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우연한 성공에는 요요 현상이 뒤따른다.
1. 계속 말씀드리지만, 꾸준하고 일관되게 해야 합니다. 한 번에 몰아서 하는 건 의미 없습니다. 다이어트도 한 번에 몰아서 많은 운동을 하고 단식을 해서 급격하게 체중을 줄여 봤자 시간 지나면 바로 요요 현상이 옵니다. 그렇게 되면 그것을 위해 돈을 들이고 시간을 들이고 몸을 혹사한 것이 아무 쓸모도 없게 되어 버리는 거죠.
2. 마케팅도 이렇게 하려 드는 기업들이 의외로 많더군요. 특히 우연한 성공, 즉 요행을 바랍니다. 유명인 모델 기용 한 번으로 브랜드 인지도가 극적으로 반전되기를 바라는 일이나, 요즘 유행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단박에 매출이 오르기를 기대하는 것. 이것이 모두 요행을 바라는 마음입니다.
3. 그래서 브랜드 이미지와 맞지도 않는 ‘유명 모델’을 기용하거나, 노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젊게 바꾼다는 미명 아래, ‘젊은 연예인’을 기용하는 해프닝은 흔한 일입니다. 한국의 모 음료 브랜드는 중국 시장에서 팔로우 천만명의 인플루언서를 통해 매출 반등을 노려 보지만, 반짝할 뿐 이틀이나 사흘이 지나면 다시 예전 판매량으로 회귀하는 ‘요요 현상’을 보입니다. 그럼에도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끊지 못합니다. 그것이라도 있어야 매출이 유지되기 때문이지요. 그 사이에 브랜드 이미지는 엉뚱하게 흘러가 결국 회복이 불능한 단계까지 이르게 됩니다. 안타까운 일이죠. (이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