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넌 정말 만나기 싫은 사람은 어떻게 대해?

거리두기







"거리를 두었더니 자연스레 연락이 끊기더라고."


친구가 전화로 물어온 질문에 전 이렇게 답했죠.

자주 만나는 사이는 아닌데 통화를   날카롭게 내뱉는  한마디가 친구를 힘들게 한다고 해요. 그렇다고 자꾸 사람을 끊어냈더니 주위에 남아 있는 사람이  안되기도  외롭다면서요.


외롭긴 합니다.

사람 때문에 힘들다가도 사람 때문에 웃으며

'네 덕분에 힘이 난다'라고

말하기도 하는 우린 사람이 사는 세상에 살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싫은 사람까지 내가 마주하면서 살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내 감정이 허락하는 적정선까지만 상대방을 대하면 돼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관계라면요.

'나 이 말은 좀 불편해'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가 없다면 그런대로 내가 상처받지 않는 법을 터득해나가야 해요.


어떤 결정을 내리후에 따라오는 결과에 책임을   안다면 네가 지금 옳다고 생각하는 선택대로 행동하라고 했어요.

선택과 결과는 오롯이 내가 주체가 되어야 삶도 내가 추구하는 방향으로 흘러갈 테니까요.
























작가의 이전글 네가 왜 좋아하는지 알 것 같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