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다 Feb 06. 2021

멀미

멀미의 원인은 감각의 괴리다. 그래서 멀미를 느낄 때란, 이를테면 자신의 시각정보는 바뀌는 게 없는데 평형감각은 변화를 감지하는 경우를 말한다. 달리는 차 안에서 핸드폰만 보는 때가 대표적인 예시가 될 수 있다.


멀미의 증상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어지럼증이다. 감각의 괴리 때문에 두뇌에서 혼란을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당연히 좋을 것 없는, 빨리 해결해야 하는 증상이다.


혹시 당신의 인생이 어지러운 건 멀미를 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그렇다면 그 원인도 나의 인생 어딘가에서 감각의 괴리가 발생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


이 멀미를 없애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그런데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하는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알다시피, 운전자는 멀미를 거의 느끼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왜냐면 감각의 괴리를 잘 느끼지 않기 때문이다. 자신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어디로 가야 하는지도 알고 있고, 감각도 그것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인생에서 자주 어지러움을 느끼는 이가 있다면 한 번쯤 생각해 보면 좋지 않을까 싶다. 타인이 몰고 있는 자동차에 탄 채 어디로 가고 있는지도 모르는 상태로 고개만 푹 숙이고 있는 건 아닌지, 망망대해의 한가운데 배 위에서 움직이는 지도 느끼지 못한 채 흔들리고만 있는 건 아닌지를 말이다.


결국 멀미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직접 자동차와 배를 몰고 가는 것이다.


인생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그러므로 인생이 어지러울 때에는, 인생의 핸들을 직접 잡고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향해 가야 할 때는 아닌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작가의 이전글 왜 사랑하고 있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