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명 이영주 Oct 10. 2019

계곡

다이빙 친구들

가을로 접어들어 계곡 물은 제법 차가웠다. 그저 작은 계곡이라고는 해도 중간 중간 깊은 소(沼)가 있어서 몇 년에 한 번 씩은 어린 아이의 익사 소식을 듣는 그런 곳이었다. 그런데도 그 계곡 하류로 내려오면 물이 따뜻했다. 아이들은 그 곳을 좋아했다. 물이 따뜻해서 놀기 좋았기 때문이리라. 가을에 물놀이를 했던 기억은 없지만 초등(국민)학교 시절 여름에는 친구들과 그 곳에서 다이빙 놀이를 한 적이 있다.

물이 따뜻한 이유가 있었다. 지금은 아마 없어졌을 소주 공장에서 버리는 슬러지가 더운 물과 함께 섞여 내려오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그 근처에서는 늘 술찌끼 냄새가 은근했고, 어려운 시절 이야기로 들리겠지만, 슬러지를 건저 올려 냇가 언덕에 널어 말린 뒤 그것을 땔감으로 쓰는 이가 적지 않았다. 아이들도 어른들도 그런 것 쯤은 개의치 않고 잘 놀았다. 어쩐 일인지 계곡 물도 양이 줄었고 계곡과 강이 합쳐져 하구도 강바닥이 높아져 물이 줄어들었다.

80년대 말 90년대 초 지역 환경단체가 몇몇 지방대학 교수들과 함께 이 문제를 들고 일어났다. 계곡 물과 강물이 만나 바다로 흘러가는 두물머리부터 강 하구까지 물이 다 썩었다는 것이었다. 내 또래 아이들이 자라서 벌거숭이로 놀지 않게 된 것도 이유긴 했지만 수질이 나빠져서 영 물놀이를 할 기분이 들지 않았던 것도 중요한 이유였을 것이다. 나는 어쩌다 고향을 떠났고 그 후 10년 동안 이 일을 까맣게 잊고 있었다. 어느 해 명절 고향을 찾은 내가 본 강은 물빛이 퍼래졌고 물높이가 제법 올라 있었다.

지금 강물은 맑아졌고 아마도 많은 이들은 소주 공장에서 흘러나왔던 슬러지로 땔감을 해결했다고 하면 의아해 할 것이다. 하지만 내 친구의 집에서도 그 슬러지 말린 것과 쇠똥 말린 것을 함께 아궁이에 넣어 무쇠솥에 밥을 지어 먹은 것을 나는 또렷이 기억하고 있다. 물론 그 밥은 더없이 맛있었다.




[사진출처:http://photo.chosun.com/site/data/html_dir/2016/07/14/2016071401384.html]

매거진의 이전글 비등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