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임팩트 Mar 25. 2021

문제정의는 무엇일까?

'문제정의, 어떻게 하고 있나요?' 설문 결과 (1)

소셜섹터 전반의 '문제정의'에 대한 현황과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이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무려 368명의 활동가분들이 참여해주었습니다. 


연령대로 보면 30대(42%)와 20대(28%) 활동가분들이 제일 많았고, 그에 따라서 활동 경력도 5년 미만(58%)이라고 답해주신 분들이 제일 많았습니다. 활동하고 계신 소속 조직은 비영리단체가 31%, 영리적 성격의 조직(영리기업 + 사회적기업, 소셜벤처)이 32% 였고, 그 외에는 중간지원조직, 공공기관, 연구기관 등이었습니다. 활동분야는 교육과 보건/복지, 지역/공동체가 비슷하게 많은 비율을 차지하였고, 그 외에도 환경, 정치, 여성/장애/인권, 문화/예술, 노동/일자리 등 다양한 분야의 활동가분들이 답변을 해주셨습니다. 설문에 참여해주신 활동가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설문조사의 결과는 총 3개의 콘텐츠로 구성을 하였어요. 첫 번째 이야기 “문제정의는 무엇일까?”에서는 우선 가볍게 소셜섹터 현장의 활동가들이 생각하는 문제정의의 의의, 필요성 등 'what'에 대한 설문 결과를 담아보았습니다.




문제정의에 대한 활동가들의 관심

Q. 평소 문제정의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경험과 가장 가까운 문장을 골라주세요.



문제정의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전체 응답자의 87% 이상으로 높은 수치를 차지함을 알 수 있었어요. 하지만 그중 반 이상의 사람들은 문제정의에 대해 관심은 있으나 실제 문제정의에 대한 경험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문제정의의 필요성에 대한 활동가들의 생각을 들어볼까요?



활동가들이 생각하는 문제정의의 필요성

Q. 문제의 해결을 위해 문제정의에 노력을 해야 할 필요를 느끼시나요?



응답자의 약 88.2%는 문제 해결의 과정에서 문제정의 활동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이처럼 다수의 사회혁신 활동가들이 문제정의에 대해 많은 관심과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어요. 이러한 긍정적인 인식은 올바른 문제정의를 해낼 경우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인데요. 성공적인 문제정의는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활동가들이 생각하는 문제정의의 효과

Q. 성공적인 문제정의의 효과를 잘 표현한 문장을 2가지 골라주세요.



많은 응답자들이 성공적인 문제정의는 좋은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에 도움이 되고, 더불어 활동가 개인이 자신이 하는 일에 대해 반추해보는 기회가 된다고 답하였어요. 그렇다면 실제로는 문제정의 활동을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을 쓰고 있을까요?



활동가들의 문제정의 경험 여부

Q. 새로운 문제 해결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문제를 정의하기 위한 시간을 가지시나요? 



이를 통해 절반 가량의 소셜 섹터 종사자가 문제정의를 위해 적극적으로 시간을 투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문제정의를 경험한 활동가들은 어떻게 문제정의를 하고 있을까요?




『어떤 시작』pdf로 전체 글 다운받기 ➡️ Click

이전 07화 #태도 #가설 #실험 #조직 #리더십 #공론장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