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IMAGE Jun 25. 2024

나의 성장을 위한 습관

<오늘부터 성장할 나에게> 김새해 지음


독서노트 기록 날짜 : 2023년 12월 12일

"오늘부터 성장할 나에게"



김새해 작가가 살면서 깨우친 행동이나 사고방식, 습관들을 정리하여 '인생을 제대로 사는 100가지 방법'을 제시한 책이다.

자기 계발을 시작한 지 얼마 안 된 시점이었다. 하나하나 읽어가며 어떤 부분을 적용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았다. 지금 다시 목차를 보니 어느샌가 나도 하고 있는 생활 습관들이 눈에 들어온다.

 



(독서노트) 만약 지금 돈을 벌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일한다고 생각하시나요? 그렇다면 계속해서 죽지 못해 일해야 하는 삶만 반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돈도 벌고, 건강해지고, 행복해진다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무엇을 하느냐보다 중요한 건 어떤 마음으로 하느냐입니다. 모든 일을 '나를 위한 일이다' 하고 생각해 보세요./본문

 

(지금) 요즘 강의를 듣거나 글쓰기를 하며, 최근에는 캘리 연습한 것으로 수익화에 도전하는 중이다. 하고 싶은 일을 하니 재미있다. 아내로, 엄마로의 역할만 생각하며 살아왔다. 나에게 주어진 시간들을 나를 위한 일로 사용하니 감사하고 좋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니 삶이 채워진다. 그리고 그만큼 아내와 엄마의 역할을 하는 데 있어서 더욱 즐거운 마음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남편이 매일 입는 셔츠는 10벌씩 몰아서 다림질을 한다. 예전에는 너무 하기 싫었다. 편한 옷 입고 다녀도 되는데 굳이 셔츠를 고집하는 것이 썩 마음에 들지 않았다. 어제 한 시간 정도를 들여 다림질을 했다. 힘들지 않았다. 나를 위한 일이라 생각하기보다 나를 위해 일해준 남편에 대한 고마움이 컸다. 마음먹기에 달려있다.


(독서기록) 나를 성장하게 만드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내가 머무는 공을 깨끗하게 정리 정돈한다. 아침 식사는 설레는 메뉴(라테)를 정한다. 자기 전에 다음날 하루의 일정에 대해 이미지트레이닝을 한다.


(지금) 지금 나를 성장하게 만드는 방법이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단연코 독서와 글쓰기이다.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것들을 시도하고 있다. 본성을 거슬러보기도 한다. 경험과 실력이 부족하다 생각해도 일단 도전해 본다.

매일 글쓰기를 하면서 생각이 깊어졌다. 다양한 글을 써보고 고치는 연습도 해본다. 공저로 책을 출간할 기회도 얻었다. 지금은 자기 전 다음날 무슨 글을 쓸지 생각하다가 잠이 든다.




사실 성장하기 위한 첫 시작은 거창할 필요가 없다. 작가가 제시한 것처럼 기지개 켜기, 청소하기, 설레지 않는 물건 팔거나 버리기 등 작은 것부터 시작해 보면 된다. 작은 성공과 만족감이 쌓이면 다음 단계로 나아갈 자신감이 생긴다.


각자의 일상생활과 사소한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아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훗날 나의 작은 습관들을 이렇게 글로 정리해 볼 수 있을까? 그렇다면 '인생을 제대로 살기'가 우선되어야 할 것 같다. 그리고 계속해서 성장하는 삶을 살아가게 되기를.




이전 10화 이 분과 인연이 닿게 될 줄이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