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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FJack Sep 19. 2023

메타인지와 성장

Metacognition

메타인지란


최근 온라인 뉴스에서 메타인지를 검색하면 이러한 제목이 보인다.


AI로 대체 불가 '메타인지'…당신의 질문 능력 키워라

"메타인지 AI가 세상 바꿔···사회·인류문제 해결"

뛰어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 ‘메타인지’

AI 시대 대체 불가능한 존재가 되는 법… '메타인지의 힘'


AI로 대체할 수 없고, 성취한 사람들의 공통점인 메타인지가 무엇인지 알아보자.


metacognition 메타인지

knowledge and understanding of your own thinking 
자신의 사고에 대한 지식과 이해


사전적 정의로는 바로 이해하기 쉽지 않은 개념이다. 발달 심리학자인 Marilyn Price-Mitchell 박사는 '메타인지: 교실에서 자기 인식을 키우기'라는 제목의 글에서 메타인지를 이렇게 설명한다.


(중략) if students reflect on how they learn, they become better learners. For example, some students may think and process information best in a quiet library, while others may focus better surrounded by familiar noise or music. Learning strategies that work for math may be different from those applied in the study of a foreign language. For some, it takes more time to understand biology than chemistry. With greater awareness of how they acquire knowledge, students learn to regulate their behavior to optimize learning. They begin to see how their strengths and weaknesses affect how they perform. The ability to think about one's thinking is what neuroscientists call metacognition.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방식을 성찰하면 더 나은 학습자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학생은 조용한 도서관에서 정보를 가장 잘 생각하고 처리하는 반면, 어떤 학생은 익숙한 소음이나 음악에 둘러싸여 있을 때 더 집중할 수 있습니다. 수학에 효과적인 학습 전략은 외국어 학습에 적용되는 전략과 다를 수 있습니다. 어떤 학생은 화학보다 생물학을 이해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 학생들은 학습을 최적화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이 성적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기 시작합니다.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을 신경과학자들은 메타인지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메타인지를 달리 정의하면 '자신의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the ability to think about one's thinking)'이다. 메타인지는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이므로 개인의 자아와 학습 능력 향상에는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모든 개인은 사회 안에서 상호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메타인지라는 개념을 더 살펴보려고 한다.



사회적 메타인지


Social Thinking의 설립자이자 CEO인 Michelle Garcia Winner와 Social Thinking Methodology의 공동 개발자인 Pamela Crooke 박사는 '사회적 메타인지: 사회 정서 학습을 통한 희망 고취'라는 제목의 글에서 사회적 메타인지를 이렇게 설명한다.


Social Problem Solving Requires Social Metacognition
The term “social metacognition” is discussed by researchers and philosophers (Briñol & DeMarree, 2012) to explore how our minds consider the thoughts and feelings of one or many other minds as part of our own social metacognition. Recently, we asked an audience of about 400 people to estimate how many people they had to be aware of in the audience throughout the day, even when they had no plans to relate to most of the people that surrounded them. Most answered that they must consider the needs of all the people in the room for the conference day to seamlessly continue without confusion or disruption. Now consider this: how many minds must a student consider when sitting in a classroom of thirty other students and a teacher? Clearly, our social metacognitive abilities are not only focused on keeping ourselves calmer and more comfortable solely for the purpose of feeling better all by ourselves. Our social metacognitive mind doesn’t get a lot of rest; it is supposed to be vigilant whenever we are in the presence of others, including many of our own or others’ pets!


사회적 문제 해결에는 사회적 메타인지가 필요합니다.
'사회적 메타인지'라는 용어는 연구자들과 철학자들이 우리 마음이 어떻게 한 명 또는 많은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우리 자신의 사회적 메타인지의 일부로 간주하는지를 탐구하기 위해 논의한 용어입니다. 최근 약 400명의 청중을 대상으로 주변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 계획이 없더라도 하루 종일 청중석에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의식해야 하는지 추정해 보라고 요청했습니다. 대부분의 응답자는 회의가 혼란이나 방해 없이 원활하게 진행되기 위해서는 회의실에 있는 모든 사람의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고 답했습니다. 이제 한 학생이 30명의 다른 학생과 교사가 있는 교실에 앉아있을 때 얼마나 많은 사람의 마음을 고려해야 할까요? 분명한 것은 우리의 사회적 메타인지 능력은 단지 혼자서 기분이 나아지기 위한 목적으로 자신을 더 차분하고 편안하게 유지하는 데만 초점을 맞추고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사회적 메타인지 능력은 많은 휴식을 취하지 못하며, 우리 자신이나 다른 사람의 반려동물을 포함하여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마다 경계를 늦추지 않아야 합니다!


메타인지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성찰하고 분석할 수 있게 되면 사회 구성원으로서도 효과적으로 적응하고 융통성이 있게 관계를 맺을 수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메타인지는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다시 Marilyn Price-Mitchell 박사의 글로 돌아가서 학생들의 모든 학습과 삶의 경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메타인지의 향상 전략을 알아보자.



메타인지를 향상하는 7가지 전략


7 Strategies That Improve Metacognition

1. Teach students how their brains are wired for growth.
2. Give students practice recognizing what they don't understand.
3. Provide opportunities to reflect on coursework.
4. Have students keep learning journals.
5. Use a "wrapper" to increase students' monitoring skills.
  *wrapper: a short intervention that surrounds an existing activity and integrates a metacognitive practice
6. Consider essay vs. multiple-choice exams.
7. Facilitate reflexive thinking.
메타인지를 향상하는 7가지 전략

1. 학생들에게 성장을 위해 뇌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가르치세요.
2. 학생들에게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인식하는 연습을 제공합니다.
3. 교과 과정을 성찰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4. 학생에게 학습 일지를 작성하게 합니다.
5. '래퍼'를 사용하여 학생의 모니터링 기술을 향상합니다.
  *래퍼: 기존 활동을 둘러싸고 메타인지 연습을 통합하는 짧은 개입
6. 서술형 시험 대 객관식 시험을 고려합니다.
7. 반성적 사고를 촉진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메타인지 능력의 발달은 주로 12세에서 15세에 발생한다. 하지만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이라는 개념을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우리 뇌는 새로운 학습과 경험을 통해 성장하고 재조직하며 계속 변화하는 능력을 갖고 있다. 따라서 메타인지 능력은 특정 시기가 아니라 지속적으로 발달시킬 수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한다.



자기 평가 및 성찰을 유도하는 질문


처음에 살펴본 기사 제목에도 있듯이 이제는 질문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 시대다. 더불어 메타인지를 발달시키기 위해서도 어떠한 질문을 하느냐가 중요하다. 신경학자인 Judy Willis 박사는 '메타인지로 학습 결과를 개선하는 방법'이라는 글에서 학생이 과제 또는 학습 목표에 성공했을 때 다음의 질문을 고려하도록 안내하라고 말한다. 


QUESTIONS TO GUIDE SELF-EVALUATION AND REFLECTION  

What was easy and what was most difficult?
What strategies or experiences were most helpful to my understanding of the topic?
What did I do that was the best use of my time? 
What outcome improvement did I notice? 
What approaches were most valuable to my understanding and test success (e.g., rereading, study groups, practice tests, rewriting notes in a different way)? 
What did I try that I’d do again? 
What would I do differently next time?
자기 평가 및 성찰을 유도하는 질문 

무엇이 쉬웠고 무엇이 가장 어려웠나요?
주제를 이해하는 데 가장 도움이 되었던 전략이나 경험은 무엇인가요?
시간을 가장 잘 활용한 활동은 무엇인가요? 
어떤 결과가 개선되었나요?
이해와 시험 성공에 가장 도움이 되었던 접근 방식(예: 다시 읽기, 스터디 그룹, 모의시험, 다른 방식으로 노트 다시 쓰기)은 무엇인가요?
다시 시도해보고 싶은 것은 무엇인가요?
다음번에는 무엇을 다르게 할 건가요?


Willis 박사는 '완료(getting it done)'에 만족하지 않고 복습, 수정 또는 재학습을 통해 성취한 성공을 학생들이 인정할 때 격려해 주라고 말한다.


학생뿐 아니라 사회 안에서 맡은 역할을 해내기 위해 끊임없이 무언가를 '완료'하는 데 열심인 성인들에게도 메타인지는 꼭 필요한 것이 아닌가 싶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 나누고 싶은 질문은 위에 적은 '자기 평가 및 성찰을 유도하는 질문'으로 대신하려 한다.


오늘 우리에게 있었던 일들을 돌아보며 그 질문들을 묻고 답하면서 '생각에 대해 생각하는 능력'이 조금 더 커지기를 희망한다.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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