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괜찮은 작가 imkylim Aug 21. 2024

타코는 기억을 타고

  멕시코 음식점을 보면 맛이 어떨지 궁금해지곤 한다. 원주에 일이 있어 갔는데 근처에 마침 멕시코 음식 전문점이 있었다. 방문자 리뷰를 보니 평가도 꽤 좋았다. 먹어본 결과, 괜찮지만 내가 기대했던 맛은 아니었다.


  미국에 일 년간 머물던 시절, 남편 휴가 기간 중 멕시코 칸쿤에 갔었다. 거기에서 멕시코 음식을 처음 맛보았다. 낯설고 강한 향도 그렇고 별 기대가 되진 않았지만 멕시코까지 가서 안 먹어볼 수 없다는 마음에서였다. 눈이 번쩍 뜨이게 맛있었다. 칸쿤에서의 마지막 식사에야 멕시코 음식을 시도했다는 게 후회스러울 정도였다. 미국으로 돌아가서도 그 맛이 생각나 멕시칸 음식점을 찾았다. 미묘하게 달랐다. 우리는 역시 본토에서 먹던 맛이 최고군, 하는 이야기도 했었다.


  한국에 돌아온 뒤 집에서 타코를 만든 적도 있다. 코로나 유행으로 아이들이 학교에 가지 못하던 2020년, 등교가 하염없이 미뤄지던 때였다. 매 끼니를 집에서 해 먹어야 했다. 하루 이틀도 아니고 아이들의 먹거리를 챙기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었다. 그러다 타코까지 만든 건데 의외로 쉬웠다. 오레가노와 커민 같은 향신료가 타코 시즈닝 믹스에 다 들어있었고 살사 소스도 마트에 팔았다. 토르티야와 하드셸 역시 주문해서 쓰면 그만이었다. 아이들은 미국 타코벨(패스트푸드 체인점)에서 먹던 것보다 맛있다고 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타코벨보다, 이다.


  칸쿤에서 먹은 게 그리 특별했냐고? 무어라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 더군다나 이 글을 쓰며 생각해 보니 어땠는지 정확히 떠오르지도 않는다. 가만히 곱씹어 보면 음식이란 게 참 묘하다. 너무 맛있었다는 기억에 다시 찾아가도 그 행복감을 맛보지 못할 때가 종종 있다. 새로운 맛이 선사하는 충격은 일회성이고, 실제보다 기대감은 커지며, 내 입맛은 변덕스러운 탓일 것이다.


  결국 과거에 맛본 음식의 매력이란 어쩌면 내가 만든 허상일지도 모르겠다. 그때의 맛을 찾고 싶다는 괜한 욕심은 이제 버리련다. 기억도 못 하면서 어떻게 찾으려던 건지 어이가 없어 부끄럽기도 하다. 멕시코에 갈 기회가 있다면 반드시 먹어보겠지만 어쩌면 실망할 지도 모른다. 내가 찾던 멕시코 본토의 맛이 이거였어? 하고.

이전 08화 코피 루왁을 마시며 그리고 믹스커피를 마시며 쓰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