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인중 이정화 Nov 17. 2019

처연한 아름다움

아득한 고민의 밤.

외로움을 치유하기 위해서는 함부로 근원지를 만지지 않고

시간과 함께 그저 두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라 생각했다.

깊은 생각은 때로는 독이 될 수 있으니.     

떨어져서라도 꽃이 되고 싶던 낙엽.

그러던 어느 날, 걸어가는 내 앞에 낙엽 두 장이 턱 놓여 있었다.

그 모습은 꼭 꽃의 형상이지만 꽃이 아닌 잎이었다.

땅에 떨어져도 꽃이 되고 싶은 잎새들.

가만히 바라보는데, 거울을 보고 있는 것 같은 기분을 지울 수 없었다.     


사실 내 마음을 오롯이 관찰하여 하나의 작품으로 내뱉는다는 것은

생각보다 큰 고통이 산출되었다.

하지만 그것 보다 더 힘든 것은 열심히 탄생시킨 작품이

그만한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는 것 같은 마음이었다.     


예술을 해야겠다고 마음을 다졌을 때

‘어린 아이가 바라보는 맑은 마음’을 최우선으로 지키자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일주일 간 빛을 받고 아름다움을 내뿜었지만

전시가 끝나면 내 방 한 구석에서 먼지나 먹게 될 운명을 바라보는 것도,

‘쓰다가 망친 작품 있으면 나를 달라.’는 농담을 듣는 것도,

서예를 한다는 나만 보면

무작정 ‘좌우명 한번만 그냥 대충 써서 달라.’는 사람들의 말에 실없이 웃는 것도,

반 강제적으로 작품을 가져가면서

‘너무 고마우니 먹고 싶은 것 있으면 다 먹어라.’는 사람들의 말에

차라리 밥값을 돈으로 주었으면 싶은 괴로운 생각까지.     


그런 생각이 하나 둘 손을 들고 일어나면

마음에 먼지가 쌓여서 ‘맑은 마음’이 점점 탁해져가는 것 같아서 두려웠다.     


‘작품의 가치’를 ‘값어치’로만 환산시키는 작가가 된 것 같아 속물스럽다가도,

주황 불빛 아래 소의 핏물을 제물삼아 작품들을 맞바꾸는 내 처지가 처량했다.

그렇다고 아니라며 당당히 이야기도 못한 채 괜찮은 척 열심히 숨겼다.

그러면 또 어떤 이는 이런 나를 보고 ‘역시 예술가.’라며 치켜 세워주는 모습에 한숨 쉬면서.     


<평생 힘들고 처절하지 않아봤다면 예술가라고 할 수 없다.>는 

누군가의 말은 들을 때마다 마음이 꺾인다.

아름다움을 갈구해야하는 예술이 처절해야만 하다니, 처절하다.     


찬바람만 세차게 부는 깊고 어두운 겨울 밤 같았다.

끝나지 않을 것 같은 밤.     


아름다움도 그 나름일 것이다.

어떤 것이 아름다운 것이고, 뭘 보고 추하다 해야 하는지.

예술엔 뚜렷한 답이 없으니 이 밤의 고민도 또 다른 밤의 고민이 안아주지 않을까. 

작가의 이전글 꽃은 한 때 꽃이었던 흙이 키워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