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커밍제인 Oct 11. 2024

LIKE

"넘어지는 법"





-



자전거나 스키를 배워보신 적 있으세요? 

저는 초등학생 때쯤 자전거를 처음 배웠고, 스키는 20대가 넘어서야 처음 배울 수 있었어요,

겁이 많다 보니까 무언가 처음 배울 때 몸에 힘을 꽉 주고 타서 바퀴 달린 운동기구를 탈 땐 늘 더디게 배우게 됩니다. 내리막길에는 가속도가 붙어서 더 무서워지기도 하고, 넘어질까 봐 겁이 나더라고요,


제가 초등학교 5학년 때 롤러브레이드를 타다가 팔이 부러진 적이 있습니다.

미끄러져서 뒤로 슉 팔로 짚어서 팔이 부러졌는데, 그때는 아픈지도 모르고, 부끄럽고 그 상황이 너무 당황스러워서 실없이 웃다가 병원에 가니, 뼈가 부러졌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한 달이 넘게 깁스를 했는데 깁스를 풀고 물리치료를 열심히 안 했더니, 왼쪽 팔은 다 구부러지지가 않아요, 


그러고 보면 저는 넘어지는 일을 두려워하는 것 같았습니다. 근데 만약에 제가 자전거나 롤러브레이드를 아주 잘 타는 사람이었다면 안전하게 넘어지는 법을 가르칠 것 같아요,

그래야 넘어져도 괜찮다는 생각으로 용감하게 탈 것 같았거든요.


나는 왜 무언가를 이렇게 두려워하며, 왜 이렇게 처음 배울 때 몸에 힘이 많이 들어갈까 생각해 보니 

넘어질까 봐, 넘어지지 않으려고 힘을 많이 주고 탄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사실 모든 일이 그런 것 같아요. 실패하지 않으려고, 안전범위에서 더 움직이지 않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 상태가 되기도 하고 무엇도 잃고 싶지 않아서 한 선택이 때로는 모든 걸 잃게 만들기도 합니다.



그래서 필연적으로 선택을 하면서 살아가고, 때로는 그게 성공이냐 실패냐의 잣대로 구분되지만

실패라는 개념은 사회에서 한 개인에게 너무나도 가혹하고 스스로를 위축되게 만드는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생각해 보면 죽기 전까지 우리는 모두 순간순간 과정을 사는데 어떤 한 가지 사건만으로 한 사람의 인생이 판단되는 건 아닌데 실패자, 성공자가 따로 있을까라는 생각도 문득문득 듭니다. 


그래서 저는 재미있게 실패하기, 안전하게 실패하고 과정에서 배우는 것이 개인의 인생의 과정을 크게 본다면 정말 값진 경험이자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무언가 실패했다는 건 해봤다는 것이고

해봤다는 건 오직 나의 경험이기 때문에 누군가 뺏을 수 없는 가치이니까요,


섣불리 도전하기 어려워하고 선택을 두려워하게 되고 과하게 긴장하게 되는 건 결국 잘하고 싶어서라는 마음이지만, 못해도 일단 해보자,라는 마음이 더 과정을 즐겁게 만들어주고 스스로 긴장감을 줄여주는 것 같습니다. 


저는 그래서 안전하게 넘어지는 법을 알려주는 게 가장 중요한 코칭이라고 생각해요, 

앞으로의 나아가는 방향에서도 성장을 위해서도 실패는 필연적인 것이고, 우리가 그 과정에서 많이 다치지 않으려면 안전하게 넘어지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몸이든, 마음이든, 그리고 삶에서 중요한 선택에 있어서든 안전하게 넘어져 금방 일어나 

다음을 걸어가야 하니까요.

keyword
작가의 이전글 LIV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