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승준 Sep 27. 2022

지나간 것은 지나간 대로

  학생 시절 맹학교 기숙사에서 모아두었던 용돈을 한순간에 잃어버린 적이 있다. 주머니 어딘가에 두고 돌아다녔던 것 같은데 어디서 떨어뜨린 것인지 도저히 기억이 나지를 않았다. 사실 기억이 난다고 해도 보이지 않는 눈으로 건물 구석구석을 더듬어 가며 그 흔적을 찾아다닐 수는 없었다. 슬리퍼로 꼼꼼히 바닥을 비벼가며 복도와 계단을 찾아다녀 봤지만 내가 찾는 물건이 내게 돌아오지 않으리라는 것은 이미 알고 있었다.


  다세대 주택에서 자취하던 어느 날엔 위층에서 새어든 물 때문에 4년 대학 생활 동안 수작업으로 만든 점자 전공 서적이 모조리 못 쓰게 된 적이 있었다. 말려보고 더듬어 보기를 반복했지만 그 또한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다.


  며칠 전엔 관리 소홀로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20여 년 동안의 자료가 모두 날아가 버렸다. 이번엔 뭔가 헛된 발버둥이라도 쳐 볼 수 없을 만큼 컴퓨터를 통째로 잃어버린 터라 쓸데없는 수고를 하지 않았다는 게 다행이라면 다행이었다. 다섯 살 무렵엔 달리는 기차 창문으로 아끼던 모자가 날아갔고 10년 전 출근길엔 선물 받은 장갑 한쪽을 마을버스에 두고 내렸다. 


  아주 어릴 적 기억이거나 별것 아닌 사건임에도 너무도 선명한 기억으로 남아있다는 것은 그것을 다시 되돌릴 수 없다는 불가능에 대한 극단의 아쉬움이 각인되어 작용했기 때문일 것이다. 모자도 장갑도 잃어버리지 않았다면 오히려 나의 숱한 기억 속에 묻혔을지 모르겠지만 상실의 충격은 지금도 그 순간 그 물건들을 명확하게 기억하게 하는 효과를 내고 있다. 그만큼 아쉬웠고 되돌려지지 않는 시간을 되돌리려는 노력으로 허비했다.


  잃어버린 용돈들도 내 주머니에 있었다면 몇 번의 의미 없는 소비로 없어져 버렸겠지만 다시 찾을 수 없었다는 그 하나의 슬픈 기억이 마치 굉장히 큰돈을 잃은 것처럼 머릿속에 남아있다. 무언가를 잃는다는 것은 분명 그 순간 손실임에 분명하지만 우리의 삶이라는 것은 그 어떤 손해를 입더라도 다른 방법, 다른 물건들로 살아갈 수 있다. 인간이기에 밀려드는 아쉬움마저 극복할 수는 없겠지만 돌아올 수 없는 것에 집착하는 것은 불가능한 가능성에 시간을 허비하는 일일 뿐이다. 

  

  20년 정도 쌓아진 데이터를 한 번에 잃어버렸다는 것은 내게 정말 큰 충격임에 분명하지만 그것이 되돌아올 수 없다는 것 또한 분명한 사실이다. 이번 사건 또한 상실의 기억으로 내 머릿속에 오랫동안 각인되어 존재하겠지만 어쩌면 그 또한 잃지 않고 존재했다면 큰 의미 없는 동행으로 내 곁에서 서서히 잊혔을지도 모르는 것들이다. 되돌릴 수 없는 상실이라는 것이 내게 실제적 잃어버림의 가치보다 몇 배 더 큰 감각으로 다가올 뿐 실제 내가 입은 손해는 그보다 작을 가능성이 높다.


  만약 그 자료들을 이따금 꺼내 보는 것이 내 미래의 삶에 엄청난 도움이 될 수 있었다고 한들 그 가정은 다시는 결론으로 이어지지 않을 헛된 가정일 뿐이다. 무언가를 잃어버렸다면 그리고 그것을 찾을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면 단념의 용기가 필요하다. 지나가 버린 기차는 오랫동안 바라본다고 돌아올 리 없다. 돌아올 리 없는 기차를 아쉬워할 시간에 우리는 다음 기차 티켓을 사거나 또 다른 교통수단을 찾아야만 한다. 


  되돌릴 수 없는 것에 지나치게 집중하다 보면 새로이 얻게 될 것마저 놓치게 된다. 난 잃어버린 장갑이나 모자 대신 수많은 다른 것을 얻었다. 텅텅 비어버린 내 컴퓨터의 저장장치에도 다시 차곡차곡 자료가 쌓이게 될 것이다. 


  대체할 수 없을 것만 같았던 시력의 상실마저도 어느 틈에 난 다른 것들로 채워가고 있다. 내가 집중해야 하는 것은 돌아올 수 없는 지나간 것들이 아니라 새롭게 그것들을 대신할 것들이다.

작가의 이전글 난 딱하지는 않지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