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임팩트 Mar 25. 2021

문제정의, 어떻게 하고 있나요?

'문제정의, 어떻게 하고 있나요?' 설문 결과 (2)

두 번째 이야기 “문제정의 어떻게 하고 있나요?”에서는 사회혁신 활동가들이 생각하는 문제정의의 방법, 효과 등 ‘how’에 대한 설문 결과를 담아보았어요. 


지난 첫 번째 이야기에서 활동가들의 문제정의 경험 여부에 대한 질문에 약 90%의 활동가들이 빈도에 상관없이 문제정의를 위한 시간을 갖는다고 답변하였는데요. 문제정의를 경험한 활동가들의 문제정의 활동에 대한 만족도는 어떠한지 살펴보겠습니다. 



문제정의 유경험 활동가들의 만족도

Q. 문제정의 경험에 만족하시나요?



이를 통해 사회혁신 활동가들이 대체적으로 문제정의 경험에 대해 만족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14%의 활동가들은 문제정의 경험에 만족을 하지 못하였는데요. 만족하지 못한 이유에 대해서는 '직접 수행한 문제정의에 대한 확신이 없다'는 답이 많았습니다. 문제정의의 결론을 검증할 방법이 없기도 하고, 때로는 문제정의에 참여한 이들이 서로의 생각의 차이만 알고 끝났다는 경험을 이야기해 주시기도 하였고요. 응답한 활동가 중 10%는 별도로 문제정의를 하지 않는다고 답하였는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활동가들이 문제정의를 하지 않는 이유

Q. 문제정의에 별도의 시간을 배정하지 않는 이유를 2가지 골라주세요.



다양한 이유로 문제정의에 별도의 시간을 배정하지 않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그렇다면 평소 업무 상에서 사업의 방향을 설정하거나,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해 거치는 문제정의 과정에서 활동가들이 중점을 두는 활동은 무엇일까요? 



활동가들이 평소 문제정의 과정에서 중점을 두는 활동

Q. 평소 업무 상에서 사업의 방향성을 설정하거나, 문제의 솔루션을 도출하기 위해 거치는 과정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것을 2가지 골라주세요.



많은 활동가들이 문제 해결을 위한 문제정의 과정에서 케이스 스터디와 팀 동료와의 토론, 데이터와 통계 확인 등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실제 활동하는 것과 별개로 활동가들이 문제정의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활동가들이 문제정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 

Q. 문제정의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2가지 선택해주세요.



많은 활동가들이 문제정의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사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 그리고 문제의 히스토리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답변하였는데요. 이전 질문 결과를 통해 실제 사업 수행 시,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은 사례 조사와 동료와의 토론이라고 답변하였습니다. 이 차이는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실제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다는 의미일까요? 다음으로 문제정의에 있어서 활동가들이 느끼는 어려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활동가들이 겪는 문제정의의 어려움

Q. 문제정의에 있어 가장 어렵다고 느끼는 활동을 2가지 선택해주세요.



이를 통해 사회혁신 활동가들이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분석, 데이터 수집, 문제 당사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 등의 활동에 높은 관여도와 동시와 어려움을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문제정의를 잘 해내기 위해 필요한 지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활동가들이 필요로 하는 문제정의를 위한 지원

Q. 문제 해결 과정에서 문제정의가 제대로 되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지원을 2가지 골라주세요.



이처럼 활동가들의 문제정의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킹의 기회, 금전적, 교육적 지원 등 다양한 형태의 지원을 필요로 함을 알 수 있었습니다. 


지금 우리 사회의 활동가들이 '문제정의'에 대해서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앞으로의 문제정의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 무엇이 중요하고,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 알아보았습니다. 설문조사의 가장 마지막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러분에게 문제정의란 무엇인가요?"  


다음 세 번째 이야기에선 이에 대한 활동가들의 답변을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떤 시작』pdf로 전체 글 다운받기 ➡️ Click

이전 08화 문제정의는 무엇일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