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lato Won Oct 30. 2020

뭐 상관없는 거 아닌가?

김명섭 作

이것이 지나가면 저것이 온다.


"형체 있는 것은 아무리 애써도 언제가,

어디선가 사라져 없어지기 마련이다.

그것이 사람이건 물건이건 능력이건 아름다움이건"


하이데거는 존재와 시간에서

세상 만물은 매 순간 죽었다

태어나기를 반복한다고 했다.


일상에서 어쩔 수 없이

소중한 무엇인가가 없어지거나

사라졌을 때, 노력해도 다시 되돌릴 수 없을 때는

그냥 사라진 것이다.


잘 가라고 인사하고 나면

새로운 무엇인가가 그 자리를 차지한다.


시간이 지나고 보면

그때 사라진  그것이 없었다면 지금 이것도

없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코로나로 우리 삶이 무엇인가

사라진 것이 있다면

사라진 그 자리에  의도치 않게

다른 무엇이 자리 잡을 것이다.


그것이 인연이고 필연이다

그래서 인연은

우연을 가장한 필연이라고 했다.


그것이 없어도

 상관없는 거 아닌가


가 빠지면 잇몸이 있는 것이고

이것이 가면 저것이 오는 것이고


길지 않은 경험에서 항상

느끼는 바다.


죽으라고 어려웠는데

그 시점을 지나고 나니 그때 죽으라고

어려움이 없었다면 지금의 새로움도

없었겠다는 깨달음이 생겼다.


"역시~~~ 신은 인간에게 큰 기회를

주실 때 시련으로 테스트를 하는 모양이군"

이런 어둡잖은 독백이 믿음으로 고정되었다.


인생은

정형화된 틀, stock이 아니라

늘 흘러가는 물결, flow이다.


柳流,

버드나무처럼 유유하는 것이

인생이다.


인생의 의외성에 귀 기울이고

일상의 파열음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 


그것이 인생이고

곳에

 새로운 인연과 기회가 있다.


일에서도 인생에서도


Plato Won








작가의 이전글 '감탄고토' 할 만큼 살 이유가 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