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르코 Sep 06. 2016

태도가 성공을 만든다

7가지 법칙을 연마하라

아래는 브라이언 트레이시 <Advaned selling strategies> 를 읽고 쓰는 "영업으로 읽는 코칭" 시리즈의 전체 목차이자 1편(먼저, 믿어라). 




부인님은 참 상사 운이 좋은 사람이다. 대체로 "일을 잘하면 성격이 모나거나, 성격이 좋으면 일을 못하는" 것이 이 세상 순리인 것처럼 말하곤 하는데, 부인님은 일도 잘하면서 성품도 매우 훌륭한 상사와 함께 일해왔다. 지금도 유럽에 본사를 두고 있는 글로벌 회사에서 뷰티케어 마케팅 매니저로 일하고 있다. 전세계에 비지니스를 운영하지만 수평적인 외국계 회사답게 부인님 위로 세 단계만 올라가면 아시아 태평양 최고 보스가 있고, 그 아래의 상사 두 명도 좀처럼 만나기 힘든 실력과 인품을 갖춘 사람이라고 한다. 어떻게 그렇게 똑똑하고 훌륭한 사람들과 일하는데 발전하지 않을 수 있을까?


부인님은 그 세 상사에 대해서 항상 이야기를 많이 들려주는데, 그 중에 한 명은 프랑스계 남자와 결혼한 게이되시겠다. 아시아 태평양 전체 나라와 중국 내 마케팅을 총괄하는 그는 온화한 성격과 게이 특유의 섬세함으로 회사에서도 평판이 매우 좋단다. 부인이 얼마 전에 그에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뷰티케어 관련업 종사자답게 패션 잡지나 업계 동향, 뿐만 아니라 IT 서비스까지 다양한 분야에 폭넓게 관심을 갖고 있는 그와 한국 드라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단다. <태양의 후예>를 보고 한국 드라마가 매력이 있다고 했다는 그는 원래 드라마를 보지 않는다고 했다. 그는 그의 나이(50세 전후)가 되면 신체의 건강 뿐만이 아니라, 정신의 건강도 챙겨야 된다고 했단다. '정신의 건강'이라니? 건강이 이 시대 화두가 되면서, 운동이다 건강 식단이다 뭐다 말이 많은 요즘 '정신의 건강'이라는 말은 새롭게 다가왔다. 그는 무엇을 보고, 듣고, 누구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가 하는 것은 모두 정신의 음식이라고 했다. 몸에만 건강한 음식을 먹일 것이 아니라, 정신에도 건강한 음식을 줘야 건강한 생각을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런데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이 글에서도 똑같은 이야기를 만났다. 육체의 건강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은 정신의 건강이고, 지금껏 신경쓰지 않았던 정신의 건강을 어떻게 챙길 수 있는지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글을 통해서 더 자세히 만나보자.



7가지 심리 법칙


그는 마음을 훈련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우리가 알고 넘어가야 할 7가지 마음과 관련된 법칙을 먼저 알려준다. 이 부분을 알고 있어야 어떻게 정신을 더 건강하게 할지, 무엇이 정신 건강의 선순환의 고리를 만드는지를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지 싶다. 법칙은 7가지이지만, 1~3번과 4~7번이 유사한 부분이 많아 편의상 묶어서 설명하기로 한다.

 

1. The Great Law 

2. The Law of Compensation

3. The Law of Control


The Socratic Law of Causality 혹은 The Law of Cause and Effect 라고 불리는 법칙으로, 한국 말로 번역하면 '인과관계의 법칙' 정도가 가능하겠다. 쉽게 설명하면, 모든 결과에는 원인이 있다는 말이다.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주위에 최고의 성과를 내는 사람들을 살펴보라고 권한다. 그들에게는 그런 결과를 만드는 행동이 반드시 있고, 최고의 성과를 내는 사람들이 하는 행동 중에서 내가 하지 않는 행동이 그들과의 차이를 만들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내 행동 중에 성과를 떨어트리는 요소가 없는지 추적하라. 모든 성공과 실패를 단순히 운에 맡기지 않고, 꾸준한 변화로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 나가라는 뜻이다.


그 다음인 The Law of Compensation 과 The Law of Control은 사실 첫 번째 법칙을 다른 말로 풀어낸 것이다. "당신의 현재는 당신의 과거가 모여서 만들어진다."라는 말이나 "스스로의 삶을 더 많이 통제하고 있다고 느낄수록, 스스로를 더 높게 평가한다." 는 것은 결국 오늘 하는 당신의 행동이 당신의 내일을 만들 것이라고 말해준다.


4. The Law of Belief

5. The Law of Concentration

6. The Law of Attraction

7. The Law of Correspondence


믿는 것이 현실이 된다. 믿음은 말이나 소망, 글이 아닌 바로 '행동'으로 나타는데, 그 역도 성립해서 '행동'을 통해서 믿음을 성립해나갈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형성된 믿음은 현실이 된다. 스스로가 성공할거라고 믿는 사람은 끊임없이 자신의 능력의 발전을 위해 투자한다. Mark Twain이 아래와 같이 말했다고 한다. 


There are a thousand excuses for every failure,
but never a good reason.


무언가에 대해 생각을 더 많이 할수록, 비전과 목표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할수록 행동과 말에 영향을 미친다. 무엇인가 결심했으나 하지 않고 뱉은 변명은 나의 현실이 된다. 주위에 말만 하고 결국 실행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지켜보자. 그 사람들은 목표를 말하기도 전에 '내가 그 일을 하기 어려운 이유'부터 만든다. 끊임없는 변명의 굴레에서 결국 벗어나지 못한다.


당신이 내뱉은 그 목표를 이룬 그 순간 당신의 자기애는 성장한다. 그런데 감정은 비슷한 것끼리 모이는 성질이 있어서 스스로에 대한 존중은 다른 사람의 존중도 이끌어낸다. 그 존중을 발판 삼아 나는 더욱 큰 일을 이루고, 다시 더 큰 존중으로 돌아온다. 


Your outer world is a reflection of your inner world


사람들이 당신을 대하는 방식은 스스로가 자신을 바라보는 태도와 매우 닮아있다. 만약 사람들이 자신을 너무 무례하게 대한다거나, 장난을 심하게 친다거나, 혹은 아무것도 성취하지 못하는 사람으로 생각한다면 부디 자신을 되돌아 보길 바란다.



건강한 마음을 위한 7가지 훈련


1. positive self-talk : 스스로를 긍정적인 대화를 나눠라

2. positive imaging : 나를 세상에서 가장 긍정적이고 성공한 사람으로 상상하라

3. positive mental food : 좋은 것을 보고, 좋은 것을 들어라

4. positive people : 내 옆자리를 좋은 사람들로 채워라

5. positive training and development : 발전하는 사람은 스스로를 건강하게 바라본다

6. positive health habits : 살을 빼고 건강한 육체를 만들어라

7. positive action : 당신이 세운 목표에 더 빠르게 행동할수록 더 스스로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모든 것은 중요하다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모든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은 사람이 성공한다고 말한다. 내가 오늘 한 행동, 오늘 읽은 책, 오늘 본 동영상이 내일의 나를 만든다. 그리고 성공한 사람은 절대로 '별 거 아닌데 뭐'라고 자기 기만을 하지 않는다. 오늘 사업에 대해 쏟은 나의 관심이 내일의 성공을 만든다. 네트워킹을 핑계로 사람들과 저녁에 모여 술을 마시며 다음 날 숙취에 시달리거나, 혹은 피곤하다는 이유로 오늘 약속한 일을 마치지 않고 뒤로 미뤄버린 그 일이 바로 당신의 내일을 만든다는 것이다. 혹시 아래의 행동을 하고 있는가?


모든 책임을 져라

긍정적으로 바라보기

탁월함을 지향하라

솔직해라

감사하라

목적을 뚜렷하게 세워라


Every day in every way, I'm getting better and better.



마음의 리허설


영업이라는 건 정말 쉽지 않은 일인가보다. 끊임없는 거절 속에 긍정적인 힘을 잃지 않는 것이 영업 사원의 가장 큰 능력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이유는 영업의 대가라는 브라이언 트레이시의 책에서 조차 영업을 하기 전 '리허설'을 해보고 들어가라고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는 영업이지만, 각자의 상황에 맞게 큰 일을 앞두고 있는 사람이라면 적용 시켜봐도 좋겠다.


상해에 오기 전 부인이 지금 다니는 회사와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을 지켜본 적이 있다. 급히 정해진 전화 면접이라 3일 정도 밖에 시간이 없었는데, 그 3일 동안 부인의 면접 준비를 지켜보면서 '저렇게 준비하면 뽑을 수 밖에 없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그녀는 회사에서 큰 발표가 있을 때도 비슷하게 준비한다고 한다. 철저하게 미리 준비해서, 연습하고 또 연습해서, 마음 속으로 '준비가 되었다.'라는 마음이 들면 더이상 떨리지 않는단다. 브라이언 트레이시가 설명한 아래의 다섯 과정을 나는 내 눈 앞에서 직접 봤기 때문에, 이것이 책을 팔기 위한 방법론이 아니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1. 성공한 경험을 떠올리기

2. 깊게 숨 들이쉬며 마음의 안정 찾기

3. 성공한 미팅의 모습 상상하기

4. 스스로에게 확신의 가득찬 문장 들려주기

5. 숨쉬고, 웃고, 긴장을 푸는 일련의 과정을 느끼기


이 글을 읽고, 당신이 취할 바로 다음 행동이 당신의 5년 후를 만들지도 모른다.




온라인으로 유료 코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칭에 관심 있으신 분은 아래 이메일로 연락주세요.

회사 생활, 진로, 인간 관계 등 삶의 다양한 부분에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시는 분들과 머리를 맞대고 함께 고민하고 있습니다.

marco@imagineer.io

매거진의 이전글 먼저, 믿어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