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O Sep 12. 2023

혼자 떠난 기차 여행

혼.자. 떠나고 싶다.

그녀는 수업이 끝나자마자 신촌 기차역으로 향했다. 충동적인 발걸음에 실연의 아픔을 훌훌 털어내고 싶다는 의지를 싣고, 언젠가 꼭 한 번은 혼자 여행하고 싶었다는 명분도 싣는다.  


신촌 기차역에서 출발하는 기차는 문산행과 의정부행이 있다. 문산은 서울의 서북쪽, 의정부는 서울의 동북쪽. 그녀가 아는 건 그 정도다. 어차피 두 곳 다 가본 적이 없으므로 어딜 가도 괜찮다. 그냥 혼자 떠날 수만 있다면. 시간표를 보니 문산행 기차는 이미 끝났고 의정부행만 남아 있다.


기차표 한 장이요.

'한'이라는 말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한 명이요, 식당에 들어갔을 때도, 기차표 한 장이요, 기차역에서 표 살 때도.


간이역 느낌의 신촌 기차역에 앉아 열차를 기다린다. 목적도 없이 이리 떠나는 게 맞나, 확신이 없지만 그녀 나름대로는 다 계산을 한 것이다. 수업이 일찍 끝나는 날이며 시험 기간도 아니고 다음날에 제출해야 할 과제가 없는 날, 오늘은 다시없을 기회다.


막상 기차를 타니 신이 난다. 얼마 만에 타보는 기차던가. 기차에 앉아 밖을 바라본다. 기차는 연세대 앞 다리를 지난다. 다리를 지나는 기차를 늘 밖에서만 봤는데, 오늘은 기차 안에서 밖을 본다. 기차 안에서 본 신촌 거리는, 북적이는 풍경에 걸맞지 않게 고요하다.


기차는 서고 또 선다. 차창 밖의 풍경이 빠르게 바뀌면 상념에 빠지겠노라고 그녀는 다짐했건만 그녀의 다짐은 실현되지 않는다. 이렇게 많은 역에 설 바엔 걸어가는 게 더 빠르겠다는 생각마저 든다.


이 기차를 왜 탔지,라는 생각이 들 무렵 기차는 송추역으로 향한다. 기차는 계곡 바로 옆을 달린다. 마을도, 계곡도 기찻길에서 몇 걸음이다. 에이 거짓말! 너무 신기하지 않아? 일행이 있었다면 외쳤을 것이다. 하지만 그녀는 혼자 싱글벙글 거릴 뿐이다. 거짓말 같은 풍경은 송추역까지 이어진다. 역사 바로 옆이 민가다. 이상할 것도 없이 그냥 그렇게 되어 있다. 이 모습을 보려고 내가 기차를 탔구나.


신기한 풍경은 금방 끝이 난다.

이번 역은 우리 열차의 종착역인 의정부, 의정부역입니다.

언제 그랬냐는 듯 도시의 모습이 펼쳐진다. 방금 전까지 봤던 풍경이 허상인 것처럼 느껴진다.


의정부역에 내리자 수많은 군인들이 눈에 들어온다.

와! 의정부에 군부대가 있어?

그녀 평생에 구경할 군인을 다 본 느낌이다. 군인이어봤자 제 또래거나 한두 살 위겠으나, 군복을 입은 사람들을 보니 왠지 무섭다.


집에 갈 생각을 하니 까마득하다. 의정부에서 집까지 지하철을 타면 족히 두 시간은 걸릴 것이다. 날이 저물어 가고 있었다. 지는 해를 보니 그제야 허기가 몰려온다. 아는 것 없고 돈도 없는 대학생은 롯데리아에 들어가 햄버거를 먹는다. 여기도 군인, 저기도 군인. 군인들 사이에 앉아 햄버거를 먹는다.


그녀는 그 광경이 조금 웃겨 혼자 웃었다. 헛짓거리 같긴 하지만 그래도 혼자 여행하고 싶다는 로망을 이룬 하루다. 그녀는 먼 훗날 이 여행을 기차, 계곡, 군인으로 기억할 것이다.



+ 지금은 신촌 기차역이 경의선 신촌역으로 바뀌어 기차는 다니지 않고, 송추역 또한 2004년 이후 운행 중단되었습니다.


* 이미지 출처: 양주시 공식 블로그

매거진의 이전글 생일 파티 불청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