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유튜버가 본주린이들

이 글을 읽고 어 이거 난가?라고 생각이 든다면...

by 황금 거북이

안녕하세요.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 TV의 황금 거북이입니다.


황금 같은 배당금을 받을 때까지 배당주를 매수하는 황금 거북이라는 이름으로 영상을 만들어 올린 지 벌써 반년이 지났다.


반 년동안 많은 시청자와 대화를 할 수 있는 일이 많았다.

(참고로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도 개설해서 주식에 관한 이야기를 지금도 하는 중이다.)


주식 초보들을 2020년 들어서 동학 개미 운동의 영향으로 주린이라는 단어가 생겼다.

주식 어린이라고 하는데, 주식에 처음 접하는 경우가 많은 사람들이다.


주식 유튜버로써 주식 초보자들과 대화를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분류의 사람이 있는데, 쉽게 두 두 사람의 사례를 두고 비교해서 이야기하려고 한다.


A와 B는 나이가 동일하며 두 사람 모두 직장인이며 2020년에 주식을 시작했다.

다만 A는 주식을 시작할 때 초기 자금을 1,000만 원 정도로 시작했고, B는 100만 원으로 시작했다.


A는 여러 주식 오픈 방과 전문가들의 방송을 보며 당장 내일 오를만한 급등주를 찾아다녔고, B는 주식을 시작할 때 서점에서 책을 2권 사면서 천천히 시작했다.


A는 제약 바이오 주식처럼 한 번 대박 나면 큰 변동폭을 갖는 좋아해서 수익을 내기도 했지만, 급등주를 따라가다가 몇 번 손절하고 나오니 원금보다 손해를 본 경우가 많았다.


B는 주식 관련 책을 읽고, 자신이 회사 생활 중에 보았던 제품을 사용하던 도중 괜찮아 보이는 회사 주식을 매수를 했다. 몇 종목은 여전히 마이너스를 기록했지만, 여러 종목을 매수해서 수익이 나온 종목은 50%가 넘는 수익을 기록한 종목도 있었다.


이 두 사람은 모두 황금 거북이의 친구이며, 주식을 하고 있는 걸 알고 있어서 알게 된 내용들이다.

결과적으로 B는 수익을 낼 수 있었고 A는 원금에서 현재 손해를 본 상태이다.


어떤 사람은 말한다.

"주식은 도박이야, 그거 일반 개인 투자자들은 그냥 기관이랑 외국인에게 돈 뺏기는 거야."


어떤 사람은 말한다.

"주식을 통해 경제적 부를 이룰 수 있는 기회가 생길 수 있다."


두 사람의 말은 모두 맞다.

주식에 대해 공부를 하지 않고 산다는 것은 도박하는 카지노에 가서 공이 빙글빙글 돌다가 흰색에 떨어질지, 검은색에 떨어질지 모르는 게임을 하는 것이다.

그래도 주식에 대해 공부를 하고 투자를 하면 적어도 은행 이자 1% 시대에 경제적 부를 이루는 속도에 가속을 붙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주식은 자본주의가 만든 최고의 상품 중 하나이다.


100만 원짜리 스마트폰을 한 대 살 때에는 어디 브랜드가 좋은지, 어떤 것이 더 나은지 면밀히 살펴보면서 2주 이상 고민을 하는 사람이 주식을 매수할 땐 1,000만 원을 투자할 때도 회사 이름만 보고 매수 단추를 누르는 사람이 있다.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주식은 월세가 나오는 건물을 나눠서 사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평균적으로 10억짜리 건물을 사면 월세 수익이 연간 5%로 쳐서 5,000만 원이 나온다고 가정하자.

10억짜리 건물을 사기 전에 이 건물이 어디에 있는지? 건물은 몇 층인지? 물이 새지는 않는지? 주변에 기차가 다니거나 시끄럽지는 않은지?


건물을 사기 전에 몇 번이나 직접 방문도 하고, 공인 중개사도 만나서 확인하고, 입주한 사람들도 만나서 어떤지 물어보기도 하고, 언제 만든 건물인지도 확인할 것이다.


그런데 주가가 1만 원짜리 주식은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매수를 한다.

1만 원짜리 주식은 교통카드 한 번 찍고 마는 것처럼 순식간에 매수 단추를 누른다.

1만 원짜리 주식이 1,000주라도 그렇게 한다.

1만 원짜리 주식을 100,000주가 있으면 10억이다.


건물이 100,000개로 나눠져 있다고 쳐도 이렇게 생각을 짧게 하고 매수를 하는 것일까?

주식도 건물처럼 천천히 살펴볼 내용이 많다.

현재 당기 순이익이 있는지도 확인해 보고, 매년 수익을 나눠주는 배당금을 주는지도 확인해 봐야 한다. 그리고 자산에 비해 부채가 많은지도 확인하면 더 좋다.


주식도 꾸준한 공부가 필요하다.


글이 길어지니 다음에 이어서 쓰도록 해야겠다.

주식 유튜버 황금 거북이 TV의 황금 거북이입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유튜버나 해볼까란 고민을 할 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