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다 Nov 14. 2023

변화의 의지를 갖는 방법

현실이 마음에 안 들지만

벗어날 엄두를 내지는 못할 때,

결국 변화의 의지를 갖지는 못할 때가 있어요.


'벗어나고는 싶다. 그런데 어떻게?'

희망적인 미래에 대한 상상 속 자신의 행보가

여기에서 막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시 괴로움을 안고

도돌이표를 통해 현실을 반복하게 되죠.


그 이유는 대개 막연함에 있어요.

단순히 뭘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겁니다.

또한 그것을 모르는 이유는,

목표와 방법이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회사를 그만두고 싶다면

어떤 곳으로 이직하는 게 좋을지,

혹은 다른 직업을 찾는 게 좋을지,

이직방법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그러려면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지,

등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스스로를 개선시키고 싶다면

무엇이 왜 문제가 되는지,

어떻게 바꿔나가고 싶은지,

무슨 방법으로 개선해야 하는지,

마찬가지로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신세 한탄만 해봐야 변하는 건 아무 것도 없어요.


꼭 현실을 바꾸고 싶다면

목표와 방법을 가능한 구체화 하세요.


다른 곳으로 가고자 할 때,

길의 입구와 목적지가

눈에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차이는

엄청납니다.


그것만으로도 변화의 의지가 눈에 띄게 달라집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복수하고 싶을 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