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oon L Night Sep 09. 2024

아니란 걸 알지만, 그렇다고 느껴지는걸?

머리와 다른 마음의 이야기

가끔 이런 상황 겪어본 적 없었을까?

머리 속으로는, "괜찮아 그럴 수 있어. 당연한거지." 넘길 수 있던게

마음으로, "내가 왜 그랬지? 그때 그러지 말았어야 했어.." 한 경험.


누가봐도 어떻게 봐도 심지어는 본인이 생각하기에도

'누구나 할 수 있던 실수고, 잘못'이었다.

하지만 그건 실수일 뿐 되짚어서 잘못을 알고 다신 안하면 그만인 일이었다.

실질적 피해를 본 사람도 적고, 그 사람들과 풀면 그만인 규모의 일이었다.


다만 그 일에서 내 마음이 '그래선 안됐어!'를 강하게 외치는 바람에 수습하는 과정에서 더 큰 실수를 범하게 된다.

'난 사실 그러려고 그런게 아니었어, 난 그런 사람이 아니야.'

그렇게 수습하려고 하다 보면 머릿속에서 외치는 '괜찮아'를 잊게 된다.


그렇게 마음에 부담이 커지고 그걸 보는 다른 이들도 마음이 안 좋아지곤 한다.


머릿속에서 '그러면 안돼' 하는데도, 마음은 '난 그러고 싶은걸?!' 하고 생각없이 무작정 행동으로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겪는 '나'의 입장은 부끄럽고 죄책감 들고 혹은 당황스러워 할 일이 생길지라도

이건 머리와 마음이 따로 존재한다는 증거 아닐까..?


가벼운 마음과 단순한 머리

어쩌면 잘못을 인정하는 용기보다 받아들이는 너그러운 스스로에 대한 애정이 더욱 필요했을지 모른다

작가의 이전글 맘이 깊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