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횡설술설 Aug 07. 2022

밸런스볼 위에서 스쿼트하기

개미핥기의 무게중심

살면서 시기별로 자주 되뇌게 되는 말이 있다. 그렇게 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일종의 주문처럼 스스로에게 주입하는 건데, 예를 들어 예전의 한 때는 '대충 살자 유쾌하게' 였고, 지난 몇 년간은 '자연스럽게 살자' 였다. 그때그때 나에게 중요한 가치에 따라 이 말들도 변화해왔다.


이런 내가 최근 몇 년간 스스로에게 가장 많이 해오고 있는 말은 '일희일비하지 말자'다. 가장 많이 중얼거린다는 건 곧 그만큼 일희일비를 많이 한다는 반증. 언젠가부터 일희일비함에 따라 심적으로 오르락 내리락하게 되는 롤러코스터의 느낌이 멀미가 나듯 싫어졌다. 급격한 수직 낙하와 상승의 반복은 지대를 불안정하게 만들었다. 불필요한 감정 소모를 하는 대신 좀 더 단단해지고, 그래서 잔잔한 평온함을 유지하고 싶었다.


그러나 원체 갑작스러운 사건 사고가 많이 터지는 업무 환경 상,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든 쉽게 과몰입하는 내 성향 상 일희일비하지 않기란 개미핥기가 개미를 끊는 것만큼이나 어려웠다. 어떤 일이 닥치면 어느새 내 결심을 까맣게 잊고는 울었다가, 웃었다가 난리를 치고 있었다. 내가 할 수 있는 건 일희일비를 안 하는 것이 아니라 속으로 이를 최대한 숨기는 것뿐이었다. 감정이 치솟았다가 땅으로 꺼질 때마다 나는 회사 화장실 한 칸에 숨어들어 스스로를 진정시키려 숨을 몰아 쉬었다.


그러다 여느 때처럼 운동을 하러 간 날, 트레이너 선생님이 반원 밸런스볼 위에 올라가 스쿼트를 시키는 일이 발생했다. 그냥 스쿼트도 힘든데 저 팽이같이 생긴 것 위에서 스쿼트를 해야 한다니. 처음엔 중심을 잃고 엄청 흔들렸다. 다리가 내 의지와는 무관하게 사시나무마냥 후들거리는 모습이 영 우스꽝스러워 선생님과 킬킬 웃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그 흔들림 속에서도 찬찬히 나만의 무게중심을 찾아가게 됐다. 흔들림과 안정감이 묘하게 공존하던 찰나.


갑자기 내가 일희일비하던 모습들이 떠올랐다. 작은 것에도 쉽게 즐거워하고 또 슬퍼하는, 어쩔 수 없이 이렇게 생겨먹은 나. 밸런스볼에서 스쿼트하는 것처럼 나는 어쩔 수 없이 매번 흔들리고 있고 앞으로도 그렇겠지만, 흔들림을 인지하고 그 속에서 나만의 균형점을 찾아가면 되는 게 아닐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무게중심이 대략적으로 어디쯤인지를 잊지만 않는다면. 이 무게중심을 기억하기 위해 내 시선이 자주 닿는 곳에 타투를 새겼다. 밝음 속에도 어둠이 있고 어둠 속에도 밝음이 있는 것이 인생이고 균형점이니, 일희일비하지 말자.



어차피 완벽한 균형점이란 없고 그 누구도 균형을 완벽하게 유지할 수 없다. 일희일비하게 될 때마다 밸런스볼 위에서 흔들리던 나를 떠올리기로 했다. 흔들림 속에서도 더듬더듬 무게중심을 잡았듯이 때로는 확 기울었다가도 다시 제자리로 찾아와 균형을 잡으면 그만이니까. 쉽게 즐거워할 수 있는 것도 어떻게 보면 복이라는 정신 승리는 덤.




매거진의 이전글 피부 비결이 있다고 한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