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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Colin Chung Feb 10. 2017

'클렌즈 주스'가 뭐에요?

시중에 너도나도 착즙주스다. 뭐가 맞는 걸까. 

이 주스의 정식명칭은 cold-pressed juice (콜드프레스드 주스)다. 열을 가하지 않고 차갑게 눌러짰다(콜드하게 프레스했다)는 주스인데, 물 포함 어떤 첨가물도 넣지 않고 100% 원재료만 '눌러 짜서' 넣어야 한다. 이 주스는 시중에서 착즙주스, 클렌즈주스, 해독주스, 디톡스주스 등과 이름이 뒤죽박죽 되어 있다. 다 조금씩 다르다.


착즙주스의 착즙은 '원재료에서 즙을 짜냈다'는 뜻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즙을 짜내어 만든 주스들을 통칭하는 것 같다. 첨가물을 더한 주스들도 많다.

해독주스는 당근, 양배추, 브로컬리, 토마토 등을 삶고 바나나, 사과 등을 넣어 믹서기에 갈아서 냉장고에서 식히는 방식의 주스가 모 방송에 나와 유명해 지며 해독주스라는 이름이 붙었다.

디톡스주스와 클렌즈주스는 얼추 맥락을 같이 한다. 주스를 만든 방법이 아니라 주스의 용도를 이야기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디톡스주스는, '주스만 마시면 독소가 빠진다'라는 잘못된 정보를 시사하기 때문에 (Detox) 옳지 않다고 본다. 클렌즈주스는, 이 주스로 주로 '주스클렌즈'라는 행위를 하기 때문에 지어진 이름이다.


'주스클렌즈'를 목적으로 한다면, 이런저런 이름이 붙은 주스가 아닌 '콜드프레스드 주스'로  하길 추천한다. 물 포함 어떤 첨가물도 넣지 않고 100% 좋은 채소와 과일만 눌러 짜서 만든 주스다.


이 주스는 쉽게 말하면 집에서 녹즙기(휴롬 등)로 눌러 즙을 짜 마시던 주스랑 비슷하다. 이걸 훨씬 전문적으로 만든다.


유통기한을 전혀 늘리지 않고, 어떤 첨가물도 없이 100% 원재료만 눌러 짠, 가격으로 보나 뭐로 보나 주스 서열 최상위에 있는 주스의 끝판왕은, 엄연히 설탕 넣은 과일주스/스무디나, 마트 매대에서 오랜기간 놓고 파는 주스와는 족보를 달리한다. 콜린스그린은 이 까다로운 주스를 누구보다 잘 만드는 것과,  '옳은 정보'와 함께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는 비단 주스만이 아니라 식음료업계 전반에 해당되어야 하는 이야기라 믿기에, 이를 sustainable하게 가능케 하는 것은 우리가 의도하는 작은 혁신의 시작이다. 일단 나와 나의 가족, 함께 하는 모든 직원들과 그의 가족들이 1차 고객으로 충실하게 '구매해서' 마시고 있으니 '왜 의사선생님은 라식 안하시는데요?'라는 류의 질문에는 답이 되지 않았을까.


2-3년 전부터 한국에서도 유행하기 시작한 이 주스 시장의 거의 가장 초기에 '콜린스그린'도 시작되었다.

미국의 경우 서부와 동부 중심으로 이미 10-15년이 되었고, 맨하탄에만 주스바가 120개 넘게 성행 중이다. 커피의 대안으로 마시는 사람도 있지만, 마시는 목적 자체가 다른 경우가 많다. 유독 '내 몸 속에 무엇을 집어 넣는가'에 대한 인식이 높은 사람들이 모여있는 지역일수록 이 주스를 판매하는 주스바의 밀집도가 높다.


주로 대기업의 골치거리들을 해결해 보고자 컨설턴트로 하루 긴 시간을 일하던 내가 이 사업을 시작하게 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 하나는 심각하게 찌들어가던 내 건강하지 못한 라이프스타일에 직접 투여해 본 결과 그 긍정적 효과가 너무나 확실해서 누구에게나 권하고 싶었고, 이 아이템을 여러사람들에게 전달하려면 큰 회사의 운영 노하우 없이는 난관이 한 둘이 아니겠다는 챌린지가 보여, 이걸 제대로 해결할 수만 있다면 여러 모로 식음료 업계에도 적지 않은 혁신이 될 수 있겠다는 가능성 때문이었다. 더불어 직원들이 느끼기에 '주로 말 되는 일이 벌어지는' 회사를 만들고 싶었다. 이 이야기는 언제 따로 이야기하고자 한다.


앞서 맨하탄에만 주스바가 120개가 넘는다고 언급했다. 그리고 이제 우리 주변에서 슬슬 심심치 않게 주스바를 볼 수 있다. 동시에 이런저런 옳고 그른 정보들이 혼합되어 전파되고 있는 반면, 적어도 국내에서는 아무리 검색을 해도 언론기사나 개인 블로그 수준 이상의 깊이의 내용은 찾기가 어렵다. 그래서 이번 기회에 몇 가지 아주 기본적인 내용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이후 계속 업데이트 해 나가고자 한다. 지난 약 3년간 정말 다양한 질문들을 받고 그에 대해 성실하게 답변하는 과정에서 우리도 계속 더 공부가 되었는데, 이미 콜린스그린 내부의 지식은 어지간한 블로그, 기사, 가이드북이나 주스클래스 같은 것과는 비교할 수 없이 전문적이 되었다. 더 궁금하시 점은 언제든 콜린스그린으로 문의주시면 성의껏 답변해 드리고 있다.


콜린스그린의 이익을 위한 답변이 아니라, 철저하게 중립적이고 객관적으로 쓰려고 했다.


- 해독주스랑 뭐가 다른가요?: 아주 다르다. 해독주스라는 이름으로 유행하던 그것은 주스라기보다 100%야채죽과 스무디의 하이브리드다. 양배추, 브로컬리, 당근, 토마토 등을 삻다시피 끓여서 몇 가지 과일을 추가하여 믹서기에 갈아낸 것이니 애초에 추구하는 목적이 좀 다르다. 해독주스/스무디는 불용성 섬유질(흔히 섬유질이라고 부르는 그것)이 풍부해서 장 운동/청소에 도움이 되고 먹는 양 대비 포만감이 빠르며, 토마토처럼 적당량 열을 가하면 영양소 섭취가 더 용이하다는 재료들 중심으로 만들어진다. 특성상 많이 먹기는 어렵고, 아쉽지만 대체로 맛있게 만들기가 어렵고, 다양한 종류가 없다. 


- 스무디나 생과일 주스랑은 뭐가 다른가요?: 스무디는 위 해독주스의 가열하지 않은 버젼이라고 생각하면 편한하다. 믹서기에 갈아서 만들면 스무디, 압착기로 눌러 짜서 만들면 클렌즈주스류라고 보면 쉽다. 신선한 재료들로 만든 다양한 스무디는 훌륭한 간식이 될 수 있다 생각한다. 섬유질도 풍부하고. 다만 역시 특성상 많이 먹기는 어렵다. 초고속으로 회전하는 칼날로 잘게 으깬 것이므로, 그만큼 상처가 많아 상하는 것도 빠르므로 되도록 바로 마시길 권한다.


- 시중에서 자주 보는 100% 과일 주스는 그럼 뭐에요?: 이 주스 뿐만 아니고 모든 매대에서 팔리는 주스는, 정말 과일/야채말고 아무것도 넣지 않았는지, 농축환원주스는 아닌지 등을 뒷면 성분표를 자세히 보면 알수 있다.  유통기한이 만든 후 3일보다 길면 첨가물 혹은 살균을 한 주스다. 인위적 살균은 raw food 컨셉에는 맞지 않는다. 이 주스들은 영양보다는 맛으로 먹는 기호식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갈아주고 짜주는 것 중에는 좋은 것도 있고 덜 좋은 것도 있다. 품질은 주로 재료 질의 차이와, 첨가물 여부로 구분할 수 있다. 주로 첨가물은 재료가 별로라서 맛을 보완하기 위해 넣거나, 소비자 건강과 무관하게 그냥 입에 달기 위해 그리 하는 것이다.


- 이 주스를 마시면 독소가 빠져나가나요? (해독/디톡스가 되나요?) : 주스를 마셔서 독소가 빠져나간다는 말은 적절치 않은 표현이다. 이게 약도 아니고... (독소라는 단어도 정의가 명확치가 않다). 주스를 마셔서 독소라는게 빠진다기 보다 이걸 마시는 동안 다른 걸(특히 자극적이거나, 가공된 식품들) 안 먹고 안 마시기 때문에 몸이 그 틈을 타서 스스로 정화가 된다고 보는게 더 맞을 것 같다. 우리 몸의 해독은 대부분 간이 한다. 술 깨는 과정과 비슷하달까? 대신 이 '정화되는 사이'에 아무것도 안먹을거냐 아니면 무엇을 대신해서 넣어 주느냐를 중요시 하는 건데, 클렌즈주스에는 풍부한 과일/야채의 영양소가 에너지를 충전해 주고, 액체상태이므로 흡수가 빠르고 장기가 최소한의 일을 해도 되기 때문에 몸이 스스로해독할 수 있는 여건을 잘 만들어 준다는 의미를 가진다. 그래서 여러 날의 주스클렌즈를 하면 그 휴식기가 길어지는 효과가 있다. 영미권에선 주스클렌즈보다 주스 단식(Juice Fasting)이라고 부르는 경우가 더 흔한데, 컨셉이 단식과 매우 유사하되, 아예 안먹거나 물만 마시는 단식보다 훨~씬 쉽다.


- 과일주스에 당이 많다는데 괜찮은가요? : 요즘 하도 설탕괴담이 돌아서 걱정하실만 하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평소 '사과를 많이 먹지 말라'고 하지 않는 이유는 자연 그대로 과일의 당은 정체설탕과는 질적으로 다르거니와 함께 섭취하게 되는 영양소를 간과하면 안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클렌즈주스는 기본적으로 야채가 과일보다 더 들어 있는걸 기본으로 한다. 이걸 맛을 좋게 만들기 위해 과일 비중을 잔뜩 높인 클렌즈 주스 여러 병으로 주스클렌즈 하는 것은 자제하길 권한다. 덧붙여, 과일농축액에 물과 색소를 타고 맛을 더하기 위해 추가한 설탕/시럽과, 순수 사과를 섭취하면서 동반되는 당은 다르게 받아들여야 한다. 다만 씹어 먹는 것과 착즙하여 원액을 마시는 것은 흡수되는 속도가 후자가 빠르기 때문에 완샷보다는 몇 번에 나누어 마시길 권하고 있다. 클렌즈용 주스의 경우 야채가 절반 이상이 되는 것이 정석이므로 함께 섭취하는 채소 영양소가 더 풍부하다. 따라서 오로지 당 수치만 부각시켜서 보도하는 자료들을 맹신하시지 않길 바란다. 다만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과일뿐 아니라 그 어떤 음식도 조심하셔야 하기에 주스클렌즈는 권하지 않는다. 


- 주스클렌즈 하면 살 빠지나요? : 가장 큰 화두. 개인적으로 주스클렌즈가 '다이어트 식품'으로만 자꾸 몰려가는게 좀 안타깝다. 뭐든 덜 먹으면 빠진다. 통상적 주스클렌즈 하루 다섯 병을 마시면 대략 700-1,200kcal 정도인데(이보다 훨씬 낮은 칼로리의 주스클렌즈를 장기적으로 하는 건 추천하지 않는 편이다), 이렇게 매일 섭취하면 당연히 감량이 되고 살도 빠진다. 그런데 대부분의 사람은 이렇게 계속 살수는 없다. 통상적으로 3일클렌즈 하면 약 1.5-3키로, 5일 클렌즈 하면 약 2-4키로 정도 '감량'이 되는데, 여기엔 부기 빠짐 약 30-50%, 장청소 효과 약 30-50%, 지방(살) 빠지는 효과 약 10% 정도 있을거라 생각한다. 이 정도면 안 잠기던 마지막 단추와, 안 잠기던 지퍼의 마지막 1인치를 잠글 수 있다. 그런데 모든 다이어트가 마찬가지지만 이 정도는 먹으면 바로 다시 복귀한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 일단 다이어트를 시작하고, 이후 유지를 위한 식단을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은 아주 좋은 방법이다. 어차피 칼로리를 급격하게 낮추는 다이어트를 결심했다면 주스클렌즈는 타 다이어트 요법들 대비 영양 불균형이 훨씬 적다는 점이 좋다. 대부분의 다이어트 식품 장기간 복용하고 나면 피부가 푸석푸석해지는 등 부작용이 있는데, 주스클렌즈는 오히려 피부가 좋아졌다는 이야기가 많다. '칼로리는 낮되 포만감을 크게' 해야 다이어트가 쉬워서 이런 데에만 포커스한 제품들이 많은 반면, 동시에 영양밸런스까지 챙겨주는 다이어트 식품은 거의 없다. 암튼 주스클렌즈 하면 살 빠진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살을 빼겠다는 목적보다는, 이걸 활용하여 내가 감량을 하고 유지하는 식습관을 만들겠다고 접근하면 한결 이해도 쉽고 효과도 좋다.


- 비싸요: 집에서 만들어 보신 분들은 오히려 싸다고 하신다. 다만, 재료에서 꼼수를 쓰지 않았다는 전제에 그러하다. 가락시장에 가면 경매 마치고 나서 옆에 초 저렴한 떨이 과일 손질하는 팀이 분주하다. 1년 전에 얼려놓은 감귤도 말도 안되는 싼 가격에 팔린다. 상당량 주스시장에 들어간다. 콜린스그린에서 사용하는 재료를 그대로 마트에서 같은 품질등급으로 구매해서 착즙하면, 재료비만 만원이 넘는 경우가 많다.


- 어떻게 마셔야 제일 좋은가요?: 가장 많이 받는 질문 중 하나. 주스는 약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음식의 일부다. 따라서 건강한 음식처럼 취급하면 된다. 맹신하지 않고, 알고 마시고, 적절하게 일상생활에 녹여 넣기. 


A) 3일 이상의 주스클렌즈는 주기적으로 한 번씩 나쁜 것 다 끊고, 씹는 것 잠시 중단해서 장기를 쉬게 해 주고, 대신 몸에 과일야채 영양소를 펑펑 넣어 주면서 리셋을 해 주는 효과다. 위에 설명한 정도의 감량이 되고, 속이 편해지고, 막힌 장이 뚫리고, 입맛이 예민해지고, 위가 일시적으로 줄어드는 것은 덤. 전혀 밥을 먹지 않고 주스와 물만 먹는건 안 해 본 사람은 누구나 부담스러울 수 있다. 그럼 약간의 치팅(Cheating) 써도 된다. 견과류를 들고 다니면서 한옴큼 꼭꼭 씹어먹는다거나, 야채/나물 조금만 꼭꼭 씹어 먹는다거나. 조금만 씹어도 내가 지금 배가 고픈게 아니라 씹고 싶었던거구나를 느낀다. 물론 주스클렌즈가 안 맞는 사람도 있다. 억지로 하지 말자.


B) 1일짜리 클렌즈는 개인적으로 수시로 활용한다. 한 주 동안 저녁약속이 잡힌 다음날에 여기저기 꽂아넣는다. 전날 먹은 걸 off-set하기 딱 좋은 데, 이거 지나치게 믿고 전날 과식만 하지 않는다면 훌륭하고 현실적인 식단 조절 방법이라 생각한다.


C) '하프클렌즈'는 콜린스그린에서 붙인 이름이다. 하루 한끼는 밥을 먹는다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속을 비워내는 클렌즈는 아니나, 식사와 식사사이 16-24시간이 벌어지므로 간헐적 단식의 효과는 확실하다. 점심은 밥을 먹고, 아침과 저녁에 주스 3병 정도를 나누어 마시거나, 아침 점심을 주스로 마시고 저녁만 밥을 먹으면 된다. 완벽한 클렌즈가 목표가 아니므로, 약간의 치팅을 써도 되긴 하는데, 그렇다고 한 끼에 두 끼 분량을 먹는다거나, 이거 믿고 삼겹살에 소주를 거나하게 먹으면 당연히 몸으로 느끼는 효과는 기대하기 힘들다. 그래도 양질의 과일/야채 영양소는 섭취했으니 그것으로도 몸에 좋은 일은 많이 한 셈. 간헐적 단식은 인슐린수치를 낮게 유지하는 목적도 크므로, 최대한 당이 낮고 채소 함량이 높은 주스를 선택한다.


D) '정기배송'은 우리가 판매 금액을 크게 만들기 위해 만든 상품이 아니다! '정기배송'은 관리도 까다롭고, 어차피 그날 마실 것 그날 배송해야 하니 들어가는 공수도 똑같다. 매일 아침 한 병은 마시고 한 병은 들고 나가던 내 과거 습관이 투영된 상품이다. 그 때는 직접 주서기로 착즙해서 먹었는데, 이 수고가 매일 하자면 정말 만만치가 않다. 새벽 1시에 퇴근해서, 잠을 줄여가며 다음날 마실 주스를 짜 놓고 잤다. 어디 믿을 곳만 있다면 이건 당연히 비즈니스용어로 '아웃소싱'해야 말이 되는 거였다. 그런데 이젠 콜린스그린에서 사 먹고 있다. 너무너무 편하다.


E) 생각날때마다 한 병씩. 나도 티/커피 마시고 와인도 좋아하고 맥주도 좋아한다. 그러나 그 외의 모든 경우에는 이 주스와 물을 마신다. 탄산음료는 1년에 몇 번 마실까 말까이고, 시험 목적 외에는 다른 주스는 전혀 마시지 않는다. 비타***, 박**, 무슨무슨 즙, 액기스, 원액 등도 전혀 마시지 않는다. 다만 레드불은 가끔 미국에서 학생이던 시절 떠올리며 보드카에 살짝 타 먹기는 한다. 이 주스를 마실 때마다 마치 원기옥처럼 자연의 기를 빨아들이는 느낌이 들어 기분 좋다


잘 만든 주스를 가까이 해 보시면 좋겠다. 내 입에 내가 무엇을 넣는지는 아무도 강요하지 않는다. 내가 아는 만큼 실행하는 만큼 건강해진다. 


Col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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