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르코 Feb 16. 2016

중국어 학습 자료 찾기

01주, 외국어 공부의 시작은 중국어 자료 찾기

아래는 <외국어 덕후의 중국어 정복기> 목차이자 첫 글




외국어 공부를 하기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언어를 공부하는 이유와 목표를 정하는 일이다. 나는 상해에서 1년 이상  생활하기 위해서 중국어를 공부하기로  마음먹었고, 목표는 올해 안에 유창하게 중국인과 대화하고 자격증은 HSK 6급을 따는 것이다. 일 년은 약 52주 정도로 되어있으니, 소제목이 '50주,'로 시작할 무렵이면 HSK 6급 성적표를 받았으면 좋겠다. HSK 자격증을 따겠다고 생각 한 이유는 그 자격증이 필요해서  라기보다는, 좀 더 집중하게 만드는 장치를 하나 마련해두었다고 생각한다.


전투 준비하기


그다음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내가 공부하는데 필요한 자료가 어디에 있는지 미리 확인해두는 일이다. 중국어는 다행히도 영어 다음으로 전 세계로 관심을 받고 있는 언어이다. 특히 비 한자권 학습자에게는 거의 지옥의 난이도임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전 세계로 영향력을 미치면서 그 관심이 커지고 있어서 어렵지 않게 한국과 외국의 관련 자료를 다양하게 만날 수 있었다.


'외국어 덕후의 학습법: 둘, 한국에서 영어 못하는 애들 진짜 이해가 안되더라'(링크)에서 가능하면 시작할 때는 가능하면 학원을 다니는 것이 좋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앞선 글(링크)에서 이미 내가 학원을 통해서 조금이지만 중국어 공부를 했었다고 말하기도 했고, 외국어 학습에 만큼은 굉장히 빠르고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인터넷 강의를 찾아보기로 했다. 개인의 성향이나 취향에 따라 맞춰서 선택하면 좋겠다. 


한국에서는 중국어 인터넷 강의로는 '문정아'(링크)씨가 가장 유명한  듯하다. 한국어로 강의가 진행되기 때문에 처음 중국어를 접하는 사람에게는 부담스럽지 않게 중국어를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그보다는 더 많은 중국어를 중국어 설명과 함께 듣는 것이 그 언어에 편해지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단점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내가 느끼기에는 지나치게 한국식 외국어 학습법을 답습하고 있는데, 그건 한국 학습자들이 보통 HSK 자격증을 따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편 굉장히 체계적으로 단계를 나누어 학습자가 그 단계만 따라서 하면 될 수 있게 잘 구성해두었고, 온라인 강의의 질이 굉장히 높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데 내가 외국어를 경험해 본 바로는, 굳이  시험공부를 따로 하지 않더라도 외국어에 대해서 능숙해지면 시험 점수는 따라오는 것이었다. 반년 동안 시험에 대해서는 아무 생각 없이 영어 회화 공부를 했는데, 반년 후에 토익 점수를 900점을 넘기는 경험을 하고 난 뒤부터는 단순히  시험공부만을 위한 외국어 공부는 참 재미가 없었다. 그리고  시험공부를 하고, 나중에 다시 그 외국어 공부를 제대로 해야 된다는 사실은 굉장히 비효율적으로 느껴졌다.


그래서 보다 재밌게 학습할 자료를 찾고 있었는데, 마침 같이 중국어 공부를 하고 있는 부인이 열심히 찾아줘서 좋은 인터넷 자료를 찾을 수 있었다. 중국어 자료를 찾다가 유튜브에서 ChinesePod(유튜브 링크)라는 채널을 찾았다. Fiona라는 중국인이 영어를 기반으로 중국어를 가르치고 있었는데, 방대한 자료와 실생활에서 바로 쓸 수 있는 표현을 담은 5~20분 정도의 동영상은 하루에 몇 편이라도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재미있었다. 잘 찾아보니 꽤 잘 만들어놓은 강의 사이트(강의 사이트 링크)도 운영을 하고 있었다. 다만 유튜브를 통해서만 공부를 할 거라면 다소 체계가 없고, 특히 영어가 어려운 사람들에게는 힘들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단은


문정아 씨의 <마인드맵으로 그려낸 문정아의 중국어 어법 교과서> 책을 통해서 빠르게 중국어 전체 문법의 범위를 익히면서 ChinesePod을 먼저 유튜브로 듣고, 어느 정도 문법이 정리가 되면 ChinesePod 강의 사이트를 수강 신청할 계획을 하고 있다.


아래 동영상은 ChinesePod의 유튜브 동영상 중 하나(링크)이다. 외국어 공부는 재미있는 게 제일이다.



이번 주 본 동영상:

- "Don't Make Me Angry!" How to say Angry in Mandarin Chinese

- Describing Personalities in Mandarin Chinese: Part One (Intermediate Level)

- Gifts You Should NEVER Give a Chinese Person

- 新年快乐: How to Wish People a Happy Chinese New Year

매거진의 이전글 외국어 덕후의 중국어 정복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