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백병원, 진료협력체계 강화 간담회 진행

일산백병원, 강화비에스·뉴고려·검단탑병원과 ‘응급의료 핫라인’ 구축

by 일산백병원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지역 급성기병원과 함께 진료협력체계 강화 나서

강화비에스종합병원 · 뉴고려병원 · 검단탑병원과 협력... 응급의료 대응력 높인다


급성기병원 간담회1.JPG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최원주)이 지역 내 응급의료 대응 강화를 위해 급성기병원들과의 진료 협력체계 구축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7월 9일(수), 일산백병원은 강화비에스종합병원, 뉴고려병원, 검단탑병원 등 3개 병원을 직접 방문해 응급 진료 협력 강화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실무 중심의 협의와 소통을 진행했습니다. 이번 간담회는 지역 사회 내 의료 공백을 최소화하고, 긴밀한 협업을 통해 보다 신속한 진료 연계를 구축하기 위한 취지에서 마련됐습니다.


현장에는 최원주 병원장을 비롯해 구해원 진료협력센터장, 이준구 사무국장, 이숙희 진료협력파트장이 함께 참석해 병원 간 협력 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논의를 나눴습니다.


1.JPG
급성기병원 간담회.jpg
KakaoTalk_20250710_163952301.jpg
KakaoTalk_20250710_171112486.jpg
KakaoTalk_20250710_171359947.jpg
KakaoTalk_20250710_171359947_01.jpg
KakaoTalk_20250710_171503766.jpg


▲ 강화비에스종합병원 – 교수 직통 핫라인 통한 신속 대응 체계 논의

강화비에스종합병원과의 간담회에서는 응급환자 수용에 대한 현실적인 어려움과 현장 대응 사례를 공유하고, 교수 직통 핫라인 구축을 통한 빠른 대응 체계를 마련하기로 협의했습니다. 아울러, 상호 간 긴밀한 연락체계를 유지하며 일산백병원이 배후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습니다.


▲ 뉴고려병원 – 공식 진료협약 체결 및 핫라인 공유

뉴고려병원과는 이번 방문을 통해 공식 진료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특히, 응급환자 발생 시 즉시 연락 가능한 핫라인 번호를 공유하고, 병원 간 진료시설 라운딩을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반을 다졌습니다. 이는 단순한 협약을 넘어, 실제 환자 이송과 진료 연계를 위한 실행력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둔 조치입니다.


▲ 검단탑병원 – 환자 의뢰·회송시스템 및 응급 핫라인 연계 강화

검단탑병원과의 협의에서는 대학병원으로서 일산백병원이 수행하는 배후병원 역할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진료협력센터를 중심으로 한 환자 의뢰·회송 시스템 구축, 응급실 핫라인 강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를 통해 상호 환자 이송과 연계 진료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지역 응급의료 체계를 보다 탄탄히 다져나갈 계획입니다.


지역 진료 연계, 이제는 ‘시스템’으로

일산백병원은 이번 협력 병원 방문을 계기로 지역 내 2차 의료기관과의 협력 기반을 한층 체계화하고, 응급 상황 시 즉각적으로 환자 전원이 가능한 실질적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원주 병원장은 “진료 협력은 단순한 환자 전원을 넘어, 지역사회의 생명을 지키는 핵심 인프라입니다”라며 “앞으로도 긴밀한 네트워크와 유기적인 진료 연계를 통해 공백 없는 응급의료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글(정리): 일산백병원 홍보실 송낙중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병원의 마음을 전합니다” 일산백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