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하루에 6만 가지 일을 생각한다고 한다

-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사사키 후미오 지음

by 여행하는 그리니
l9791186805114.jpg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사사키 후미오 지음 | 김윤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인간은 하루에 6만 가지 일을 생각한다고 한다. 그중 95퍼센트는 어제와 똑같은 일을 생각하고 있으며, 그 생각의 80퍼센트는 부정적인 생각이라고 한다.

-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사사키 후미오 지음 | 김윤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생각에는 2가지 종류의 것이 있다. 하나는 긍정적이고 창의적이며 새로운 생각, 행동을 촉발시키는 의미 있는 생각이다. 다른 하나는 부정적이고 어제와 똑같은 일에 대한 반복되는 생각, 행동을 촉발시키지 않는 무의미한 생각이다. 전자는 생각이지만 후자는 생각처럼 보이는 '망상, 잡념, 번뇌'이다.

어떻게 하면 부정적이고 어제와 똑같은 일에 대한 반복되는 생각을 없애고, 긍정적이고 창의적이며 행동을 촉발시키는 의미 있는 생각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의미 있는 생각을 통해 행동하는 삶을 살 수 있을까?


1. 부정적이고, 어제와 똑같은 일에 대한 무의미한 생각이 일어나는 순간 알아차림 하고, 긍정적인 생각 하나를 새로 한다.

2. 부정적이고, 어제와 똑같은 일에 대한 생각이 일어나는 순간 지금 이 순간 감사한 일 한 가지를 찾는다. 그리고 마음 깊이 그것에 감사한다. 핸드폰 메모장에 적거나 다이어리에 적어도 좋다.

3.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르면 그 대상의 좋은 점을 찾아 떠올려본다.

4. 어제와 똑같은 일에 대한 생각이 일어난다면 알아차림 하고, 고리를 끊는다. 그리고 다른 새로운 생각, 아이디어, 주제나 문제에 대한 구체적인 해결방법을 적어본다. 내가 해결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생각이라면 구체적인 행동방법을 찾아 실행하면 된다. 내가 해결할 수 없는 문제에 대한 반복되는 생각이라면 고민할 필요가 없다. 그냥 잊어버리고 내가 할 수 있는 것, 하고 싶은 것에 집중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에 집중한다.

5. 생각에 끌려다니지 말고, 생각의 주인이 된다. 생각에 끌려다닌다는 것은 일어나는 생각들을 알아차림하지 못하고, 생각이 나를 잠식한 상태이다. 생각의 주인이 된다는 것은 생각이라는 것을 한발짝 떨어져 있는 그대로 관하고, 그것들을 생각과 망상으로 분별하여, 의미있는 생각으로 써먹을 줄 안다는 것이다.

6. 이번 생은 짧다. 생각은 줄이고 행동하는 삶을 살자. 생각은 행동하는 데 필요한 요긴한 설계도로 활용하자. 긍정적이고 창의적이며 새로운 생각, 행동을 시작하게 만들고, 완성하게 하는 수단으로써 생각이라는 놈을 잘 써먹으면 된다.

7. 두리뭉실한 생각만 떠오른다면 구체적으로 글로 써본다. 생각을 눈에 보이게 적다보면 흐름이 보이고, 해결방법이 보인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모든 일이 감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