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글에서는 인사팀 내의 각 파트별 업무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해 보았다. 인사관련 강의를 하면서 교육생들이 인사업무의 고충에 대하여 물어보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회사의 경영진을 돕는 대표적인 사(使)측에 속한 직무이기에 많은 임직원들과 애증의 관계가 있지만 인사담당자들에게도 나름대로 피치 못할 애환이 있다. 그래서 이번에는 인사업무의 각파트별 고충에 관하여 간략하게 정리해 보았다.
1. 채용 [대기업 채용담당]
인사팀 업무는 관리하는 인원수가 많고 적음에 따라 업무량이 달라진다. 아무래도 관리하는 인원수가 적으면 그만큼 업무가 수월해질 수 있다. 하지만 채용에서 관리하는 인원수는 그 범위를 초과한다. 일반적으로 채용의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다.
서류전형 -> 인적성 검사 -> 면접 -> 최종합격
이에 따라 서류전형에서 최종합격까지 채용담당자는 수십 ~수만 개의 자기소개서와 그에 따른 인원 명단을 관리한다. 또한, 대기업 채용담당자는 인적성 검사부터 면접을 준비하면서 주변 고등학교들과 교육장 등을 예약하며 인적성 검사와 면접을 진행하기 위하여 학교별 각 교실에 담당자 모집, 교육, 배치 그리고 시험운영 등을 담당한다. 회사에 지원자가 많다면 수만 명의 응시자들과 수백 명의 감독관들에게 수백 개의 교실을 배치하는 것이기에 시험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것은 상당한 육체적 피로가 쌓일 수 있다. 가끔씩 채용 시즌이 되면 채용담당자는 몇 날 며칠을 밤새도록 일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2. 인력운영
인력운영은 인사제도와 상벌, 인력 편성 및 관리 등을 한다. 이에 따라 인력운영 담당의 가장 힘든 부분은 윤리적으로 옳지 못한 사람에게 처벌을 하는 것 그리고 경영상의 위기가 찾아와 근무에 태만한 일부 임직원에게 사직을 권고해야 할 때이다. 해당 업무가 밝지 않은 일들로 면담하고 협의하여 수행, 완료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신적인 피로와 스트레스가 상당하다.
3. 노사업무
노사 담당자는 임직원 고충처리, 조직문화, 노사협의회의 운영 등을 수행한다. 임직원들의 고충을 알기 위해 자주 만나고 그들의 깊은 곳까지 듣고 해결해준다. 또한, 노사협의회 개최 시 임직원들의 필요 사항을 파악하고 진심으로 그들이 원하는 방향을 회사가 가능한 선에서 해결해주려고 노력한다. 인간관계의 업무가 중요한데 이 가운데에 윤활유의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술’이다. 아무래도 함께 술을 마시면 속 깊은 이야기, 진심 섞인 이야기들이 나오기 때문에 어쩌면 노사 담당자의 업무는 주간에 더하여 야간에 더 많이 수행된다고 할 수 있다. 야근은 피할 수 없는 것이다.
4. 인재개발(교육)
교육업무는 인사팀 중 가장 밝은 업무에 속한다. 다만, 교육과정을 운영하면 교육이 진행되는 일과시간에 강사, 교육장, 교육생들을 챙기고 여러 수명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이후 교육생이 교육을 마치면 과정 평가를 하게 되는 데 그 자료를 일과 후에 정리하여 보고한다. 그리고 다음 교육을 준비한다. 즉, 과정을 운영하게 되면 서류작업 등은 일과 후에 수행해야 하기 때문에 야근은 어쩌면 필수이다. 이에 더하여 많은 교육이 합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교육에 따라서 어쩌면 일 년 중 대부분의 시간을 집이 아닌 연수원에서 보낼 수 있다.
5. 인사기획
인사기획부서는 인사팀장을 도와 인사팀 내의 전략을 세우고 유관부서의 업무를 지휘/조율하는 등 전반적으로 인사팀장의 업무상의 비서 역할을 수행한다. 그리고 이에 따라 발생되는 수명업무 등을 전체적으로 처리한다.
예를 들어 한 회사에 해외와 국내 여러 판매법인과 생산법인(공장)이 있다면 그 여러 법인에서는 시시각각 다양한 사건과 사고가 일어날 것이다. 인사팀장은 해당 사건 관련하여 CEO나 상급자에게 바로바로 보고해야 한다. 그리고 급한 일들이 생긴다면 주말을 가리지 않고 출근해 해당 사건을 follow up할 것이다.(이러한 면에서 인사팀은 회사 내에서 반장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과 비슷하다.) 사건과 사고가 생기면 현장에 파견되어 분석하고 수습 및 해결하는 업무를 노사나 인사지원부서에서 담당할 수 있다. 하지만 모든 보고자료와 업무상 중대 의사결정 등의 사항은 인사팀장의 명 아래에 인사기획부서에서 수행한다. 인사팀장이 업무로 인해 야간이나 주말에 회사에서 대기 한다면 인사기획부서장도 함께 있는 경우가 많다.
이제까지 인사팀 파트별 개별 업무에 대한 고충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보았는데, 인사팀의 주 업무는 임직원들의 마음을 공감해주며 함께 웃고 함께 울어주는 일이 기본이다. 그러므로 회사 내의 모든 경조사는 무조건 투입된다. 관리가 아닌 임직원과의 공감과 지원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필자가 사업부 인사팀장님(직급 상무)을 만나러 갔을 때 그분께서 필자를 따뜻하게 맞아 주시며 하신 말씀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