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황금 거북이 Apr 08. 2022

자산 많은 IT 부품 주식의 주주총회

와이솔 주주총회

안녕하세요. 배당주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밀린 브런치 글을 적고 있어서, 3월 말의 내용을 쓰는 것이라 조금 부끄럽네요.

하지만 이 내용들은 제가 유튜브 영상으로도 만들면서 꼭 블로그나 브런치에 올리고 싶던 내용이었습니다.


자산이 많은 IT 부품 회사인 와이솔

모회사 대덕과 대덕전자를 알고 있었기 때문에 예전부터 관심이 있었던 종목입니다. 지금은 3월 25일보다 주가가 오른 상태지만, 큰 차이가 없는 모습이네요. 다행입니다.


아무튼 황금 거북이의 투자 기준에 맞는 당기 순이익과 재무 상태, 그리고 배당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던 종목 중 하나이지요.


하지만 모든 주식 투자자가 생각하는 것은 같을 것입니다. 주주총회에서 따지고 싶은 내용은 바로 주가가 하락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는 거지요.


주가가 하락하는 근본적인 이유가 제일 궁금한 거라고 생각합니다. 2018년이나 2019년부터 약 3년째 하락 추세를 그리고 있는 와이솔입니다.


주주총회 때 와이솔 주식 담당자님은 저에게 제품의 변화로 인해 하락했다고 1차적인 이유를 말씀해 주셨습니다. 제품이 어떻게 변화했다는 걸까요? 바로 단품 위주로 제품을 만들고 있었는데, 고객사인 삼성전자는 이제 단품 말고 모듈화 된 제품이 필요하다고 이야기를 하고, 5G 성장에 맞춰서 제공해야 하는데 모듈화 만드는 것이 간단한 일이 아니라고 합니다.

저 역시도 주식 투자를 하면서 공부를 했던 내용이지만, 모듈화 만드는 것은 단기간에 되는 것이 아님을 알고 있습니다.


일단 모듈화 준비가 조금 늦었고, 덕분에 다른 기업과 협업을 하면서 기존의 원가 투입되는 요소가 30%에서 60%로 배로 증가를 하면서 수익성이 감소를 했기 때문에 주가의 하락 요인을 본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와이솔 주식을 오랫동안 장기 투자를 해도 괜찮은지 아닌지를 파악해야겠지요.

그래서 제가 와이솔의 모듈 개발 진척 상황에 대해 물어보았는데요.

새로운 단품(개발 완료 단계)도 있지만 모듈화는 올해 불확실성이 높다고 합니다. 말을 돌려서 했겠지만, 늦은 후발 주자라는 의미겠지요.


분명 주가는 저점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주식 투자를 하면서 상승 포인트가 많은지, 하락 포인트가 많은지를 파악하고 투자를 해야겠지요.


와이솔은 좋은 주식은 맞습니다. 5년 연속 당기 순이익에 자산도 주식 가치(시가총액) 보다 많은 회사입니다. 다만 주가가 저점이라서 단기적인 반등은 가능하지만 모듈화가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당장의 상승보다는 지루한 횡보 및 하락을 유지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거지요.


일단 모회사인 대덕전자와 비교를 해도 좋은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낮은 편이죠.

IR 담당자님에게 예전 김정식 회장님이 살아 계실 때 직접 대면을 3회 이상 했었고, 비서 이름도 알고 있다는 것을 언급하니, 상당히 오랫동안 대덕이나 와이솔에 투자를 한 사람으로 알아주셨습니다. 저 역시 대덕이나 대덕전자, 그리고 와이솔에 오랫동안 투자를 하기도 했고, 중간중간에 수익을 보면서 주식 투자를 했었던 종목인데 조금 아쉬운 모습을 보고 왔습니다.


와이솔은 좋지만, 주식을 장기적으로 끌고 가야만 빛을 볼 것으로 생각돼서 일단 저는 비중을 축소하기로 했죠. 운이 좋게도 최근 11,900원까지 상승을 하는 동안 대부분의 비중을 줄일 수 있었네요. (물론 수익과 함께)


이렇게 주주총회를 참가하면 여러 정보를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주주총회의 장점은 직접 그 회사의 대표이사에게 질문을 할 수 있고, 주식 담당자에게 회사 상황에 대해 물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식 초보자라고 해서, 무섭다고 연락을 피하는 것보다 본인의 피 같은 재산을 지키기 위해선 이렇게 적극적으로 투자 공부를 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와이솔은 모듈화 개발에 성공을 빨리 하고 상용화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배당주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입니다.


위의 내용과 의견은 모두 황금 거북이의 개인적인 생각이며, 모든 투자의 책임은 매수 매도 단추를 누른 본인에게 있음을 잊지 말아 주세요. 감사합니다.

https://youtu.be/SEQPSKMOWMM

작가의 이전글 한국토지신탁은 딱딱하지 않아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