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인디미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디스쿨 Apr 04. 2024

2화_셀소에서 만나 봄날의 결혼식을 올리기까지

인디에서 만난 인연 따봇과 불꽃의 이야기

담: 안녕하세요. 게시글로만 알던 두 분을 만나뵙게 되어 무척이나 반갑습니다. 연예인을 만난 것 같은 기분이기도 하네요: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따봇: 안녕하세요. 강철 체력의 소유자 따봇입니다. 4년차 교사이자 올해 6학년 학년부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중교통으로 왕복 3시간을 출퇴근에 할애하고 있는데요. 그 시간이 지치기도 하지만 학교에서 힘차게 생활하고 있습니다.

불꽃: 안녕하세요. 사랑스럽고 아기같은 불꽃입니다. 저도 올해 6학년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저는 작년 한 해가 무척이나 바빴어요. 결혼 준비에 방과후 부장에 대학원까지, 무리한 일정들이 많았는데요. 그럴 때 먹고 자는 것의 연속이더라구요. 한계에 부딪혔을 때 원초적인 본능에 충실한 제 안의 아기 같은 모습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담: 서로가 소개하는 짝꿍 소개를 부탁드려도 될까요?

불꽃: 제 짝꿍은 예민한 AI 같아요. 컴퓨터는 인풋과 아웃풋이 확실하잖아요? 제 짝꿍도 그런 편인데요.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상태를 민감하게 알아차리는 섬세함도 소유하고 있어요. 따뜻한 로봇 같아요. 세상에 없어서는 안 되는 빛과 소금 ISTJ 유형입니다.

따봇: 제 짝꿍은 저랑 비슷하면서도 다른 ESTJ 유형이에요. 성향은 비슷하지만 성격이 반대랄까요? 굉장히 밝고 귀여워요. 가끔 정서적인 편차가 있기도 하지만, 하나에 꽂히면 정말이지 말릴 수 없는 타오르는 불꽃 같기도 하고요. 그런 모습이 제게 큰 매력으로 느껴졌어요.


담: 두 분에게서 느껴지는 에너지의 편차가 있었는데 그야말로 따뜻한 로봇(I 성향)과 타오르는 불꽃(E 성향)이어서 그런가보네요. 인터뷰 제안을 받으셨을 때 어떠셨어요? 놀라진 않으셨어요?

불꽃: 재밌는 이벤트가 생긴 것 같았어요. 결혼을 앞두고 따봇과의 만남을 생각할 때 ‘우리는 인연보다는 우연인 것 같다’, ‘특별한 만남이라기 보다는 보편적인 만남인 것 같다’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결혼 소식을 알리는 저희 게시글에 선생님들께서 ‘다시 없을 인연’이라는 말씀을 많이 해주시더라고요. 그래서 ‘아, 우리의 만남이 특별한 인연일 수도 있겠다.’라고 생각했는데 인터뷰 연락이 오니 정말 특별하게 느껴지더라고요.

따봇: 저는 짝꿍을 통해 인터뷰 섭외 소식을 들었는데요. ‘가볍게 즐기면서 얘기하다 오자.’라고 생각했습니다.


담: 제가 두 분을 섭외할 수 있었던 건 불꽃님께서 셀소 게시판에 올려주신 게시글 때문이었어요. [(후기) 셀프소개팅의 끝은?!]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주셨죠. 3월 8일에 게시글을 올리셨는데 2주도 안 돼서 하트가 300개, 페이지뷰도 5,000건 정도 발생했어요. 축하 댓글도 많이 달렸고요.  선생님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예상하셨나요?

불꽃: 선생님들 반응을 기대하고 올린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반응이 있을 거라고는 생각했어요. 나름 저와 짝꿍의 스토리가 있었으니까요.


담: 맞아요. 두 분의 스토리가 있지요. 지금은 삭제된 게시글이라 열람할 수는 없지만 간단히 타임라인을 짚어보자면 이렇습니다. 2021년 10월경, 불꽃 선생님께서 셀소 게시판에 자기를 PR하시는 게시글을 올리셨고, 약 한 달 정도 후 셀소 후기 글을 올리셨어요. 좋은 사람을 만나 교제를 시작하게 되었다고요. 그러고 나서 2년 정도가 흐른 2024년 봄, 결혼 소식을 알려주신 거지요.

불꽃: 맞습니다^^

담: 게시글을 자주, 또 많이 올려주신 건 아니지만 연애의 시작부터 결혼까지 중요 이벤트 소식을 인디에 공유해주셨어요. 이런 과정이 일반적이지는 않죠. 그래서 인터뷰를 준비하면서 두 분의 일련의 과정이 연예인의 공개 연애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두 분을 처음 만났을 때 유명인을 만나는 느낌이 들기도 했고요. 익명의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는 일을 즐기는 체질이신가요?

불꽃: 원래 주목받는 걸 좋아해요. 부담감도 크게 느끼지 않는 편이고요. 유명인들의 공개 연애 같다고 할 수 있는 게 주변 친해진 선생님들에게 “선생님, 혹시 인디에서 이 게시글 보신 적 있으세요? … 그거 저예요.!” 라고 밝히는 재미가 종종 있었습니다.

따봇: 교제 시작하고 나서 좋은 사람을 만났다는 후기 글은 제가 올리라고 했어요. 불꽃의 PR 글은 게시판에 남아 있고, 사람들은 불꽃이 연애를 시작한 걸 모르니 계속해서 댓글과 DM으로 연락이 오더라고요^^;;


담: 하고 많은 방법 중 왜 셀프소개팅 게시판을 선택하셨어요? 소개팅이라 함은 일반적으로 지인을 통하거나 소개팅 어플을 많이 사용하잖아요.

불꽃: 고민을 많이 하고 셀소 게시판을 선택한 건 아니었어요. 어느날 3교시가 끝났는데 ‘아, 나 소개팅 받아야겠다!’ 싶은 생각이 강하게 들더라고요. 당시 경기 외곽에서 일하는 중이었기 때문에 누군가를 소개 받는 게 쉽지 않은 상황이어서 인디 쫑알쫑알에 물어봤죠. 그때 한 분이 ‘여기에 글 써보세요!’하시면서 인디에 글을 써보라고 알려주셨어요. 그래서 속전속결로 4교시 끝나자마자 10분 만에 휘뚜루 글을 써서 올렸어요. 제가 기계와는 거리가 먼 사람이라 새로운 어플을 다운 받는 건 애시당초 생각하지 않았고요. 저에게 익숙한 인디라는 플랫폼이 제게 제격이었던 것 같아요.


담: 10분 만에 글을 써서 올리셨다니 추진력이 정말 대단하세요. 정말 타오르는 불꽃이 연상되는데요? 따봇 선생님도 셀소 게시판에 자기 PR 글을 올리신 적이 있으세요?

따봇: 불꽃과 한참 잘 만나고 있다가 잠깐 헤어진 시기가 있었는데요. 그때 셀소에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그런 위기의 시기가 잠깐 있었는데요, 다시 잘 되어서 여기까지 왔네요: )


담: 앗, 그런 숨겨진 비밀이 있었군요. 당시 불꽃님이 올리신 게시글 반응이 어마어마했다고 들었어요.

불꽃: 제 글이 자기 PR하는 첫 게시글이기도 했고, 코로나 시기였기 때문에 제 글이 더 주목을 받았던 것 같아요. 응원한다, 멋있다 하는 댓글이랑 좋아요를 많이 받았던 기억이 있고요. 그때 만나기로 잡았던 약속만 10건이 넘었어요. 연락 받은 건은 두 배가 넘었고요.


담: 많은 댓글과 DM 중 따봇님의 메세지에서 느껴지는 특별함이 있었나요?

불꽃: 전혀요! 그 당시 너무 많은 연락이 왔기 때문에 정신이 없었어요. 심지어 따봇은 자기소개만 간단하게 주고받고 약속 잡은 후에 어떤 연락도 주고받지 않았어요. 그래서 큰 기대 없이 약속에 나갔어요.


담: 의외네요! 불꽃님의 게시글을 본 따봇님은 불꽃님 글에서 어떤 매력을 느끼시고 연락을 드리셨어요?

따봇: 저도 제가 게시글을 본 건 아니었어요. 당시 군생활 중이었는데요, 군대에서 옆자리였던 친구가 먼저 게시글을 발견하고는 제가 생각하는 기준의 사람이 있다며 댓글을 달아보라고 권유했어요. 그 친구도 초등교사였거든요. 친구 말을 듣고는 게시글을 보는데 글을 워낙 매력있게 잘 썼더라고요. 글에서 느껴지는 에너지와 밝음이 좋았어요. 저는 저에게 없는 걸 갖고 있는 사람을 만나고 싶었거든요. 밝은 에너지에 호감을 느꼈고, 외형적인 조건도 어느 정도 제 이상형에 부합했던 것 같아요. 당시 불꽃이 이상형 조건을 아주 상세하게 서술했는데, 그만큼 자기에 대해 상세하게 썼거든요. 용감했던 시절이라 댓글을 남길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담: 불꽃님에게 쪽지가 왔을 때 어떠셨는지 궁금해요.

따봇: ‘빠르게 약속부터 잡아야겠다!’는 생각밖에 없었어요. 저처럼 불꽃에게 연락하는 사람이 한두 명이 아닐 게 뻔하잖아요. 그러니까 뒷전으로 밀리기 전에 빠르게 약속을 잡아야겠다는 생각뿐이었어요. 실제로 빠른 시일내로 약속을 잡기도 했고요. 제가 연락한 사람들 중 두 번째로 만난 사람이라고 하더라고요. 그때 생각했어요. ‘아, 역시 내가 옳았구나!’


담: 두 분의 첫 만남은 어떠셨어요? 서로가 기억하는 첫 인상이 궁금해요.

불꽃: 저희 첫 만남이 정말 기가 막혔는데요…^^;;

따봇: 당시 저는 파주에 있었고, 불꽃은 동두천에 있었어요. 거리가 꽤 멀어서 서울 중간에서 보기로 했고요. 조퇴를 쓰고 서울에 가는데 40분 정도 늦는다는 연락이 오더라고요. 불꽃에게 죄송하다는 연락만 3번 받았어요. 만나기로 한 가게 사장님에게 양해를 구하고 40분을 밖에서 기다렸어요. 그냥 갈까? 하는 생각이 들면서도 서울까지 온 시간이 너무 아까운 거예요. 그래서 ‘그냥 있어보자. 얼굴이라도 봐 보자.’하는 생각으로 기다렸어요. 이러나저러나 만나기 전까지는 감정이 좋지 않았죠. 그런데 막상 만났는데 외모도 제 스타일이고, 대화도 잘 통하더라고요. 자연스럽게 기분 나빴던 것도 풀렸고요.

불꽃: 저도 미리 조퇴를 썼어요. 그런데 당일날 학년부장 선생님께서 갑자기 만국기를 달아야한다고 하시면서 왜 하필 오늘 공가를 썼냐고 노발대발하는 거예요. 너무 억울했어요. 저는 며칠 전에 공가를 올렸으니까요. 억울해도 어쩔 수 없었어요. 울면서 공가를 취소하고 낑낑거리면서 만국기를 달았어요. 퇴근하자마자 약속장소로 가면서 화장을 고치느라 연락을 잘 할 수가 없었어요. 울면서 일까지 했기 때문에 상태가 말이 아니었거든요. 따봇은 제가 40분을 미뤘다고 했는데 실은 그 전에 90분을 미루고, 40분을 더 미룬 거예요. 얼마나 무례하게 느껴졌겠어요? 약속 장소로 가면서 ‘아, 이건 상대방이 자리에 없어도 할 말이 없다. 이건 진짜 아니다.’싶었어요. 그런데 따봇이 자리에 있더라고요. 그래서 조금 놀랐어요. 저 역시 따봇 외모가 제 타입이었고, 얘기가 잘 통한다고 느꼈어요.


담: 정말 기가 막힌(?) 다사다난했던 첫 만남이네요. 2년 가량 교제를 이어가시면서 서로의 어떤 면모가 상대방을 신뢰하게 하고, 함께 미래를 그려도 괜찮겠다고 느끼게 했는지 궁금해요. ‘아, 이 사람이면 믿을 수 있겠다.’ ‘이 사람이라면 함께 미래를 그려봐도 좋겠다.’하는 지점들 말예요.

따봇: 시종일관 같은 부분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저에게 없는 추진력과 밝은 에너지요. 저는 한 가지를 밀고 나가기엔 다소 게으르고 느린 부분이 있는데 불꽃은 불도저 같은 추진력의 소유자거든요. 그리고 어른들에게도 굉장히 잘 해요. 무엇보다 불꽃과 함께하면 웃음이 끊이지 않을 것 같더라고요. 외모도 그렇고, 성격도 그렇고 함께하면 할수록 믿음이 생겼어요.

불꽃: 따봇의 한결같은 모습이 제게 큰 신뢰를 줘요. 따봇이 센스가 뛰어난 편은 아녜요. 제가 원하는 걸 빠르게 알아차린다거나 답을 하는 스타일은 아니지만 항상 노력하는 모습이 보여주는데요. 한결같이 노력하는 모습에 점점 더 이 사람이 좋아지더라고요. 저는 불타는 사랑이 끝난 후에도 평생을 같이 걸어가기 위해서는 의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그런 면에서 따봇이 큰 신뢰를 줘요.


담: 서로를 통해 ‘아, 나 이 사람 때문에 이런 부분 많이 성장했지.’하는 부분이 있으세요?

따봇: 음, 저는 게으름이 조금 덜어진 것 같고요. 추진력을 한 스푼 얻은 것 같아요.

불꽃: 저는 불도저 같은 추진력은 있지만 이후의 결과물까지는 고려하지 못할 때가 많았는데요. 이제는 한번 더 생각하고 멀리까지 내다보는 신중함을 얻은 것 같아요.


담: 서로를 통해 배우신 사랑의 정의가 궁금합니다.

따봇: 우선순위가 나라는 사람보다 앞에 있으면 사랑이라고 생각해요.

불꽃: 항상 편이 되어줄 수 있는 게 사랑 아닐까요?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어요. ‘아, 따봇이 설령 사람들로부터 지탄받을 행동을 하게 되더라도 나는 따봇의 편에 서는 사람이고 싶다.’ 언제든 같은 편에 서주는 게 사랑이 아닐까 생각해요.


담: 불꽃 선생님께서 ‘마지막 20대를 오빠와 보내서 너무 행복하고, 30대 들어가는 첫 시작을 오빠와 함께 가려고 합니다.’라고 적어주셨는데요. 두 분이 지나 오신 행복했던 지난 날을 디딤돌 삼아, 앞으로 더 많은 행복을 함께하는 두 분이 되시면 좋겠습니다: ) 두 분처럼 짝꿍을 찾아 셀프소개팅 게시판을 기웃거리는 선생님들에게 드릴 수 있는 꿀팁이 있으세요?

불꽃: 주변에서 이 질문을 많이 받았는데요. 일단 제목이 중요해요. 보통은 30세/ 여자/ 경기 이런 식으로 조건을 나열하시잖아요. 그런데 그렇게 올리시면 제목에 맞는 사람만 클릭하게 돼요. 시작부터 파이를 작게 시작하는 거죠. 일단 제목으로 이목을 끄는 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것을 언급하기보다 장점을 많이 쓰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 우리가 눈 앞에 있는 사과를 소개한다고 할 때 ‘여기는 벌레가 먹은 작은 구멍이 있고요, 여기 꼭지 위에는 작은 흠집이 있어요. 색이 완전 빨간 편은 아니지만 맛 하나는 끝내줍니다!’라고 쓰지 않잖아요. 장점을 최대한 부각해서 매력적으로 소개하려고 하죠. 똑같은 것 같아요. 너무 정직하게 선생님이 느끼시는 단점을 적기 보다는 선생님이 갖고 계신 수많은 장점을 적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또 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쓰는 것도 중요할 것 같아요. 성격의 경우는 주관적이니 판단하기 어렵죠. ‘다정함'에 대한 정의가 서로 다를 수 있잖아요. 그렇지만 키, 외모, 직업처럼 명확하게 기준을 정할 수 있는 것들을 확실히 하면 멀리 볼 때 좋은 점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러니 선생님의 이상형에 대해 생각해보시고 구체적으로 적어보시길 추천드려요. 이러나저러나 자신감이 중요합니다!

따봇: 맞아요. 그리고 추진력이 있어야 하는 것 같아요. 주변 대학 동기들에게도 ‘그냥 해! 그냥 올려봐~’라고 얘기하는데요. 대부분 ‘좀 부담스러워.’라고 해요. 하지만 현실적으로 갈수록 누군가를 소개받는 게 어렵잖아요. 한 명에게 다섯 명씩 소개받을 수도 없고요. 생각보다 별 것 아니니 적극적으로 글을 올려 보시면 좋겠어요. 아, 그리고 타이밍도 중요해요. 방학 직전이나 개학 직후는 다들 바쁜 시즌이잖아요. 비교적 업무가 한가한 시즌에 올리는 걸 추천드려요. 불꽃 글도 10월에 올라왔어요.


담: 꿀팁 감사합니다. 셀소에 관심을 갖고 계신 선생님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이 글을 읽으시는 우리 인디스쿨 선생님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려요.

따봇: 항상 힘내시라는 말을 전하고 싶어요. 제 경우는 보통 자료를 찾으러 인디스쿨에 접속하는데요. 어쩔 수 없는 현실이고, 흐름이라는 것을 알지만 한 번씩 인기글에 게재된 게시글을 볼 때 힘이 빠지기도 했던 것 같아요. 그럴 때 쫑알쫑알에 올려주시는 강아지 사진, 고양이 사진, 또는 소확행 에피소드를 보면 힘이 났었는데요. 기운을 북돋아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려요. 학교에 계시는 선생님들, 학교 밖에 계시는 선생님들, 휴직 후 노조로 파견가시는 선생님들 등 다들 힘내시면 좋겠습니다.

불꽃: 2023년이 모두에게 너무 많이 힘든 한 해였잖아요. 힘든 시기를 같이 이겨낸 모든 선생님들이 기운을 많이 내시면 좋겠어요. 많이 버겁고 힘드시면, 선생님 자신을 가장 먼저 생각하시면서 쉬어가시면 좋겠고요…. 깊은 애정과 사랑을 담아, 선생님들을 향한 응원을 전하고 싶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1화 _ 선생님, 선생님이 바로 인디스쿨입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