는 온갖 것들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면 된다. 다만 존재하기만 하면 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딱 지금 이 순간만 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